그렇다면 2018년 일년 동안 묻도 답하기에 얼마나 많은 글이 등록 되었고, 어떤 주제의 질문들이 등록 되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2018년 1년동안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등록 된 총 질문 수는 672건이었습니다. 일 평균 1.87건이 등록된 셈이죠. 2017년이 588건이었으니 14%정도 늘어났습니다. 하나의 글 당 평균 410번 조회되고 댓글(답변)은 6개가 달렸네요. 가장 많이 댓글이 달린 글은 '다음 중 전산팀 업무를 선택 해 주세요...' 글이었는데 댓글이 무려 37개나 달렸습니다. 2위가 '주 52시간 근무와 IT부서의 역할'이란 제목의 글이었고 댓글은 28개나 달렸네요. 아무래도 전산업무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부담없이 댓글 달 수 있는 글이라서 호응이 좋았던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하지만 조회수와 댓글수가 딱 정비례 하지는 않았는데요. 최다 댓글 37개가 달린 글의 조회수는 겨우 1,148회에 그쳤습니다. 최대 조회글인 '원격 접속 프로그램 추천좀'이란 글은 조회수 6,628회에 댓글수 19개를 기록했고, 'PC 드라이버 자동설치 프로그램 어떤거 사용하세요??'라는 글은 조회수 5,395에 댓글수 9개를 기록 했습니다. 이렇게 조회수가 높지만 댓글수가 낮은 글 들은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된 분들이 많이 읽으셨기 때문으로 보입니다.(SharedIT는 구글 검색 유입이 가장 많거든요.)
요일로 한번 살펴볼까요? 월요일~금요일까지 주간에 등록된 글이 96%를 차지하고 목요일에 가장 많은 글이 등록 되었습니다. 금요일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데 아무래도 주말을 앞두고 퇴근 준비 하시거나 주말 끼고 휴가 가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일 수도 있고, 주말엔 일단 쉬어야 하니 업무를 잠시 미뤄두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 봅니다. 실제로 저도 금요일에 점심먹은 이후에는 어떻게든 띵가띵가 놀다가 퇴근할 생각만 했었던 것 같네요. 금요일 오후에 생산성 떨어지는거... 다들 아시잖아요? 그쵸? 저만 그런거 아니죠? 에이.... 우리 톡 까놓고 얘기 해 보자고요. 전 솔직히 금요일엔 일 잘 안했어요.....
이번엔 등록시간대 별 현황입니다. 파란색 막대가 등록 수, 주황색 꺾은선이 조회수 그래프 입니다. 오전 9시~11시, 그리고 오후 2시~5시 사이에 가장 많은 글이 등록되고 글이 조회됩니다. 댓글 역시 비슷한 패턴을 보였구요. 하나 특이한 것은 오전 8시에서 9시 사이에 등록된 글 수 대비 조회수가 무척 높습니다. 이건 아마 업무 시작 하시면서 가볍게 SharedIT에 오셔서 '어디 내가 답변 달 만한 글들이 어디 있나 한번 볼까'하며 쭉 둘러보시는 고위 계급 회원 분들이 많이 계셔서 그런게 아닌가 합니다.(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자의적인 해석이니까요...)
이제부터는 어떤 주제로 글들이 올라왔는지 카테고리 별 등록 수와 평균 조회수를 살펴 보겠습니다.
저희 묻고답하기 게시판에 글을 올릴 때 카테고리를 등록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는데 아무래도 직접적인 소프트웨어의 장애에 대한 문의글이 가장 많았네요. 그리고 일반적인 IT운영에 대한 글, 네트워크, 보안, 하드웨어 순으로 많은 질문 글들이 등록 되었습니다. 이 순서는 SharedIT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관심사 순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특이한 것은 기타 카테고리의 평균 조회수가 상당이 높은데요. 이 카테고리에 '취업, 이직'에 관련 된 글 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직 관련 글에 정말 많은 조회수와 댓글이 달렸더군요. 직장인에게 가장 핫한 주제이니 만큼 관심도가 높았던 것 같습니다.
전체 카테고리는 위와 같고, 이제는 좀 더 세부적으로 상위 카테고리 5개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소프트웨어 카테고리 입니다. 라이선스에 관련된 질문이 가장 많았네요. 그 중에서도 'Windows, Office 라이선스'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간간히 Adobe, Autodesk 제품들에 대한 질문도 있었고요. 왜 그런지는 다들 잘 아실 것 같습니다. 전산팀에 있으면서 Microsoft, Adobe, Autodesk 공문 한번 쯤 받아 보셨잖아요, 그쵸? 이 3개 벤더가 라이센스 정책이 복잡하고 철저하게 감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니만큼 회원 분들 중 이런 공문을 받았을 때 당황하셔서 질문을 올리시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공문을 받지 않더라도 자산관리 측면에서 라이센스 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하셨고요. 이런 질문이 많아진다는 것은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율이 높아진다는 것에 대한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벤더의 매출은 늘어나고 기업 전산팀의 비용 지출도 함께 늘어나겠지만, IT바닥에서 밥먹고 있는 만큼 적법한 대가를 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까요.
이번에는 전산 담당자 분들에게 가장 밀접한 분야 중 하나인 IT운영 카테고리 입니다. PC관리와 유지보수 업체에 관련 된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기타항목 역시 등록된 글 수가 많았는데요. 화면보호기부터 CMD명령어, HTML 등등 분야를 한정짓기 애매한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Microsoft Active Directory에 관련 된 글도 많았는데요. 아무래도 사내 계정 관리를 AD로 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AD구축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셔서 관련 질문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무, 조직에 대한 조회수가 가장 높은데요. '다음 중 전산팀 업무를 선택해 주세요...', '전산팀 조직개편', '올해 IT 예산', '외국계 IT부서의 영어 능력 궁금증' 등 업무 및 조직에 관련 된 글들은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 했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분야 입니다. 네트워크 접속/연결 장애에 관련된 질문 글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하긴 네트워크 운영 하시다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접속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 유지보수 업체라도 있으면 다행히겠지만 네트워크 장애야 워낙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다 보니 빠른 해결을 위해 질문을 많이 남겨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VPN의 경우 질문 글에 비해 조회수가 높은 편인데요. 해외 출장자, 외주인력 등 외부에서 업무시스템 접근 시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어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엘림넷, 시스코 같은 전문 네트워크 회사명도 여러번 언급 되었고요.
이번 카테고리는 보안 입니다. IT운영 하시면서 KISA같은 기관으로부터 보안점검 명령을 받아 사내 보안실태를 점검하거나 보안훈련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랜섬웨어 등 외부 공격 때문에 내부 보안규정을 강화하고 임직원 대상 보안교육 및 훈련을 하고 싶다는 질문들이 더러 있었네요. 그 다음으로 좋은 보안 솔루션을 추천해 달라는 글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보안 솔루션이 워낙 다양하기에 회원 분들이 사용해 본, 검증 된 보안 솔루션을 추천받으려는 질문이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문서보안 영역의 조회수가 높은 편인데요. DLP, DRM, 문서중앙화 등 문서보안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나온 결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드웨어 카테고리 입니다.(나머지 카테고리는 글 등록수가 적어서... 제외 했습니다.) PC관리 방법, PC세팅, PC사양 문의 등 PC관리 분야의 질문이 가장 많았습니다. 서버사양이나 서버 디스크 교체 등 서버관리에 대한 문의도 많았고요. 특히 서버 추천에 대한 글들이 몇개 있었는데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해당 글의 답변 내용을 토대로 사내 서버 교체 시 활용하시려는 의도가 반영된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업체와의 계약 문제, 업체 추천해 대한 질문 글들도 있었고요.
그리고, 질문 글들에서 언급된 벤더명 비중입니다. 역시나 Microsoft가 가장 많이 언급 되었고 그 다음은 비슷 비슷 했습니다.(28%는 기타 입니다.) 전체 등록 글들 중 벤더명이 언급 된 비율은 36%이고 그 중 Microsoft가 42%로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Windows, Office, Windows Server에 대한 질문이 많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DELL, HP는 서버관련 질문 글에서 많이 언급 되었고요. 예상보다 QNAP이 많이 언급 되었는데, NAS를 질문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QNAP을 언급 했습니다. 전 Synology만 써봐서 QNAP은 잘 모르는데 Synology가 언급이 많이 없는 것은 의외였습니다.
어떠셨나요? 2018년 1년 동안의 묻고답하기에 등록된 글 들을 살펴보니 회원 분들이 어느 주제에 관심을 많이 보이시는지, 주로 언급되는 벤더는 어디인지 살펴볼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자고로 이렇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계낼 때에는 뭔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목적이 큰데요. 이번 콘텐츠를 준비하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냐! 라고 물으신다면 음.... 역시 IT업계에서 Microsoft의 영향력이 크고, IT운영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장애 발생 시 어떻게 빨리 대응하느냐 이고, 생각보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질문이 많았고, 네트워크 분야는 역시 어렵구나....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주어진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결국 분석하는 사람의 몫입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하죠. 아직 저도 아는게 많이 없어서 보이는게 이정도 인가 봅니다. 올해는 회원 분들이 올려주시는 다양한 글들을 더 많이 들여다보고 지식 많이 쌓아서 뭔가 좀 더 획기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 어떻게 마무리 하지.... 끄... 끝!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여기서 보네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시간대별을 보니까 출근해서 오전시간에
Replyㅋㅋㅋ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데이터분석 재미있지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잘 읽었습니다.
Reply수고하셨습니다.
나날이 발전한다는 느낌이 드네요~ ^^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오오~~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잼있었습니다~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분석 잘봤습니다.
빅데이터네요....
금요일에 일 하기 싫은건... 통계로 정확하게 나와있군요 ㅋ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짧지는 않은 글인데, 쉽게 읽히네요...
Reply재밌게 봤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잼있게 잘읽었네요. ^^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한해 어떤게 지나왔는지 다 알게되는 글이였던것 같습니다.
Reply리포트형태로 잘 뽑아내셔서 그런지 너무 보기좋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NAS에서 Qnap이 의외로 인기가 좋네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