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의 새로운 클라이언트 솔루션 출시 기념 쉐어드IT 설문조사 결과 공유

델의 새로운 클라이언트 솔루션 출시 기념  쉐어드IT 설문조사 결과 공유

4월 21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델의 새로운 기업용 클라이언트 솔루션 소개 웨비나, 많이 참여하셨나요?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첫 번째 세션은 제가 델 테크놀로지스, 인텔 담당자분들과 함께 진행했는데요. 주요 내용은 쉐어드IT 회원분들이 참여해 주셨던 설문 결과를 토대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미 보신 분들과 보지 못하신 분들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드릴 겸, 회원분들이 참여해 주셨던 설문 결과를 토대로 웨비나 첫 번째 세션 내용을 요약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4월 2일부터 13일까지 위와 같은 설문이 진행되었습니다. 총 230명이 참여해 주신 이번 설문에서는 델 비즈니스 PC 신제품에 적용된 기능 중 업무에 도움이 되고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 현재 델 PC를 사용하고 있는지, 사용하고 있다면 델 PC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최신 인텔® Evo™ 플랫폼이 적용된 노트북의 특징 중 선호하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럼, 델 설문 결과부터 웨비나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2021년 델 클라이언트 신제품에 대한 설문 결과


이번 웨비나에서 소개된 델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신제품들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계 최고 수준의 인텔리전트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다고 델은 밝혔는데요. 이렇게 표현할 수 있는 이유는 델 PC에 탑재된 델 옵티마이저 덕분입니다. 델 노트북 리뷰 콘텐츠에서 여러 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던 델 옵티마이저는 AI가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학습해 업무 생산성을 돕는 소프트웨어죠.


'델 옵티마이저'가 제공하는 기능은 위와 같습니다. 5개의 기능이 있는데 각각의 기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여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설문에서는 회원들에게 던진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질문 1. 델 옵티마이저의 기능 중 실제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기능은 무엇입니까?


델 비즈니스 PC에 탑재된 AI 기반 최적화 소프트웨어인 '델 옵티마이저'가 제공하는 기능 중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기능은 무엇인지 물었는데 ExpressCharge가 45.2%로 가장 높은 선택을 받았고, 이어서 ExpressResponse가 42.2%를 차지했습니다. 이 두가지 기능이 무엇인지 델 오리온 부장님의 답변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ExpressCharge는 사용자의 PC 전력 사용 습관을 분석해서 배터리 성능을 향상시켜주고 빠르게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 전원 연결 없이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평소의 사용 습관을 AI가 분석해 문서작업을 하고 있을 때, 인터넷 브라우징을 할 때,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잠시 쉬기 위해 자리를 비웠을 때 등등 사용패턴을 학습해서 보다 오래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설정을 통해 충전 방식을 결정함으로써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었던 기능은 바로 이 ExpressResponse입니다. 최대 5개까지 선택한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패턴을 분석해 애플리케이션 구동 속도와 성능을 끌어올려주는 기능인데요. 저도 여러 번 테스트해봤지만 Adobe Premiere Pro와 같은 다소 무거운 애플리케이션부터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Excel, PowerPoint와 같은 생산성 도구의 파일 오픈 시간을 소폭 줄여줍니다.

보통 작업할 때 하나의 파일만 가지고 작업하는 경우보다는 여러 개의 파일을 열고 닫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파일을 열 때마다 짧게는 1~2초, 길게는 수 초 정도를 줄여주고 고해상도 영상 파일의 인코딩 시간은 분 단위까지 렌더링 시간을 줄여주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제가 델 PC를 리뷰할 때 가장 애용하던 기능이었습니다.



실제 델 내부 벤치마크에서도 위와 같이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Office 소프트웨어, 그리고 사진 편집을 위한 Adobe Photoshop과 Lightroom의 성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인 델 프리시전에서 테스트 했었을 때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수록 성능 향상 폭이 컸던 기억이 납니다.






  • 질문 2. 델 비즈니스 PC 신제품의 기능 중 가장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은 무엇입니까?


두 번째 질문에서는 신제품에 탑재된 기능 중 가장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위와 같이 ComfortView Plus가 50.4%, 5G LTE/ WiFi 6E 지원이 43.9%를 차지했습니다. 이 두 가지 기능이 어떤 기능인지 마찬가지로 델 오리온 부장님의 답변 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회사에서, 그리고 집에서 노트북을 거의 품에 끼고 살다시피 하는 직장인들이 참 많습니다. 저도 그 중 한 명이고요. 장시간 노트북의 화면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가 없을 텐데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트북 제조사들은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청색광)룰 줄이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화면에 노란색, 그리고 녹색이 강하게 맴돌아 화면 색상이 왜곡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델의 신제품들에 탑재된 ComfortView Plus는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의 강도를 낮추면서 색상 정확도는 유지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기술로 별도의 세팅이 필요하지 않고 이 기능이 탑재된 노트북을 사용하면 됩니다. 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블루라이트를 줄여주면서 화면 색상의 왜곡이 없으니 장시간 노트북 화면을 보며 업무를 하는 디자이너, 크리에이터 등의 직군에 알맞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일반 직장인들도 평상시 보는 화면과 동일하면서 블루라이트만 줄여주니 만족도가 훨씬 올라가겠죠?



두 번째로 높은 선택을 받은 LTE /WiFi 6E 기능은 코로나 19 이후 변화한 업무 환경에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집이 아닌 곳에서 노트북을 사용해 업무를 봐야 할 경우 공용 WiFi는 아무래도 보안상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 이때 LTE망을 통해 안전하게 회사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잘 갖춰진 기업의 건물에 있다면, 어느 위치에서나 항상 최상의 무선 네트워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무선 커버리지가 넓고 속도가 빠른 WiFi 6E의 기능 역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질문 3. 향후 PC 도입 시, 제품의 친환경 소재가 구매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번 질문은 조금 성격이 다른데요. 제품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의 적용 여부가 제품 구매에도 영향을 끼치는지 물었는데 놀랍게도 60%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했습니다. 최근 많은 IT 기기 제조사들이 친환경을 이유로 부품 재활용 및 친환경 소재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델 래티튜드 5320 2-in-1에도 나무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델은 2030년까지 모든 제품에 대해 재사용 및 재활용하고, 포장재의 경우 100%, 제품 내용물 중 절반 이상을 재활용 또는 재생 가능한 자재로 제작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일환으로 125개 이상의 제품군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고 제품 패키징 완충재에 100% 재활용된 성형 제지용 펄프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항공우주 산업 폐기물 및 해양 폐기 플라스틱을 활용함으로써 환경오염 방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업의 이러한 노력에 발맞춰 제품 사용자들도 이러한 친환경 소재가 적용된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는 결과는 매우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지금은 60%에 그쳤지만, 내년 내후년에는 이 비율이 계속 높아지길 바라고, 제조사의 제품들 역시 친환경 소재 적용률이 더욱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2.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대한 설문 결과



델 신제품들에 탑재된 CPU는 인텔®의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인 10세대 대비 보시는 것과 같이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구동 성능은 1.19배, 웹 브라우징 1.21배 빨라졌고, 특히 코로나 19로 인한 재택근무 시 많이 활용하는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1.35배나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거기에 영상편집 성능은 2.3배, 특히 AI 성능은 무려 8배나 좋아졌다고 하니 이전의 10세대 대비 확실한 성능 향상 체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가진 특징에 관해 물어본 설문 결과를 요약해 볼까요?







  • 질문 1. v프로® 프로세서의 여러 기능 중 어떤 기능이 업무에 도움이 될까요?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중 델 비즈니스 PC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v프로® 프로세서입니다. 일반 컨슈머용 PC가 아닌 비즈니스 PC에 탑재되는 v프로® 프로세서는 보안과 관리 효율성, 안정성을 강화해 기업 업무에 최적화시킨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v프로®의 주요 기능 중 쉐어드IT 회원들은 위와 같이 하드웨어 기반의 강화된 보안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48.7%) 이 보안 기능에 대한 인텔® 최원혁 상무님의 설명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인텔®은 30여 년 동안 보안 분야를 연구해온 보안 전문 기업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회사입니다. 비즈니스 PC에 탑재된 CPU 점유율이 오랫동안 인텔® 일변도였던 만큼 해커들의 공격 대상도 인텔® 프로세서가 탑재된 PC이기 때문에 전문 보안 솔루션 기업못지 않게 사이버 공격에 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될 텐데요.

사이버 공격 유형이 다양해지고 공격 방법 역시 진화하면서 소프트웨어 기반의 보안 솔루션으로 막아내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 인텔®은 v프로® 프로세서에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OS 이전 단계인 Bios에 대한 위변조 공격을 하드웨어에서 감지하여 방어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강화된 보안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PC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강력한 성능은(30.9%) 11세대로 진화하면서 얼마만큼의 성능향상 폭이 있는지 앞서 살펴봤으니 넘어가기로 하고, 20.4%의 선택을 받은 원격 관리 기능은 v프로®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AMT(Active Management Technology)와 EMA(Endpoint Management Assistant)로 구성됩니다. v프로® 프로세서가 탑재된 PC를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MDM 솔루션과 유사한 형태로 PC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CMOS 단에서 원격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인텔® Evo™ 플랫폼의 특징 중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제가 작년 초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을 리뷰하면서 소개해 드렸던 아테나 프로젝트, 기억하시나요? 인텔®은 자사의 프로세서를 탑재하는 노트북 제조사들이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노트북을 만들 수 있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왔는데요. 2021년 인텔®은 Evo™ 플랫폼을 새롭게 런칭하여 차세대 노트북이 가져야 할 방향성을 정립했습니다.

해당 내용 중 쉐어드IT 회원들이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지 물었더니 위와 같이 얇고 가벼운 폼팩터가 43%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이어서 긴 배터리 수명이 33%를 차지했습니다. 이 두가지 요소는 노트북 선택에 있어 항상 가장 우선시 되는 항목이기도 하죠. 그런데 인스턴트 온(14.8%), 인터액션(9.1%)는 다소 생소합니다. 이 두가지 기능은 무엇인지 인텔® 최원혁 상무님의 답변 내용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화면이 꺼진 대기 화면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톡톡 두드리면 바로 초기 화면이 나타나는, 이른바 스마트폰 화면이 깨어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1초 이내의 빠른 응답성을 노트북에도 적용한 것이 바로 인스턴트 온입니다. 노트북도 마치 스마트폰처럼 상판을 열면 바로 슬림보드에서 깨어나 디스플레이 상단에 있는 IR 적외선 카메라가 동작해 Windows Hello 얼굴 인식을 통해 1초 이내에 로그인할 수 있는 것이 인스턴트 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액션은 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업무들, 예를 들어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발송 버튼을 누르고 1초 이내에 발송이 완료된다거나 WORD 파일을 PDF로 출력 시 3초 이내에 완성되는 등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인터액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두 가지 특징을 통해 인텔®은 MOS Scale이라는 사용자 피드백 기반의 방법론 기준 점수를 상향 조정했는데요. 최소 4.0 이상을 기준으로 두고 Evo™ 플랫폼을 설계했다고 합니다. 즉, Evo™ 인증을 받은 노트북을 사용하면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인텔® Evo™ 플랫폼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번외 질문 : 델 PC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델 PC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평소 델 PC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뛰어난 성능 및 확장성'이 29.7%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이어서 '튼튼한 내구성(26.4%)', '기업 고객을 위한 기술 지원 서비스(16.5%)' 순서였습니다. 상위 세 가지 내용에 대해서는 웨비나의 나머지 세션에서 신제품들의 영상 및 데모 시연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쉐어드IT 회원들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한 '2021년 델 클라이언트 신제품 소개 웨비나'의 첫 번째 세션 내용 요약을 마칩니다. 델의 새로운 클라이언트 솔루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 및 나머지 세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히 개인정보 입력 후 다시보기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1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3년 이하 전

사내 PC 표준화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고맙습니다!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조만간 evo 인증 노트북이 회사로 들어올건데 기대됩니다 ㅎㅎ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우왕 부럽습니다! 저희도 지금 사무용 노트북이 4년전 모델인데 Evo 노트북 써보고 싶어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리뷰 결과 참고 하겠습니다. ^^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델의 내구성은 인정입니다 ㅎ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델 제품들의 내구성은 저희도 인정입니다. 비록 지금은 모니터만 쓰고 있지만 AS맡겨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과거 몇몇 노트북 제품의 경우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문제로 불만있으신 분들도 계셨던 것으로 봤는데 최근 제품들은 좋아졌겠죠? 배터리 보증기간은 넉넉하게 줬으면 좋겠어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리뷰 와 설문결과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설문조사 결과 잘 보고 갑니다!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봐주셔서 감사해요. 도움이 되셨기를!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얼굴 인식을 통해 1초 이내에 로그인할 수 있는 것이 인스턴트 온
기능은 정말 획기적인것 같아요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노트북 상판 열면 화면 켜지면서 바로 로그인되는데 이거 진짜 편합니다. 인텔이 강조한 것처럼 스마트폰 쓰는것 같은 느낌이에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설문조사 결과 궁금했었는데.
내용 잘 봤습니다.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더 빠르게 공유해 드리려고 했는데 웨비나가 있어서 함께 소개해 드리느라 늦었어요. ㅎㅎ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3년 이하 전

리뷰 잘 보고 갑니다.
기업용이라 성능,내구성이 주를 이루는군요.
같은 생각입니다. 문제없이 오래써야 하기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Reply

3년 이하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맞아요. 내구성이 정말 중요합니다. 거기에 더해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조치받을 수 있는 기술지원 서비스도 중요한 것 같아요. 제품이 완벽하지는 않을테니까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