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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사내협업 툴 "슬랙" 도입검토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50명 가량 되는 IT기업의 1인 전산 담당자 입니다.


사내협업 툴 "슬랙" 도입검토 문의 드립니다.


이런 "슬랙"과 같은 서비스를 사내 도입 해본적이 없어서 순서가 막연합니다. 


보통 어떤 순서대로 하시나요?


저는 아래 처럼 액션하려 합니다. (대표이사가 사내 도입 검토를 지시한 상황)

의견 부탁드립니다.


1. 일부 인원(대표이사, 임직원 20~30명에게 )  슬랙을 1달간 써보게 한다.


2. 1인 전산 담당자 슬랙에 관한 유료강의 등 유트브 검색하여 찾아봄

    - 검색해보니 슬랙을 컨설팅해주는 업체는 없는것 같음

    - 전직원 무료로 사용하다가 유료로 전환해야 할거 같음.(현재 2.5만개 이상 메시지 쌓임)

    - 채널 생성, 대화에 대한 규칙이 없다 보니 규칙이 필요함

=> 혹시 타사는 어떤식으로 규칙을 정하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3. 채널은 전사공지용 채널, 팀 채널, 지원채널, 임원/팀장 채널

을 생성하려 합니다.


문의

1.슬랙에서 관리자는 어떤식으로 정해지는지요 궁금합니다.


슬랙 도입하신 분께서는 어떤식으로 어떤 규칙을 가지고 도입했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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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2년 이하 전

대표이사가 직접 지시하고 관심이 있다면 테스트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인사연동(조직)이 되면 좋은데 이 부분 알아보세요.

네이밍 규칙이나 인원초대는 베스트프랙티스 참고하셔서 정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하 전

1. 일부 인원(대표이사, 임직원 20~30명에게 )  슬랙을 1달간 써보게 한다.

:여러 협업 툴이 있고 slack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고민을 하셨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초기 도입 시 아주 중요한 부분이죠 내부 test를 충분히 해보는게 좋을 것 같구요


2. 1인 전산 담당자 슬랙에 관한 유료강의 등 유트브 검색하여 찾아봄

    - 검색해보니 슬랙을 컨설팅해주는 업체는 없는것 같음

    - 전직원 무료로 사용하다가 유료로 전환해야 할거 같음.(현재 2.5만개 이상 메시지 쌓임)

    - 채널 생성, 대화에 대한 규칙이 없다 보니 규칙이 필요함

=> 혹시 타사는 어떤식으로 규칙을 정하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 유튜브에서  여러 자료가 있는데 전 여기가 설명을 잘 하는것 같아요 채널 생성 및 관리 내용이 있습니다

https://youtu.be/qu9rKCqOP-c



문의

1.슬랙에서 관리자는 어떤식으로 정해지는지요 

: 부서마다 관리자를 두고 개별관리를 하게 했어요


슬랙 도입하신 분께서는 어떤식으로 어떤 규칙을 가지고 도입했는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 한달정도 사용하고 test 하다보면 규칙이 나옵니다

각 부서별 구칙도 다르고 사용 방식도 다르기 때문이죠

클라우드코디
  0 추천 | 2년 이하 전

디지털 변화관리가 어렵죠.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수를 제한하는 것보다, 기존의 업무를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slack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업무를 slack 을 이용해서 변화하면 카톡 쓰는 것처럼 됩니다.

전환하려는 업무를 리스팅하고 어떻게 slack 답게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youtu.be/MDf3SNFwGWk

wansoo
  0 추천 | 2년 이하 전

노하우 습득도 없이 대표 이사에게 시험 사용해 보게 하는건 맞지 않을것 같아 보이고요.

우선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현재의 문제점, 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걸 이용할 수 있다.

어떤 장점이 있고, 도입하면 업무 환경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다.

비용은 어떻게 되고, 이런 이런 단점들은 있지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더 많다거나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단점이라는 등의 내용으로 해서 보고를 먼저하고...

긍정적이라면 경쟁 업체 몇군데해서 제안을 받고, 비교 견적도 받고, 그 중에 가장 괜찮은 업체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도입 일정을 계획해서 다시 보고서를 만들어서 결재를 받도록 하고요.

필요하다면 각 부서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팀 구성도 해서 계획을 잡고요.


결재 받은 보고서에 계획한 내용대로 해서 도입 추진을 하면 될 것 같고요.

도입 끝난 후에, 검수 처리하고, 업체에 계산서 보내달라해서 대금 지불하고 완료 처리하면 될 것 같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하 전

회워님분중에 이런글을 올려서 참고 하시면 됩니다.

https://www.sharedit.co.kr/qnaboards/21879


개복치
  0 추천 | 2년 이하 전

2. 체널 네이밍 규칙을 지정해서 씁니다 저흰. 사명_팀명_체널명 으로 해서 

ㄴ 채널 생성은 따로 제한 하지 않으나, 외부 인원 초대 부분에서 제약사항을 두고 있습니다. 

3 저희도 동일하게 전사공지용, 리더급, 팀채널 요렇게 있고, 각 팀마다 별도 지원 채널 있고, 특정 목적(장애 대응, 작업, 심야 작업, ) 채널 존재합니다.

채널에서 webhook 사용 시, 특정 인원이 생성할 경우 해당 인원 퇴사시 기존 생성한 webhook 사용 불가문제로 webhook 과 같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app의 경우 공용계정으로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