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공장 설비용 PC의 백업 솔루션을 도입해보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지방에서 공장 생산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엔지니어 입니다.


저희 공장에는 자동화 설비를 제어하는 PC가 있는데 이 PC들의 데이터를 백업관리하고자 합니다.

대상 PC는 약 50대 정도이고 장기적으로는 최대 100대 이하 수준까지 늘어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OS는 Win 7 ~ Win 10 사이의 버전으로 다양하고 PC의 전체 이미지를 백업할지 아니면 특정 폴더나 파일만 백업할지를 결정하지 못 하여 총 용량은 확정하지 못 하였습니다.


바쁘시겠지만 백업 솔루션 선정에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PC의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전체 백업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특정 폴더, 파일 단위로 백업하는 것이 좋은지?
    --> 이미지를 통째로 백업하는 것이 복구시간 단축에 유리하긴 할텐데 백업 스토리지 용량에 따른 비용 증가로 부담이 많이 됩니다. 설비 설정 파일 등과 같은 필수 파일만 백업해도 무방할까요?

  • 2.백업 솔루션의 에이전트가 많이 무겁지는 않은지?
    --> Windows 7이 설치된 PC와 같이 노후 PC가 많아 설비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에도 대부분의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이전트가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으면 생산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솔루션의 에이전트가 가벼울까요?

  • 3.24시간 교대근무가 아니라 업무시간 외에는 PC를 Off합니다. 점심시간(1시간) 동안만 백업을 해도 백업 유지보수가 가능할까요? 2번의 내용처럼 PC가 사양들이 좋지 않아 백업을 수행하면 설비 프로그램이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 4.의사결정권자들이 공장의 나이드신 분들이라 구독에 대해서 경기를 일으키시고 IT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 거부감을 드러내십니다;;; 어떤 솔루션이 더 저렴할까요?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14일 전

전반적으로 전문 업체를 통해 진단을 받아보고 어떻게 백업을 진행할지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즘 백업솔루션 등 기술들이 좋아져서 질문한 내용의 대부분 해결된다고 봐도 됩니다. 


Blackish
  0 추천 | 15일 전

윈도우 7도 지원되는 제품쪽으로 검토를 하셔야겠네요~

Genghis Khan
  0 추천 | 15일 전

PC용은 아크로닉스 , ARCbackup solution  이미지 백업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기종간에서도 백업 후 복구할때 드라이버를 잡고 올라오기에 가장 적절해 보입니다.

Ashuro
  0 추천 | 15일 전

바쁘신 와중에 친절하게 답변 달아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우선 백업의 목적에 대해 정의하고 다시 접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놀고싶음
  0 추천 | 18일 전

업무/시스템 분석부터 하는걸 권장드립니다. 


백업 솔루션 종류도 많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은 어지간하면 다 있습니다.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부터 파악을 하고 기능요건을 정리한 다음

필요한 백업시스템을 갖추는게 나을 겁니다. 


백업을 왜 해야 하는가

백업 목적이 뭐고, 데이터는 어디까지인가 

장애발생시 영향과 복구는 어디까지 필요한가 등등

여러가지로 검토하시고 백업계획을 수립하는게 낫습니다. 


제어용 PC이고 프로그램 엔진, 설정, 공정데이타가 있다면

프로그램 재설치에 시간이나 노력이 많이 들어간다면 엔진까지 백업해야할것이고

설치는 금방이고 설정이 복잡하다면 설정파일만 백업해도 되고

공정데이타가 별도의 DB에 들어있다면 백업에서 제외해도 될 것입니다. 


일례로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모두 같고, 데이터는 별도의 DB에서 받아온다면

백업을 도입하기보다 여유 PC를 미리 세팅해뒀다가 장애시 교체하고 DB연결을 해주는게

훨씬 빠르고 저렴하며, 장애 대응에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OS (OS버전, OS 패치 등등)

Application (프로그램 엔진, 에이전트등등 설치나 빌드해야 하는 것들)

Config (각종 설정값들)

Data (DB Data, 문서, 이미지 등등)

4개로 구분하여 각각 변동사항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변경사항을 꼭 백업해야하는지

다른 복구방법은 없는지 등등을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백업이 아닌 복구에 포인트를 두고 

여러가지 장애상황을 가정해서 복구 시나리오를 수립/검토한 뒤에

그에 맞는 솔루션을 도입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백업을 위한 백업은 나중에 복구할때 별 도움이 안됩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18일 전

백업을 진행할 때 풀백업을 하는건 주말이나 월 1회에 하는걸 추천드리고, 어짜피 공장PC는 데이터가 중요할테니 그외엔 증분백업개념으로 특정폴더를 대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이전트가 그렇게 무겁진 않습니다. 계속 싱크를 맞추기 위해서 돌아가긴 하겠지만 그 또한 시간설정을 해서 점심시간에 하면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18일 전

질문처럼 먼저 목적을 설립하고 용량산정  필요데이터 등등을 정의 

예전에 어느 중소 기업은 설비데이터를 응용프로그램으로 만들어 해당 컴터의 특정 폴저 데이터를 

서버나 특정 스토리지에 주기적으로 백업을 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18일 전

목적을 확실히 먼저 정해야 할 듯 하네요.

PC에 문제가 발생 했을 경우바로 복구를 해서 해당 PC를 사용해야 하는건지?

아니면, 해당 PC에 있는 데이터가 중요해서 해당 데이터를 나중에라도 반드시 살려야 하고,

PC는 다른 것으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는 건지....

이러한 목적에 따라서 백업 방법도 달라 질 것 같네요.

PC의 운용이 중요하다고 하면 이미지 백업을 우선으로 해야 할 듯 하고,

거기에다가 데이터 백업은 별도로 해야 할 거구요,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하면 해당 데이터나 디렉토리를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백업받을 수 있는

솔루션을 도입하셔야 할 듯 합니다.

백업 솔루션은 그렇게 리소스를 많이 차지 하지 않을 거구요,

시간도 특정 시간대에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차니
  0 추천 | 19일 전

데이타 백압과 이미지

백업 같이

하세요ㅠ가능하면 가용 pc를 2대ㅜ이상 화고하시눈게

도움이 됩니다.

topkslee
  0 추천 | 19일 전

1. PC의 하드디스크 이미지를 전체 백업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특정 폴더, 파일 단위로 백업하는 것이 좋은지?
--> 이미지를 통째로 백업하는 것이 복구시간 단축에 유리하긴 할텐데 백업 스토리지 용량에 따른 비용 증가로 부담이 많이 됩니다. 설비 설정 파일 등과 같은 필수 파일만 백업해도 무방할까요?

=> PC의 용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문제가 생겼을때 설비 설정, 데이터만으로 PC 복구가 가능하다면 특정 폴더만 백업 받아도 되구요.

문제가 생겼을때 PC 복구하는데 작업이 많고 어렵다면 통으로 이미지 백업 받는게 복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백업 솔루션의 에이전트가 많이 무겁지는 않은지?
--> Windows 7이 설치된 PC와 같이 노후 PC가 많아 설비 프로그램을 구동하는데에도 대부분의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이전트가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으면 생산에도 영향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 솔루션의 에이전트가 가벼울까요?

=> 백업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무겁진 않습니다. 

대신 구매하시려는 백업 솔루션에서 Window7이 지원되는지는 사전에 체크해보셔야 겠습니다.


3. 24시간 교대근무가 아니라 업무시간 외에는 PC를 Off합니다. 점심시간(1시간) 동안만 백업을 해도 백업 유지보수가 가능할까요? 2번의 내용처럼 PC가 사양들이 좋지 않아 백업을 수행하면 설비 프로그램이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 PC용량, 데이터용량에 따라 시간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증분백업이 지원되면 최초에는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이후는 변경된 부분만 백업 받기때문에

얼마 걸리진 않습니다. 고려하실때 증분백업 되는지 체크해보시고 구매하세요.

그리고 먼저 몇대 사전 테스트 해보시고 결정하세요. 솔루션 업체쪽에 이야기하면 테스트 가능하실겁니다.


4. 의사결정권자들이 공장의 나이드신 분들이라 구독에 대해서 경기를 일으키시고 IT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에 거부감을 드러내십니다;;; 어떤 솔루션이 더 저렴할까요?

=> 백업은 구축형, 영구 라이선스 형태가 아직도 많이 있는 편입니다.

PC용은 Acronis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으려면 투자는 필요합니다. ㅎㅎ 


wansoo
  0 추천 | 19일 전

1. 디스크 이미지 백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용량도 많이 차지하고요. 그렇다고 한번도 받아 두지 않는 것보다는 시스템 구성이 변경되었을때 한번씩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이미지 백업은 자동으로 처리하기 보다는 수작업으로 이슈가 있을때 받아 두어도 될 것 같고요, 폴더, 파일별로 변경되는 내용들이 자주 발생한다면 변경되는 내용들만을 변경 주기를 고려해서 일별, 주별 등으로 일정 주기를 정해서 자동 백업되게 설정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이미지 백업은 디스크 볼륨을 통채로 백업을 받았다, 복구에서 통채로 복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백업하고 복구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자잔한 수작업으로 구체적인 설정 변경등을 하지 않아 수작업 수간이 줄어 드는 효과가 있을 수는 있지만 용량이 큰 만큼 백업 및 복구를 위한 시간 또한 많이 소요되고 덩치가 큰 만큼 다루기에도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백업 솔루션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로 백업 솔루션은 계속 구동되어 있기 보다는 정해진 스케쥴에 의해서 작동하면서 백업 처리하고 종료되어 버리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백업할때 시스템에 부하를 주지만 평소에는 부하가 발생되지 않는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파일 백업은 간단하게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opy, xcopy, robocopy, 7zip 등등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을 사용할수도 있겠고요.


3. 백업 받을 대상의 용량 등에 따라 부하량, 소요 시간은 차이가 많습니다. 짧은 시간 백업을 끝마치기를 원한다면 디스크 이미지 백업 보다는 변경된 파일들을 추려내어 백업 받도록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된 파일들만 추려내어 매일 백업 받도록 할 경우라면 수초에서 수분 이내에 거의 끝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4.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툴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툴을 적극활용해도 될 것 같고... 전문가의 지원을 받고 싶은 경우라면 상용 툴들을 적당히 비교해보고 적절할 것을 선택하면 될 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