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실 이전 정보공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인전산 운영입니다.


이번에 이사를 가게되는데 전산실 이전 체크리스트 파일 있으신분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메인 장비는 전부 IDC에 있지만 본사에도 방화벽 nac 통신장비 nas등이 소수 있습니다.


요번주에 통신업체가 들어와서 공사가 끝났습니다.


다음주에 노트북을 가지고가서 테스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뭐부터 확인을 하면 좋을까요?


그룹웨어/e-HR/ERP는 접속만 되면 테스트 끝일까요?


아니면 기능테스트까지 해봐야할지?


인프라도 서버 방화벽 테스트까지 하면 문제없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14일 전

네트워크 설치가 우선 먼저 되었으면 아주 행복한 케이스입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최대한 테스트 많이 해보시구요

테스트할때 혼자보다는 구축 이나 유지보수 담당하는 엔지니어와 동행해서

여유있게 문의하면서 같이하세요. 엔지니어는 전문가니 담당이 보지 못한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20일 전

관련하여 기존에 유사한 문의로 답변 달린 내용들이 있으니 그것도 찾아서 참고해보세요.


deerokgo
  0 추천 | 22일 전

원하시는 자료가 있어 공유 드립니다.

전산실 이전 하나하나 체크 한다고 해도 지나고 보면 뭔가 빼고 진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음도 찜찜하기도 하고요. 

체크리스트는 아래 URL 참고해보세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9204013&memberNo=1859888


Genghis Khan
  0 추천 | 22일 전

전산실 이전이라는게 정말 쉽지 않습니다.

-기존 on-premise 

1.기존 장비 리스트 ( 서버 , 스토리지, NAS )

2. 서비스 정보 ( DMZ(web/was) , ERP, GW , HR )

3. 네트워크 정보 ( 통신 및 포트 정보 , Switch, ISP , FW, IPC, NAC , 무선 )

-변경 on-premise

1.네트워크 모든 장비부터 통신 및 보안 정보 점검 후 마운트

2. 서버 마운트

3.서비스 올리고 모니터링

전산실 이전후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time table 형태로 하나씩 체크해 가면서

진행하세요

관련 자료는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상당히 꼼꼼하게 진행 해야 합니다.


tyson44
  0 추천 | 22일 전

IDC가 있으시면 공인IP만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사에서 웹서비스 하는 것이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되어 네트워크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장비 옮기실 때 많이 안흔들리도록 하시면 됩니다.

cjs8025
  0 추천 | 22일 전

공인 IP가 바뀜니다 통신사 SK -> KT 대외서비스는 전부 IDC쪽이고 본사만 이사갑니다 다른 센터도 2개가 더있습니다 스위치든 전부 L2입니다

에이스퐝 | 22일 전

공인IP만 변경되는 것이면, 본사 방화벽 외부인터페이스 IP만 변경하면 될 것 같고, 기타 본사 사용자 NAT IP가 변경될 것이니 그 NAT IP로 어디 공공기관이든 등록해둔 사이트가 있다면 그것도 처리해야 될 것 같습니다. 


wansoo | 22일 전

공인 IP가 바뀌더라도... 내부 기기들에는 사설 IP들을 할당해서 사용할 걸로 예상되는데요.

공인 IP 관련해서는 방화벽( 인터넷 공유기, 게이트웨이, ...)에서만 변경되는 공인 IP에 맞춰 수정해 주면 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외부 업체와 인터페이스해야하는 공인 IP를 가진 서버가 있다면 관련된 업체들과 조율 및 변경 Test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작업이 될 수 있겠고요.

DNS 서버, 메일 서버 등을 내부에 운영하고 있을 경우에도 변경에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메일 서버는 단순히 IP만 변경됨으로 인해서도 네이버, 다음, 구글 등등에서 차단 처리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메일 서버들에 대해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수신되는지 Test해 본 후에 메일 발송이되지 않는 곳이 있다면 해당 메일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해서 관련 내용을 설명하고 메일 발송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해야 하겠고요.

DNS 서버는 변경한 후에 전세계 도메인 서버로 변경된 내용이 완전히 전파되기 까지는 2~3일이 걸릴 수 있다는 걸 감안하고 변경 및 Test를 해야 하겠고요.

변경한 도메인 주소가 완전히 세계 곳곳으로 전파되어 변경 완료될 때까지는 메일도 변경전 메일 서버의 IP 주소와 변경 후의 메일 서버 IP 주소로 모두 수신될 수 있기 때문에 메일 서버는 한번에 옮기기 보다는 넉넉하게 1주일 정도는 변경 전 IP 주소를 가진 메일 서버와 변경 후 IP 주소를 가진 메일 서버 둘 모두를 동시 운영하는 것이 메일 유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22일 전

집이 이사가는것처럼 동일 합니다.

회사이시니 제일 먼저 이전을 해야 합니다,

차니
  0 추천 | 22일 전

네트워크 장비도 이전하는지

아니면 별도 모두 구성되어 있는지요?

별도 구성돠고 네트워크만 문제 없으면 ip 변동 없는

전제하에선 

내부 서버 이전 후 접속 테스트만 하면 준제 없을

듯 합니다.

이전 후 간혹 장비가 제대로 부팅 안되는

문제가 한두번 있긴 하지만 ㅠㅠ

차바라기
  0 추천 | 22일 전

전체적으로 네트워크 테스트를 해봐야 할거 같고 기존IP그대로 간다면 굳이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될듯합니다. 저희도 공인 IP그대로 갔기때문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22일 전

네트워크 작업이 끝났다고 하면, 기존 네트워크와 동일하게 가져갔을테니

단순히 그룹웨어 등을 확인하는것이겠죠?

일단 네트워크가 구성이 다 완료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위의 체크리스트도 가능한것이니까요.

사용자 IP 세팅해놓고 GW로 Ping 테스트 해보고, 그 뒤에 그룹웨어나 인터넷 등 테스트 해보시면 되고요.

일단 네트워크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 모든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IDC가 있는거보면 대외서비스나 기타 서비스는 전부 문제없을 것으로 보이고,

내부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대역 네트워크 구성만 되어 있으면 별 문제 없어 보입니다.

NAC, NAS, 본사 방화벽 등을 세팅 제대로 되어 있어야 통신이 되겠죠!!

wansoo
  0 추천 | 22일 전

제일 먼저해야할 작업이 통신 업체가 한 작업이 요구한대로 제대로 했는지 점검하는 작업이겠죠.

LAN 테스터기를 기지고 다니면서 케이블에 오류가 없는데 요구한 위치에 요구한  수량 만큼 작업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하겠고요.

제대로 안된 부분이 있다면  공사업체에 정정 요청해야하겠고...

나머지는 스위치 방화벽 하나 하나 설치, 구성하면서  점검 보완하면 되겠고...

스위치를 비롯한 네트웍 인프라가 구성되었다면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기들을 이전 설치해서 기본적인 연결  및 작동 테스트를 하면서 이동 작업을 하면 되겠고...

가장 중요한 작업이 통신 업체에서 네트웍 작업을 요구하 내용으로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나머지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구성 설치하면되는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신규 건물 네트워크 구축도 수없이  해왔고 네트워크 이전 작업도 수없이 해 온 입장이라...

네트워크 구성을 어떻게 할지 검토하는 단계가 가장 고민해야할 단계일것 같고 통신 공사가 끝난 단계에서는 통신케이블의 정상 상태를 확인한후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면되지  않을까 싶네요.

wansoo | 22일 전

다시 읽어 보니... 

휴일에 작은 화면의 휴대폰으로 작성한 내용이라 오타가 많네요~ ^^;;

휴대폰으로 글자 입력의 어려움도 있었고, 외부에서 잠시 시간을 내어서 적었던 내용이라 글 내용에 보완이 많이 필요한 것 같네요. ㅎㅎㅎ

--------

제일 먼저해야할 작업이 통신 업체가 한 작업이 요구한대로 제대로 했는지 점검하는 작업이겠죠.

LAN 테스터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케이블에 오류는 없는지, 요구한 위치에 요구한  수량 만큼 제대로 작업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하겠고요.

제대로 안된 부분이 있다면  공사업체에 정정 요청해야하겠고...

그외 다른 작업들은 스위치 방화벽 하나 하나 설치, 구성하면서  점검 보완하면 되겠고...

스위치를 비롯한 네트웍 인프라가 구성되었다면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기들을 이전 설치해서 기본적인 연결  및 작동 테스트를 하면서 이동 작업을 하면 되겠고...

가장 중요한 작업이 통신 업체에서 네트웍 공사 작업한 내용이 요구한 대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나머지 작업들은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재구성, 설치하면되는 작업이 아닐까 싶네요.

신규 건물 네트워크 구축도 수없이  해왔고 네트워크 이전 작업도 수없이 해 온 입장이라...

네트워크 구성을 어떻게 할지 검토하는 단계가 가장 고민해야할 단계일것 같고 통신 공사 작업이 끝난 단계에서는 통신케이블의 정상 상태를 확인한후 상황에 맞춰 유동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면되지  않을까 싶네요.

ioi
  0 추천 | 23일 전

이전할때 공인 IP 도 같이 가지고 가시는지요? 같은 지역이면 가지고 갈수도 있는대,

타 지역이면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공인IP 가 변경 되면 그룹웨어 erp 등 외부에서 붙을수 있는 서비스 설정 다시 해야 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