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VLAN 관련 궁금증이 생겨 질문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네트워크 구성 중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올립니다.


스위치를 보면 언매니지드 스위치와 매니지드 스위치가 있던데 둘의 차이중 VLAN을 설정 가능 유무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매니지드 스위치는 포트별 VLAN 할당이 가능해서 하나의 스위치에서 여러개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고 언매니지드 스위치는 사실상 허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Q1) 그렇다면 상단에 매니지드 스위치를 두고 1번, 2번 포트를 각각 다른 VLAN으로 나눠놨을 때 1번, 2번 포트를 하나의 언매니지드 스위치에 연결하면 언매니지드 스위치와 연결된 유저는 하나의 VLAN 대역만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1번, 2번의 VLAN 대역 중 유저가 아무거나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Q2) 언매니지드 스위치가 상단에 있고 하단에 매니지드 스위치가 있다면 (이렇게 구성될 리는 없지만) 매니지드 스위치는 VLAN 설정이 불가능한건가요?


직접 테스트를 해보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이라 질문 올립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상황이라 질문을 맞게 작성한건지도 모르겠네요 ㅠㅠ

정제된 글이 아닌데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혹시 아시는 분들께서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23일 전

1,2번 모두 잘 하지않지 구성이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디ㅡ만, 가능은 합니다.

topkslee
  0 추천 | 26일 전

Q1) 1번과 2번 포트를 연결하여 유저가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편법적으로 이렇게 사용하는 곳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VLAN을 나눈 의미가 없어지기에 권장하지 않는 구성입니다.

Q2) 이것도 구성하지 않는 방법이긴 하지만, 하단에 있는 매니지드 스위치에서 VLAN 설정

가능합니다.

wansoo
  0 추천 | 26일 전

매니지드이냐 언매니지드이냐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사용자가 스위치에 로긴해서 설정을 한다거나 상태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냐 없냐 하는 것이 되겠고...

VLAN을 포함한 스위치의 설정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으려면... 당연히 매니지드 스위치라야만 가능한 것이죠.

언매니지드 스위치는 자동적으로 기본 설정된 상태로 스위치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보니... VLAN을 나누어 관리할 수 있지 못하고 통으로 함께 사용한다고 보면 되겠고요.

VLAN은 포트 기준으로 설정해서 서로 통합한다거나 격리 시킨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든 것 처럼 언매니지드 스위치를 매니지드 스위치의 VLAN 설정된 특정 포트에 꽂아 사용한다면 언매니지드 스위치 전체가 매니지드 스위치에 꽂혀 있는 포트의 VLAN의 설정을 따른다고 보면 되겠고요.


스위치의 상단이냐 하단이냐 하는 것은 관리하는 사람 관점에서 편의상 정의한 개념이지...

스위치의 관점에서는 상단/하단의 개념이 있지 않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스위치의 각 포트들이 동등하게 작동하고 있는 상태이고, 특정 포트에 호스트 단말 기기나 다른 스위치가 연결되는 형태가 되는 것이고요.


관리하는 사람 관점에서 라우터나 방화벽, 인터넷 등이나 서버와 직접 연결된 스위치를 상단 스위치, 일반 단말용 컴퓨터와 연결된 스위치를 하단 스위치라 부르면 네트워크 구조를 설명하기 편하죠.

스위치 관점에서는 포트별로 이전 통신할때 어떤 MAC 주소가 통신을 요청해오더라, 어떤 MAC 주소에 대한 접속을 요청하면 어떤 포트로 트래픽을 전달해주면 된다는 정보들을 등록해 두고 트래픽을 스위치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고요.


다시 짧게 설명하면...

매니지드 스위치를 상단에 언매니지드 스위치를 하단에 둔다는 내용이나 언매니지드 스위치를 상단에 매니지드 스위치를 하단에 둔다는 내용은 스위치 관점에서 동일한 연결이 되겠습니다.

VLAN이 적용되는 것도 같다고 보면 될 것 같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