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apache-tomcat 환경 관리자 페이지 설정법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it 인프라 신입 후배 인사드립니다. 

질문 드리는 건 다름이 아니라, apache(web)-tomcat(was) 서버에서 배포한 웹페이지에서 관리자 페이지를 따로 추가하려다가 제대로 동작을 안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웹페이지 자체는 배포 후 정상 동작하는 것 확인했으며, 관리자 페이지를 따로 만들기 위해 톰캣 내에서 컨테이너를 추가해 admin.war를 배포하려 시도했습니다. 

현재 기존 동작하던 컨테이너(webpage)를 복사해서 컨테이너를 생성했고, 새로 생성한 admin 컨테이너의 server.xml , startup.sh, shutdown.sh, logging.properties 내부 설정 정도만 변경했습니다. 각 컨테이너별 startup.sh, shutdown.sh는 export CATALINA_BASE=/export/tomcat_각각_이름 설정을 추가해준 상태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admin 컨테이너에서 shutdown 명령을 내리면, webpage 컨테이너까지 같이 종료되는 등, 총체적 난국인 상태입니다. 

관리자 페이지 전용 컨테이너를 따로 추가해주는 방식을 이런식으로 진행해도 되는지 여쭤보고, 
이 각각의 페이지 도메인 처리는 어떻게 해야할 지도 조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약 한 달 전

일단 apache-tomcat 을 설치는 대부분 구글링해서 보면 알순 있습니다.

원래 처음 apache tomcat 을 설치하면 간혹 설치도중에 잘못설치되면 많이 꼬이게 되고 합니다.

그냥 어짜피 처음설치하는거니 다 지우시고 다시 진행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설치방법대로 진행하되, 절대 그냥 막누르지마시고 메뉴얼대로 정확하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서버마다 구성방법이 다르니 정확한 메뉴얼을 보고 진행하시면 성공하실 겁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약 한 달 전

1.먼저 톰캣 설치 디렉토리 내에 관리 웹 페이지에 대한 새 디렉토리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apache-tomcat - webapps - ROOT (웹페이지) - admin (관리자 페이지) 구조로...

2.그런다음, admin.war을 webapps - admin 디렉토리에 배치해 두세요.

필요한 경우 conf - Catalina - localhost 디렉토리 내에 context.xml 파일을 생성하여 관리 웹 페이지에 대한 추가 구성 옵션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관리 페이지에 특정한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이나 보안 제약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3.관리 웹페이지 배포한 후 톰캣을 다시 시작하여 변경사항을 적용합니다.

4.http://localhost:8080/ 에서 기본 웹페이지에 접속하고, http://localhost:8080/에서 관리자 페지이에 admin/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admin 컨테이너에서 shutdown 명령을 내리면, webpage 컨테이너까지 같이 종료되는 등 문제가 해결되고, 별도의 컨테이너를 만들 필요 없이 동일한 톰캣 인스턴스 내에서 기본 웹페이지와 관리 페이즈를 별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you got this!

wansoo
  0 추천 | 약 한 달 전

admin 컨테이너에서 shutdown 명령을 내리면 webpage 컨테이너까지 같이 종료 된다면...

admin 컨테이너의 shutdown.sh 스크립트에 webpage 컨테이너까지 종료 시키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 것이죠.

shutdown.sh 스크립트를 열어서 명령들을 확인해 보세요.

그 명령들 중에 webpage 컨테이너를 종료 시키는 명령에 대한 적절한 처리를 해 주면 해결 될 내용으로 보입니다.

topkslee
  0 추천 | 약 한 달 전

tomcat에서 컨테이너를 분리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요.

기존 컨테이너 복사해서 server.xml, startup.sh, shutdown.sh와 환경 파일 수정하는 방법으로 

하신것 같습니다.

이 방법도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admin의 shutdown.sh 실행했을때 전체 shutdown 된다는 말은 스크립트에 잘못된

path, port 정보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한 달 전

저도 여기 사이트 이용해서 해봤는데 참고 해보세요

https://ecolumbus.tistory.com/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