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65(상대방) 측 메일 수신 관련

안녕하세요.


M365 쓰는 업체들 다른곳은 메일 잘 들어오는데 유독 한곳만 안들어 옵니다.


저희쪽에서 발신은 잘 되구요.


수신이 안되는데...해당 업체 담당자도 메일 서버 IP 도 모른다 어디 국가에서 서비스 하는지도 모른다고만해서..

일단 스팸메일서버나 방화벽까지도 도달이 안되는데..


https://learn.microsoft.com/en-us/microsoft-365/enterprise/urls-and-ip-address-ranges?view=o365-worldwide


해당 사이트에서 

*.protection.outlook.com
40.92.0.0/15, 40.107.0.0/16, 52.100.0.0/14, 52.238.78.88/32, 104.47.0.0/17, 2a01:111:f400::/48, 2a01:111:f403::/48


*.mail.protection.outlook.com, *.mx.microsoft
40.92.0.0/15, 40.107.0.0/16, 52.100.0.0/14, 104.47.0.0/17, 2a01:111:f400::/48, 2a01:111:f403::/48


해당 IP 들은 정책 추가 해놨는데도 안들어 옵니다..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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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2달 전

상대서버에서 발송이 안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보낸편지함에 있는지 확인 해 보시길 바람니다.

상대편이 수신이 안되면 보낸는곳에서는 왜 발신이 안되는지 이유가 나올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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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발신쪽 서버를 점검해보시고 로그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어딘가에는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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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상대방측에서 Delist IP - Delist IP (office.com) 에 IP블랙리스트 해제 등록하시면 해결될걸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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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발신자 측 도메인 또는 IP주소를 수신자의 이메일 서비스에서 차단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M365의 메시지 추적기능을 활용하면 이메일을 추적할 수있습니다. 확인이 안된다면 방화벽 정책, 네트워크 설정도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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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수신 서버에서 로그가 전혀 없다면 발신측에서 체크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스팸 처리나 거부가 되는 경우에는 수신 서버에 로그가 남을 것이고,

발신 측에서도 반송 메일 같은 내용이 갈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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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exchange 관리센터에 즉, ecp에서 메일 흐름>메시지 추적으로 조회해보세요.

그리고 Microsoft Defender에서 검토 > 격리 쪽에서도 조회해보시구요.

위 두곳이 M365 메시지 추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위 두곳에 없다면 질문자님 메일서버로 도착하지도 않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상대방쪽 메일서버나 보안솔루션에서 차단되었거나

우리쪽 스팸 앞단 보안솔루션이 있다면 이곳에서 차단되었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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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2달 전

다른 곳에서 보낸 메일은 잘 수신되고 있고, 한곳에서 보낸 메일만 오지 않고 있다.

오지 않는곳 메일서버로 여기서 메일을 보내면 잘 간다.

라는 전제로 본다면...

메일이 오지 않는 쪽 메일 서버에서 메일을 보내지 않았거나, 메일이 오다가 중간에서 차단되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메일이 차단되었다면... 어디서 차단되었는지가 중요할 것 같은데...

우리쪽 네트워크에 들어 와서 차단되었다면 우리쪽에서 차단되지 않게 조치를 취해야 하겠지만...

우리쪽에 들어오기 전에 차단되어 버린 상태라면...

우리쪽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겠죠.

상대편 발송 메일 서버의 주소는 여기서 보낼때 사용한 메일 서버의 주소라고 보면 되겠고요.


우리쪽에 들어왔는지 오지 않았는지는...

우리쪽 네트워크의 최 외각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는 방화벽 ( SMTP 서버가 사용하는 게이트웨이 )가 되겠고요.

우리쪽 네트워크의 최외각에 문지기 역할을 하고 있는 방화벽 장비에서 상대편 SMTP 서버에서 보낸 SMTP 패킷이 들어온 것이 있는지를 찾아 보아야할것 같네요.

방화벽에서 수신된 로그가 있다거나 차단한 로그가 있다면 어디서 차단되었는지를 찾아서 차단 시킨 곳에서 허용 처리를 해 주면 되겠지만...

방화벽에서 어떤 정보도 남아 있지 않다면 우리쪽에서 할수 있는 건 없다고 보면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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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달 전

일단 M365 메일에 안들어오면 해당 발송자 메일서버 자체에서 발송이 안된것입니다.

발송자한테 말해서 인프라 담당자에게 메일 서버 확인해달라고 확인해줄겁니다.

보통 메일이 발신이 안되면 발송자의 메일서버에서 메일 발송 실패된 이유를 보내거든요

SMTP단 에러 로그를 보고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change online 서버에서는 볼것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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