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신입 전산직 면접은 어떤 질문에 대비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지난번 제조업 전산실에 관해 이것저것 질문 올렸었는데 생각보다 너무 많은
선배님들께서 답변해주셔서 한분한분 감사인사드리지 못하고 이렇게 감사 인사 전합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대졸 신입으로 서류합격한 중견기업 제조업 담당업무 및 우대사항입니다

담당업무 : 오라클 ERP, 그룹웨어등 전산시스템관리 /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 

개발언어 및 데이터베이스

-sql / PLSQL 가능자

-R/파이썬 가능자


선배님들께서 조언해주신 대로 파이썬과 오라클을 연동해서 재고관리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력서에 그내용을
넣어서 서류합격했습니다 다시한번 답변해주신 선배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음주 면접일정이 잡혀 면접을 보러가는데 어떤 질문들이 나올지 궁금하고,, 또 면접은 처음이라 너무 떨립니다,, 

아마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면접관님은 이런걸 여쭤보실까요? 아니면 대학교때 어떤걸 공부했는지 여쭤보실까요?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달 전

신입이면 학교때 개발과 DB 쪽 어느 부분을 잘햐는지 그리고 회사에서 그에대한 역할을 잘 수행할수 있는지와 어떻게 개발 및 운영을 할수 있을건지 질문할것 같네요

그외 내부 직원들과 어떻게 협업하고 관계를 잘 형성할건지도 물어보겠네요

쿨가이
  0 추천 | 2달 전

신입이면 기술적인 사항은 거의 물어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사 후 포부나. 묻는 다면 자기소개서나 진행했던 프로젝트 관련 내용 범주일듯 합니다.

자신감있고. 또렷하게 긍정적인 자세로 임하시면 좋은 결과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단, 기술적인 질문에서 잘 모르면 모른다고 하셔야지 거짓말이나 부풀리진 마세요.  

deerokgo
  0 추천 | 2달 전

신입이면 학교에서 배운것과 

현업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 정도만 알고 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알고 계신 지식을 막힘없이 설명 할 수 있으면 됩니다.

모르는 것에 대해선 모른다고 하면 되고요. 

신입이면 모르는게 많을 수 밖에 없죠. ㅎ

너무 긴장하지 않으면 좋겠죠. 

프리다이빙
  0 추천 | 2달 전

1차 관문 통과를 축하드립니다.  

면접은 기술적인 부분과 정서적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기술적이야.. 적어내신 경험에 대해서 솔직하게 전체적인 부분에 대해서 서술하시면 될 것이고..

정서적(?)인 부분은 지원자가 지원하신 회사랑 어떤 궁합이 되는지 그런 부분을 확인 할 것 같습니다.  인성이라든지.. 얼마나 내구성(?. 표현이 그러지만) 강한지.. 솔직하게 자신있게 어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너무 길어도..짧지도 않게 그리고.. 궁금하신거 반드시 물어보세요.. 

본인이 생각한 업무내용이 맞는지 확인도 하실겸..어떤 업무를 하는지..(교육,복지)혜택이 있는지.. 어떤 자기개발 프로그램이 있는지.. 조직 구성은 어찌 되어 있는지.. "나 열심히 잘해.. 그리고 회사에 관심많고 일하고 싶어, 나랑 일하면 좋아" 이런 느낌을 줄수 있도록 하시면서요.

저는 평가자로 들어가면.. 이런 질문/태도 있으신분들에게 점수를 좀더 주는 편입니다.  또 그런 분들이 적응도 빠르더라고요..

평가자,회사,직종마다 다 다르긴 하지만... 실력있고.. 좋은 사람을 보는 눈은 다.. 동일 합니다. ^^ 

좋은 결과 되시길 바랍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2달 전

제가 면접관이면, 서류에 첨부한 재고관리프로그램 로직에 대해서 물어보고

어떻게 개발했으며, 어떤식으로 운영할거며 만약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응할건지에 대해서 물어볼거 같습니다.

본인이 개발한게 맞는지와 어떻게 개발하게 됐는지의 과정에 대해서 물어볼거 같고, 기타 -sql / PLSQL 가능자 -R/파이썬 가능자 에 대한 질문을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저라면요 ㅎㅎ

명동쓰레빠
  0 추천 | 2달 전

면접 대상이 되신걸 축하 드립니다.

개발 하신 내용을 근거로 설명을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3달 전

본인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합격을 한 거라면,

그에 대해서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 어떤 점을 중점에 두고 하게 되었는지 등의 내용과,

신입이시니 향후의 포부 같은거 물어 보지 않을까 싶네요~~~

통상적인 대답도 필요하긴 하지만, 본인만의 어필할 수 있는 내용 한두가지는

준비해 가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차바라기
  0 추천 | 3달 전

축하 드립니다~아마도 경험을 위주로 물어볼거 같고 기술적인 부분은 어떤프로그램으로 개발해봤는지와어떤거를 할수 있는지도 물어볼거 같습니다.

ioi
  0 추천 | 3달 전

서류 합격이면 큰 문제 없으면 면접도 합격할거 같네요.

자소서에 썼던 내용 토대로 물어보는 질문과, 현재 회사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 및 언어에 대한 질문이 나올거 같네요.

어느정도 검색이 가능하면 그쪽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과 언어에 대한 사전 준비하시면 더 좋을거 같아요.

면접 꼭 합격하시길!

앵그리파파
  0 추천 | 3달 전

축하해요!

면접은, 신입으로 지원하는 것이니까 경력자 처럼 많은 것을 바라거나 어려운 질문보다는 신입다운 패기, 담당 업무에 대한 이해, 진행했던 프로젝트 관련 등 등 


그리고, 지원한 회사에 대한 미션, 비전 등 관심정도 준비하면 되지 않을까요? 


때로는 중견정도 되면 면접자의 태도 즉, 다대다 면접인 경우, 다른 사람이 답변할 때 어떻게 하고 있는지, 면접자의 질문에 동문서답하지 않는지 등도 함께 고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글 남길 때는 최종합격 소식인가요? 

그렇다면 미리 축하해요. ^^



wansoo
  0 추천 | 3달 전

아래링크글이네요.


https://www.sharedit.co.kr/qnaboards/26635



서류 합격 축하합니다.


면접은 적어도 최소한의 기본 요건을 갖춘 사람들에 대한 상대 평가적인 경향이 있기도 하죠.

그리고, 제출한 서류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하는 의미도 있겠고요.


기본적으로 자신이 제출한 서류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질 수 있을 정도로 주어진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하겠고요.


수행한 프로젝트나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서류에 기재했었다면 기재한 내용들에 대한 얼마만큼의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묻는 질문이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을 걸로 보이고요.


면접이란것은 태도를 포함한 인상, 인성, 기질 등에 대한 평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답변하는 태도, 표정, 목소리, 침착성, 자신감 등등에 대한 준비를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 보이고요.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 정보에 대한 공부도 중요합니다.

어떤 회사이고, 입사하게 될 경우에 어떤 자세로 어떻게 일할 것인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내용도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고요.

서류 평가를 통과한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자신이 선택될 수 있게 하기 위한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도 어필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고요.

topkslee
  0 추천 | 3달 전

예전에 PL/SQL에 대해 글을 남겼던 기억이 있네요.

서류 합격하셨다니 축하합니다.

면접은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질문 내용이 다릅니다.

정답은 없지만 일반적이고 제가 면접관으로 참여할때 하는 내용으로 위주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정보가 없기때문에 이력서, 자소서의 내용 그리고 담당 업무의 내용을 

기본으로 질문을 합니다.

특히, 서류에 기술적인 경력, 경험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질문 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 자소개의 경력에 대해 어떤 기술, 스킬로 구현했는지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등의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술에는 사용 프로그램 언어, 데이터베이스, 통신 방식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용하려는 담당 업무에 기재된 내용에 대해 어느정도 스킬이나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도 있구요.

그외는 최근 IT 트렌드 기술에 대해 알고 있는지? 어떻게 생각하냐 등의 질문이 있을 수도 있구요.

정답은 없으니 만약 모르는 것에 대해 질문이 있다면 굳이 아는 척하는 것보다 잘 모르지만

스터디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포부도 괜찮을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