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라이선스 관련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QL 라이선스를 보면 다양한 라이선스가 보이는데, 몇 가지 의문점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 1.일반 윈도우가 설치된 PC에 SQL Server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CAL 기업용 CSP 영구라이선스 1개만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접속은 같은 사무실내 다른 PC에서 원도우 원격으로 확인할 때만 사용할 거 같은데..

  • 2.Device CAL, CAL 미포함 라이선스가 있던데,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필요한 라이선스가 어떻게 될까요?

  • 3.라이선스는 DB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은 별도 업체의 프로그램입니다.) 기준으로 봐야하는건지요??


선배님들의 많은 가르침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3달 전

솔루션상담실을 통해 해당업체의 조언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wansoo
  0 추천 | 3달 전

라이선스는 기본적으로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해당 저작권사에게 문의해서 그에 대한 확인 서류를 남겨 두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의 라이선스 정책이 엄청 복잡한 편입니다.

국가에 따라 언어에 따라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센터 담당자 조차도 서로 다른 답변을 하기도 합니다.


라이선스 정책을 아주 엄격한 기준으로 적용하기에는 배 보다 배꼽이 더 커질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이 정도 기준을 맞춰준다면 라이선스 기준을 맞추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따지지 말아야 한다는 비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기준이 있을 수도 있고요.


CAL 이라는 라이선스 자체가 따지고 보면 황당한 라이선스 이기도 하죠.

MS에만 존재하는 라이선스 기준이 아닐까 싶어 보이기도 하고요.


서버를 구매하면서 서버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매했는데,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라이선스를 다시 또 구매해야 한다는게... ㅎㅎㅎ

클라이언트라는 건 상황에 따라 증가할 수도 있고, 감소할 수도 있는 것인데...

증가할 것을 대비해서 더 많은 라이선스를 미리 확보해둬야 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접속하는 클라이언스 수량이 줄어 들었다고 일부를 환불 받을 수도 있는 것이 아니다 보니...


MS에서 CAL 라이선스를 접속할 가능성이 있는 클라이언트들의 전체 수량에 대한 수량이라는게 엄격한 기준에서 라이선스 정책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실제 사용하지 않지만 단순히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는 이유로 라이선스 정책 위반으로 소송을 걸수도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소송의 결과는 실제 재판을 해 봐야 할 문제이긴 하겠지만...

저작권사가 오기로 물고 늘어진다면 원치않는 소송으로 엄청 시달려야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고...


CAL 라이선스는 기본적으로 실제 DB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의 수량 이상은 확보해야 소송에서 이길 수 있는 기준이 아닐까 싶고요.


클라이언트 수량이 엄청 많을 경우에는 최소 확보 수량 개념으로 일정 수량 이상의 라이선스를 확보해 두고서 나중에 저작권사와 분쟁 발생시에 서로 협의해서 조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되고요.


  • 1.CAL은 DB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수량 만큼 확보해야 합니다. 접속하는 장치 수량 만큼 확보하는 Device CAL을 구매하거나 접속하는 사용자 수량 만큼 확보하는 User CAL을 구매하거나 아니면... 불특정 접속자에 대한 뭉떵거려진 External Connector 라이선스를 확보해야 하고요. 많은 사용자가 소량의 장치를 공유 사용할 경우에는 Device CAL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겠고, 소수의 사용자가 많은 장치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경우에는 User CAL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겠고요.

  • 2.CAL은 서버에 대한 라이선스가 아니라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라이선스입니다. 만약 기존에 사용하던 서버가 있어서 해당 서버에 대한 CAL 라이선스가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경우라면, 새로운 서버를 추가한다해서 추가적인 CAL 라이선스를 다시 확보해야 하는 것은 아닌것이죠. 예를 들어 ERP 서버용으로 MS-SQL Server 2022에 대한 CAL 라이선스를 사내 PC 대수만큼의 Device CAL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에서, GroupWare용 MS-SQL Server 2022를 한대 더 구축할 경우라면 이미 충분한 수량의 CAL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CAL 라이선스를 추가 확보할 필요가 없는 것이 되기 때문에... MS-SQL Server를 구매할때 CAL 라이선스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 것이 되는 것이겠죠.

  • 3.라이선스라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 처럼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입니다. 완벽하게 기준을 만족하려 한다면 저작권사에 공식 질의를 해서 공식 답변을 받아두고 공식 답변 기준으로 라이선스를 확보해 두면 됩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3달 전

답변 내용 참고하세요.

  • 1.일반 윈도우가 설치된 PC에 SQL Server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CAL 기업용 CSP 영구라이선스 1개만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접속은 같은 사무실내 다른 PC에서 원도우 원격으로 확인할 때만 사용할 거 같은데..

    -> SQL Server CAL은 반적으로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모든 디바이스 또는 사용자에게 필요합니다. CAL은 서버 소프트웨어에 대한 액세스 라이선스입니다.

    그리고, 같은 사무실내 다른 PC에서 원도우 원격으로 확인하더라도 일반적으로는 장치 기반이냐 사용자 기반이냐에 따라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장치 또는 사용자에 대해 CAL이 필요합니다.

  • 2.Device CAL, CAL 미포함 라이선스가 있던데,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필요한 라이선스가 어떻게 될까요?

    -> 같은 사무실에 있는 특정 PC에서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경우 일반적으로는 각 장치에 대해 장치 CAL이 필요합니다. 장치 CAL은 해당 장치를 사용하는 사용자 수에 관계없이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PC는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여러장치 (다른 PC 사용하는 경우)에서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사용자가 있는 경우는 사용자 CAL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CAL은 특정 사용자에게 모든 장치에서 SQL Server에 액세스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부여합니다. 

    장치 수가 사용자 수보다 적다면 장치 CAL이 더 비용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여러 장치를 가지고 있거나 사용자별 라이선스 기본 설정이 있는 경우 사용자 CAL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CAL 없는 라이선스는 일반적으로 라이선스 비용의 일부로 CAL이 포함된 SQL Server 버전을 의미합니다. 

  • 3.라이선스는 DB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은 별도 업체의 프로그램입니다.) 기준으로 봐야하는건지요??

    -> 네, SQL Server에 액세스하기 위한 라이선스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DB에 연결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에 관계 없이 SQL Server에 액세스 하는 사용자 또는 장치 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별도 업체의 프로그램이 SQL Server에 액세스하는 경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QL Server에 연결하는 사용자 또는 장치에 대해 적절한 수의 CAL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없으면 CAL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달 전

Windows server 기준이 아니고 윈도우 PC 기준으로 보면 PC OS에서 지원되는 부분을

확인 하셔야 할것 같네요 win 10, 11에서 SQL에 따라 지원 여부가 있네요



topkslee
  0 추천 | 3달 전

1. 일반 윈도우가 설치된 PC에 SQL Server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CAL 기업용 CSP 영구라이선스 1개만 구매해서 사용해도 되는건가요?? 접속은 같은 사무실내 다른 PC에서 원도우 원격으로 확인할 때만 사용할 거 같은데..

-> SQL 서버에 접속하는 사용자 수만큼 CAL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2. Device CAL, CAL 미포함 라이선스가 있던데,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필요한 라이선스가 어떻게 될까요?

-> CAL 라이선스는 사용자 CAL 라이선스와 Device CAL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사용자 CAL : 사용자 단위로 CAL 접속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카운트되고

Device CAL : Device 단위로 접속한 수 있는 라이선스가 카운트됩니다.

1인 1PC 사용자라면 사용자 CAL과 Device CAL의 차이는 없지만 1대의 PC를 여러사람이 사용한다면

사용자 CAL은 여러개 필요하지만 Device CAL은 1개만 있으면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카운트 하시면 됩니다.

3. 라이선스는 DB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해당 프로그램은 별도 업체의 프로그램입니다.) 기준으로 봐야하는건지요??

-> DB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라이선스는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3달 전

아래 회원님이 올리신 글이 있으니 참고 해보세요

https://www.sharedit.co.kr/qnaboards/2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