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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HP 서버 IP 할당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서 전산담당으로 새로 입사한 사람입니다.

제가 비전공자에 인수인계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몇가지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는 고정 공인 IP를 통해 회사 윈도우 서버 연결 및 접속을 관리 하고있습니다.

며칠전부터 재택 원격근무하시는 분들이 간헐적으로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확인해본결과 DHCP 서버가 남는 고정 IP를 인터넷 전화쪽에 할당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현재는 DHCP 서버를 정지시킨 상태에서 전화 쪽 서버 및 공유기만 켜서 사설 유동 IP만 전화기에 할당되게 해놓은 상태입니다.

여기서 문의드릴점이

  • 1.회사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고정 IP가 인터넷 전화기에 할당되면 서버 네트워크쪽에 연결되어 전화를 사용할수록 부하가 생겨 원격 데스크톱이 간헐적으로 끊겼다가 다시 연결되는 상황이 설명될것 같은데 맞을까요?

  • 2.DHCP 서버가 어떻게 고정 IP를 인터넷 전화쪽에 할당하고 있는걸까요? 장비들끼리 연결되어있으면 그렇게도 가능한 건가요?

  • 3.추후 인터넷 전화쪽 IP 할당 문제가 생긴다면 그건 허브나 전화쪽 서버의 문제일까요? 


조금이라도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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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cwlee
  0 추천 | 5달 전

고정 IP로 잡아서 잘 해결했습니다. 답변 주신 분들 전부 감사드립니다.

deerokgo
  0 추천 | 5달 전

IP 할당할 때 고정IP와 유동IP 대역을 분리해서 관리하시고 설정 하시면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정IP와 유동IP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 많이 발생하고요.

위와 같은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분리된 IP 대역 밖에는 답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5달 전

문의에 대해 참고하세요.

  • 1.인터넷 전화가 상당한 양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생성하거나 네트워크를 방해하는 방식으로 구성된 경우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헐적인 연결 끊김은 네트워크 정체 또는 전화기 동작으로 인한 중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고정 IP가 DHCP를 통해 할당되는 경우는 DHCP 서버에 의해 동적으로 할당되어 장치 간의 충돌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전화쪽 서버와 허브는 모두 잠재적인 문제의 지점이 될 수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5달 전

DHCP에서 전화기로의 IP 할당이 되는 중에 IP 충돌로 인해 끊기는게 아닌가 하네요.

가능하다면 한 네트워크에 DHCP 서버를 2개 두지 않으시는게 맞을꺼 같구요,

전화기 같은 경우에는 항상 켜져 있고, 변동 사항이 별로 없으니 IP를 고정으로 할당 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그리고, DHCP 서버에서 해당 전화기의 IP들에 대해서는 할당을 하지 않게끔 설정하시면

충돌을 피할 수 있을 겁니다. 

topkslee
  0 추천 | 5달 전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1. 사용하는 고정 IP가 인터넷 전화기에 할당되면 IP 충돌로 네트워크가 안되는게 맞습니다.

IP는 주소는 고유한 주소이기에 동일하게 되면 IP 충돌로 인해 네트워크가 안됩니다.


2. 고정IP를 할당된 서버, PC 등이 있어도 DHCP 서버는 등록된 대역, 제외대역 DHCP 설정에

따라 IP를 할당합니다. 즉, DHCP 서버는 할당된 고정IP에 대한 정보가 없기떄문에

중복으로 할당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DHCP 설정에 사용하는 고정IP를 제외해야

중복 할당되지 않습니다.


3. 고정 IP 사용하는 대역, DHCP 할당하는 유동IP 대역을 구분하시고 DHCP 설정에

고정 IP 대역을 예외처리하시면 이런 IP 중복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cwlee | 5달 전

답변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5달 전

태생부터 고정 IP, 유동 IP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고정 할당된 IP가 아닌 DHCP 서버가 제공해 주는 IP를 받아서 상황에 따라 다른 IP를 할당받아 사용한다면 유동 IP를 사용하는 것이 됩니다.

특정 네트워크 대역대의 IP이지만 범위를 정해서 어디서 어디까지는 DHCP 서버가 유동적으로 할당해서 사용하고, 어디서 어디 까지는 고정해서 사용하겠다는 정책을 마련해두고 사용할 수도 있겠고요.


전화가 유동 IP를 할당 받는다는 것은 전화기에 IP를 고정해 두지 않고 DHCP 서버로 부터 자동 할당 받아 사용한다는 것이 되는 것이고요.

전화가 업무용 네트워크에 있는 DHCP 서버로 부터 유동 IP를 할당 받는다는 것은 전화용 네트워크와 업무용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요.

회사 고정 IP 대역의 IP를 DHCP 서버로 부터 할당 받았다는 것은 DHCP 서버가 회사 고정 IP 대역의 IP를 할당하도록 설정해 두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요.


할당 받은 IP에 따라 네트워크 트래픽이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전화용 인터넷 회선과 업무용 인터넷 회선이 분리되어 있다는 의미로 보여지고요.

업무용 고정 IP와 업무용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 게이트웨이 기기를 통해서 전화용 트래픽이 유발될 경우에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스위치를 통해서 음성용 트래픽이 전달되어 업무용 스위치에 과부하가 생긴다는 의미가 아닐까 하는 느낌이 드는데...

그렇다고 전화 음성용 트래픽이 엄청 고용량은 아니지 싶은데... 스위치가 제대로 소화하지 못할 정도라면 스위치가 성능이 너무 낮은 장비가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들고요.


전화가 업무용 고정 IP를 할당 받았다는 건...

전화에 IP를 고정해 두지 않았다는 의미가 되고, 전화용 DHCP 서버가 따로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 같고요.

전화가 업무용 IP를 할당 받았다는 것은 업무용 IP를 뿌려주는 DHCP 서버도 작동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요.

이 말은 동일 네트워크에 전화용 DHCP 서버와 업무용 IP를 뿌려 주는 DHCP가 동시에 함께 작동한 적이 있다는 의미가 되겠고...

네트워크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도 되는 것이고요.


전화기에 IP할당 문제로 고민이 된다면... 전화기도 가급적 고정 IP를 할당해서 사용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유동 IP를 할당할 경우에는 IP를 할당 받기 위해 전체 네트워크에 주기적으로 트래픽을 보내게 되어 이로 인해 불필요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유발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성능이 좋지 못한 스위치를 사용할 경우에 이런 사소한 트래픽 조차도 과부하를 유발해서 네트워크를 불안정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와 업무용 네트워크는 가능하다면 물리적으로 서로 분리 시켜서 운영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두개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완전히 분리 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네트워크 장애는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다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식화해서 단정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부터 하나 하나 제거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이네요.

스위치 장비도 좀 더 좋은 성능의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이고요.

cwlee | 5달 전

덕분에 DHCP 개념을 자세히 알게 된것 같습니다. 지금은 전화기에 고정 IP 할당하는 방식으로 먼저 안정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서버 네트워크와 전화기 네트워크 분리는 서로 연결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모르겠어서 추후에 더 자세히 알아봐야 할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