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sap mm co pp ... 모든 모듈 전산이 하는 곳 있나요?

전 회사 영림원 ERP 경우 현업 모두하고 전산은 서버 / 사용자 계정 및 장애 지원을 했는데 


현 직장은 SAP MM CO PP .. 모두를 전산이 하고 있네요 .. 혹시 다른 곳도 SAP 경우 전산 담당자 모두를 하나요 ?

자재 생성 . 자재 BOM 생성 . 자재 단가 등록 . 자재 라우팅 . 자재 개별원가 추정 . 표준 원가 추정 . 

물류 오픈 .. 등등 ...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7달 전

중소기업에서는 하지 않을거고 중견기업,대기업에서 합니다. SAP ECC6.0버전일거 같구요.이전회사에서

사용을 했습니다.저는 BC구요~MM,PP,CO는 기초만 알고 있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7달 전

현업 담당자가 운영을 하고 전산 담당자는 운영 장애에 대한 대응을 하시면 될것 같네요.

물론 업부 처리 까지 아신다면 나중에 컨설팅으로 잡을 변경 하셔도 됩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8달 전

업무를 알고 대응이 가능하다면 회사 사정에 따라 전산담당자가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오랫동안 그렇게 회사에서 운영했다면 전반적으로 운영체계가 가춰진 조직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저는 관련업무는 누구보다 담당자들이 잘 알고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는 현업이 시스템 운영 등은 전산담당자가 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 기초데이터  등록 등 현업에서 지원 요청을 할 경우를 대비해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는 알고 대응 하고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8달 전

다른 분들 말씀대로 일반적인 시스템 관련 내용과,

기술적인 부분은 전산이 하는게 맞지만 업무적인 내용은 현업에서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일부 작은 회사나 전산이 힘이 없는 회사는 모든걸 떠안는 경우도 있긴 하더라구요....

쿨가이
  0 추천 | 8달 전

일반적인 경우는 아닌듯 합니다.

업무 데이터 입력 및 관리는 현업롤이죠.

아마 이에 대한 히스토리가 있을겁니다. 

프리다이빙
  0 추천 | 8달 전

일반적으로는 해당 부서에서 기초 등록및 운영을 해주어야죠.  IT는 입력된 내용에 대해서 특이 사항에 따른 수정등을 현업과 협의후 진행하는 방향이 맞는 것 같은데..

아마도 도입당시 현업들이 다 나가가고.. 충원이 늦어지면서  현업에서 못한다 그런식이라서 IT가 대행을 해주는 것이 고착화 된것이 아닐까 하네요. CO,MM,PP등을 자료 등록등을 IT에서 관리한다면 현업은 머하나요..ㅎㅎ 

아마도 별도 Excel로 관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론상으로는 각 모듈에 대한 오너십을 현업으로 변경하는 지리하고 어려운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8달 전

케바케인것 같아요 

회사의 방향성이 SAP로 간다면 갈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

 

차바라기
  0 추천 | 8달 전

저도 SAP전모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전 직장에서 SAP ECC6.0 BC를 하고 지금도 하고 있답니다.

그대란씨 | 8달 전

자재 생성 . 자재 BOM 생성 . 자재 단가 등록 . 자재 라우팅 . 자재 개별원가 추정 . 표준 원가 추정 . 대해서 직접 입력하시고 처리 하시나요 ?

wansoo
  0 추천 | 8달 전

MM ( Material Management ) : 구매 자재 관리

CO ( COntrolling ) : 관리 회계

PP ( Production Planning ) : 생산 관리


회사에 따라 총무 담당자가 전산 업무까지 모두 함께 하는 경우도 많은 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전산 시스템 관리부터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경우도 많을 걸로 보여지네요.

회사 규모에 따라 모든 업무를 총괄 할 수도 있고, 각 분야를 세분하여 전문분야를 별도 관리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MM, CO, PP 등의 SAP 시스템 관련된 업무 ( 장애 및 기술 지원 ) 담당은 전산팀에서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네요. 전산팀 내에서 MM, CO, PP 등의 각 분야를 나눠서 관리 필요하다면 인력을 충원하거나 해서 전산팀 자체적인 방안을 찾는게 맞을 것 같아 보이고...

회계 처리를 한다거나, 재고 물품을 관리 하는 작업 등등은 각각의 다른 전문 부서에 맡기는게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그대란씨 | 8달 전

전사적 자원 관리를 혼자 하고 있네요 ... 문제가 ERP 원가 추정 불가하여 회계팀에도 일부하고 엑셀로 관리하고 있으니 ... 

hgp33 | 8달 전

SAP이 원가산출하려고 하는건데 원가추정이 안된다면........ 심각하네요.

topkslee
  0 추천 | 8달 전

일반적이진 않네요.

보통은 ERP 업무를 현업과 IT 업무 구분 해서 운영합니다.

처음 구축할때 업무 role을 IT쪽에 정의해서 그렇지 않을까요? 

그대란씨 | 8달 전

전 전 담당자들 퇴사 하면서 그렇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 

Role 권한 상 자재 생성 있습니다 . ITCG 감사 상 문제가 없는 권한들은 다 있습니다 ... 

에이스퐝
  0 추천 | 8달 전

저흰 개발자 및 각 업무 담당자가 하되 전산담당자는 애러 및 기타 오류에 대한 업무지원정도만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