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웹 서버 배포를 위한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 공학과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졸업 작품 관련해서 계획하고 있는 것이 웹 서버 입니다.

지금 팀은 총 4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3명은 웹프론트엔드 과정을 밟고 있는 친구들이라 웹 서버 디자인이나 구축 부분은 걱정되지 않습니다. 

근데 보통 졸업 작품 출품작들을 보면 보면 로컬호스트로 보여주거나 영상대체를 해서 딱 그정도의 수준으로 사람들이 접속하거나 체험해 볼 수 없는 방식으로 끝나는 것 같아서 저희는 이번에 웹 + 서버 구현해서 직접 졸업작품 발표회 떄 보고 있는 모든 분들이 접속할 수 있는 것을 만드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찾아보면서 궁금증이 너무나도 많은데 해결이 되거나 잘 풀리는 것이 없어서 너무 답답한 마음에 이렇게 도움을 요청하려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회사에 재직중인 상태라(1달된 인턴입니다...!) 친구들보단 시간이 많이 없겠지만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회사라서 회사에 남는 서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서버를 사용해서 배포할 수 있는 그런 것을 구성해보고 싶은데 방법이 너무 중구난방이고 잘 모르겠어서 도움이 간절히 필요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또 사용 가능한 서버는 Dell R620서버나 HPE DL380 Gen 10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궁금한것은 서버 구성 방법이나 배포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 같은 것을 알고 싶습니다!


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8달 전

회사 서버를 이용하시면 안될거 같고요.

클라우드를 사용 해보세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할 경우 배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war 파일 배포나 도커이미지 배포, 2가지 방법이 있을 있습니다.

war 파일 배포는 IaaS 형태로 톰캣 등 설치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되고요.

도커이미지 배포는 CaaS 형태로 설치할 것은 없을 테고요. 파일만 업로드 하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회사의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금방 해결 되실거 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8달 전

친구분들 졸작을 위해 회사 내부 서버를

사용한다는건 내부 보안시스템을 무력화

시키는것 같아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클라우드 환경( aws,azure,gcp)으로

구성해서 test 하는걸 추천 드려요

빨간신발
  0 추천 | 8달 전

개발하신 소스를 war파일로 묶어서

상용was 서버에 올리시면 쉽게 됩니다.

아마존같은 클라우드도 있고 카페24 같은 저렴한 호스팅이 있습니다.

배포하시고 db관련 환경설정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8달 전

서버구성 방법, 배포, 네트워크 구성 방법을 하나하나 설명하자면 그냥 원하는 구성이 뭔지? 네트워크 구성은 어떻게 하고 싶은지? 구체적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답을 구하는 것보다 네이버 등에서 검색하여 공부하는게 더 빠를 듯 하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콩쓰
  0 추천 | 8달 전

인프라 환경을 어떻게 가져갈지 모르겠으나,

클라우드 프리티어를 사용하시면 충분히 가능하겠네요.

늘푸른자스민
  0 추천 | 8달 전

회사서버를 이용하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클라우드(aws, gcp, 네이버클라우드) 이용하면 비용도 많이 안듭니다.

사용가이드도 잘 되어있어서 어렵지않을거에요.

프리다이빙
  0 추천 | 8달 전

아이디어는 좋으나  회사 자산인 공인아이피 이용  web service 를 졸업 작품으로 사용한다니... 음. 

네트웍쪽에서 요청 사항을 받아주셔야 하는 것인데.. 보안등때문에 해 주실라나 모르겠네요..

public으로 올리실 거면 차라리 AWS에다 설치하거나 아님..집 PC 를 이용해서 구축하는 것이 맘도 편하고 .더 공부가 될 것 같은데요..^^

딴지만 걸은거 같아 미안하네요..~ 하지만. 화이팅입니다. 

ioi
  0 추천 | 8달 전

재직중인 회사에서 인턴1개월차에게 서버와 공인ip 를 쓰게해준다니 ..좋은(?) 또는 보안에 신경안쓰는 회사인거 같네요.

웹 서버 구축하는방법이야 잘 아실거 같고, 다른부분은 넘어가더라도 직접 공인 ip 를 통째로 넣지 마시고 내부 사설 ip 로 등록하고 전산담당자에게 공인ip랑 nat 해달라고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운영 포트도 80 22 443 3306 등 사용하는 포트만 오픈 요청 하구요.

wansoo
  0 추천 | 8달 전

로컬 네트워크에서 접속하게 구성은 했는데,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냐가 핵심 질문으로 보여지는데요.

로컬 네트워크( 사설 네트워크 )에서만 접속 가능한지, 아니면 인터넷과 같은 공적 네트워크에서도 접속 가능한지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사용하는 인터넷 주소, IP 주소라고 보면 됩니다.

서버의 네트워크 주소인 IP 주소를 로컬 네트워크에서만 사용 가능한 사설 IP 주소를 넣어서 사용할 경우에는 사설 네트워크 망에서만 접속 가능한 서버가 되겠고요.

인터넷과 같은 공정 네트워크서에 접속 가능하도록 하려면 인터넷에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인 IP를 서버에 할당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공인 IP도 고정 공인 IP와 유동 공인 IP가 있는데, 항상 동일한 서버 주소를 할당해서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고정 공인 IP를 신청해서 사용해야 하겠고요.

통신사에 인터넷 회선을 신청해서 사용할 경우에 기본적으로 유동 공인 IP가 할당되는게 일반적인데... 유동 공인 IP는 IP가 언제 변경될지 모르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속해서 사용하는 서버에 할당해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겠고요.

통신사에 인터넷 회선을 신청할때 고정 공인 IP가 필요하다고 해서 추가 요금을 지불하고 고정 공인 IP를 할당 받아 사용해야 하겠고요.

학교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서버에 공인 IP를 할당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학교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담당자에서 서버를 운영하려고 하는데, 외부에서 접속하게 공인 IP를 할당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해야 할 것 같고요.

서버에 공인 IP를 할당하면 123.111.222.123과 같은 IP 주소로 접속해서 사용하는데는 문제없지만...

웹 서버에 접속할 때 www.abc.ac.kr 와 같이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인데요.

도메일 주소를 사용해서 접속하려면 krnic나 whois 등의 도메인 주소를 위탁 등록해 주는 곳을 통해서 별도로 요청해서 사용해야 하고요.

도메인 주소를 신청한 후에 도메인 서버를 별도 구축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학교 네트워크 관리자로 부터 공인 IP를 할당 받았을 경우라면 학교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도메인 서버에 호스트 주소를 추가 등록 요청해서 사용하면 되겠고요.


접속자가 많고, 적고, 처리 속도 및 서버 안정성과 관련된 문제라면 서버 하드웨어 성능과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고가의 유명 메이커 서버용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해결 될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topkslee
  0 추천 | 8달 전

재직중인 회사에서 서버, 공인IP, 외부 오픈 허가를 받았다면

현재 서버모델에 웹서버 구축은 무난할 것 같습니다.

서버에 웹프론트엔드에 적합한 OS(win, linux)와 웹서버(tomcat, iis 등) 설치하시고

외부에서 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공인IP 할당 

그리고 재직중인 회사의 보안/네트워크 담당자에게 이 서버 외부 오픈 요청하면 됩니다.

도메인 등록까지 되면 더욱 더 좋구요 

에이스퐝
  0 추천 | 8달 전

제가 봤을 땐, 졸업작품 시연 정도면 무료로 아마존 aws를 이용하여 ec2 생성하여 하면 될것 같습니다.

졸업작품 시연용인데 장비를 사면서 까지 하는건 너무 부담이 되는거 같으니 아마존 aws를 이용하여 서버 생성하고 DB도 생성해서 진행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에이스퐝 | 8달 전

웹서버 구성이야 어렵진 않습니다.

기본 ISP - 라우터 - 방화벽 - WEB/WAS - DB 구성 정도일 것 같습니다.

WEB서버와 WAS서버와 DB서버를 동시에 한서버에 구성해도 되고요. 

졸업시연 정도면 그렇게 해도 될것 같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8달 전

H/W 구성이나 서비스 구성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듯 한데,

문제는 회사내에 시스템을 구현해 놓을 때 도메인은 사용이 힘들 듯 하고,

IP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한다고 해도, 해당 IP를 외부로 Open 해야 되는 문제와

공인 IP로 포워딩을 시켜야 하는 문제 등이 있을 듯 싶네요..

그리고, 제일 큰 문제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 회사에서 승인을 해 주냐의 문제가

제일 클 듯 하구요, 회사 보안에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승인이 쉽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차니
  0 추천 | 8달 전

배포라는 의미가 웹서버 접속 우베서비스 이용을 말하는 것인지요?

만일 회사 서버와 공인 IP를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죠. 도메인 까지 아니더라도.


동시 접속자가 얼마 안될 것 같은데 집에 있는 PC로 웹서버 구성해도 될 듯 합니다만.


응애사원 | 8달 전

네! 웹서비스 이용입니다! 회사 서버 장비를 사용하겠다는 것은 나름의... 경험 같은 것을 해보고 싶어서 과하지만 그런 장비를 사용한 구성을 해보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접자 수는 대략 150~200명 정도입니다!

차니 | 8달 전

DB 접속해서 정보를 많이 가져오지 않는다면

집 PC 아주 옛 버전 아니면 충분합니다. 집 네트워크 대역폭도 

요즘엔 보통500M-1G 사용하니..

다른 학생들은 폰으로 접속을 위해 홈페이지도 그에 맞게 반응형으로 하시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