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 시스템 자체 유지보수 방안을 강구하라고 하시는데..(공공기관 재직자)

안녕하세요 공공기관 재직자 입니다... 


임원분께서 현재 운영중인 ERP 유지보수용역 사업 금액이 높다고 하셔서 차라리 인력 1명을 채용해서 유지보수를 하자고 하시는데...(8천 ~ 1억) -> 본인은 말도 안되는것은 알고 있음.


저는 개발 지식이 전무하여.. 자료를 작성중인데 ERP 시스템 같은 경우 보통 몇명에서 개발을 할 수 있고(규모마다 당연히 달라 무식한 질문이지만...) JAVA, 전자정부프레임워크 기반 개발 경험, DB 구축 등 수년간 경력이 있으신분이 해야될 것같은데...


자체유지보수도 말이 자체유지보수지 자체 ERP 를 신규 구축해야 유지보수가 가능할것 같은데...


정말 갑갑합니다.. 타 기관 물어봐도 어디에도 ERP 나 MIS 를 자체 유지보수 하는 기관은 없네요..하하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hgp33
  0 추천 | 8달 전

어느정도 규모의 공공기관인지는 모르겠으나 ERP가 상용ERP라면 불가하고 SI 개발이라면 업체를 구워삶든 구매를 하든 소스와 구조 , DB 명세서만 받아낼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 연봉 1억 조건에 적어도 3개월은 ERP 파악하는데 임원분들께서 시간만 보장을 해준다면 가능한 일이긴 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8달 전

ERP 업체에서 직접적으로 하려고 하지

자체 유지보수를 하려면 특급이 와도 확인이 제한적일것 같아요 

내부적으로 충분히 협의가 필요해 보이네요

그저멍하니
  0 추천 | 8달 전

ㅎㅎㅎ;;; 늘상 겪어왔던 시나리오네요. 답답합니다.

하지만 답은 정해져있으니, 임원분 말씀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직원을 뽑아 ERP 유지보수를 해지하는 단계까지 가지 못할 확률이 커보이네요.


사견으로는

대부분 채용이 되지 않을뿐더러, 채용이 되더라도 유지보수업체에서 소스를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actiongigalive
  0 추천 | 8달 전

개발자 분들에게는 죄송한 이야가 되겠지만, 작성자분의 입장에서 현재 업체와  협의를 잘해서 

유지보수 비용을 최대한 다운시키는 방법을 찾아 보는건 어떨런지요.

topkslee
  0 추천 | 8달 전

현재 유지보수 중인 ERP 업체에 자체 유지보수 해도 되는지 체크해보세요.

유지보수업체에게 소스 지원 등인 안된다면 자체 유지보수 불가합니다.

소스제공 불가에 대해 ERP 유지보수로부터 공문 접수 받아서 보고하세요.

불가능하겠지만 유지보수 업체에서 소스 제공한다면

현재 사용하시는 ERP 사용 범위에 따라 1명으로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ERP는 개발능력도 필요하지만 현업 업무를 이해해야 개발이 가능합니다.

현업 업무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tomtom
  0 추천 | 8달 전

힘드시겠네요......

상사님의 논리를 따르면 

요즘 사무용 책상값도 비싼데 적당한 연봉에 목공수를 채용해서 직접 책상을 만들어 쓰기 

요즘 차량값도 비싼데 적당한 연봉에 기술자 뽑아서 직접 관용차 생산해서 쓰기 

세상에 불가능은 없지만 대부분이 않하는 일은 그만한 이유가 있으까겠죠.... 

프리다이빙
  0 추천 | 8달 전

공공기관이고.. 임원이고 하면.. 아마도 비용 압박 심하고. 

그러니.. 만만해 보이는 ERP 유지 보수 생각했겠죠.. ( 뭐하는게 있다고 1억이상이나 ) 

혼자서 공공기관 ERP 유지 보수 가능하다고 

그럼 왜.. 외주 서비스들이 존재할까요? ㅋㅋㅋ ... 

무모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탐대실..



콩쓰
  0 추천 | 8달 전

연 1억 이상 유지보수 용역이 드니, 채용 1명(8천~1억)으로 쓰자는 얘기 같네요.

이게 가능한 아웃소싱 업체를 찾아보시는게 마음이 가장 편할겁니다.

ERP가 어플리케이션 자체 문제로만 끝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제가 이번에 신규 구축하면서 미들웨어, DB, OS, SW 까지 아우르는 ERP는 진정한 종합 IT 라고 봅니다.

차니
  0 추천 | 8달 전

소스 100% 확보에서 이미ㅡ안될 듯

합니다만?

그리고 회사 모든 업무를 꿰차고 있어야 힙니다. 회계 구매/관재 인사 기본 업무부터 회사 특화업무까지


맣그대로 햐당 업무담당자 만큼 알아야하고(업무 담당자 만큼) 플러스 IT 까지..


말그대로 일당 백이 되어야ㅜ합니다


그럼 가능합니다.  단 신규 프로젝트 없이 수정 어무만..  예전에 한때 그랬었습니다 ㅠㅠ

차니 | 8달 전

ERP 개념 이전입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8달 전

저를 채용하세요..


가. 소스가 있고,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한가?

   si로 개발했다면 보통은 가능하고, 상용 erp를 도입했다면 어렵습니다.

  간혹 정말 소스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발환경 및 운영환경에 대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저정도만 되어도 어느정도 가능 할 듯 합니다.

업무 프로세스를 수정한다거나,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고 하는 부분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런데 없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시스템 또는 앱을 개발하라고 하면 그건 다른 문제입니다.(보통 윗선에서는 이게 말하면 되는 줄 아시는 양반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지역이 어딘지 모르지만... 저정도 연봉이면 나쁘지 않습니다.

대략 15년 넘게 반.공공기관에서 유지보수, 개발 및 온갖 전산관련 잡무 많이 했습니다.

제가 일하던 곳 시스템도 3~4명이 운영하고 개발했는데... 

다른 일 안시키면 혼자서도 가능합니다.(땜빵이 없어 살짝 부담되긴 하지만요.)

계약직으로 3~6개월 하고.. 맘에 드시면 연장하고.. 맘에 안들면 그만하고..

정규직은 안해도 됩니다...


저를 채용하세요.

차바라기
  0 추천 | 8달 전

유지보수가 힘듭니다.~한사람으로는 안됩니다.~

Simon.Park
  0 추천 | 8달 전

정말 답답한 입장이시겠네요.... ERP 라는 시스템을 자체 유지보수를 한다?

IT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말도 안되는 일이라는 것을 알텐데요....

그냥 운영만 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문제가 발생 했을때 해결을 해야 하고,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개발도 해야 하고,

시스템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DB 등) 문제가 발생 했을 경우 해결 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야 하고...

정말 할일이 많은게 ERP 시스템 입니다. 

개발 자체도 혼자 할 수 없지만, 유지보수도 혼자 하는건 어렵죠....

슈퍼맨이 되라는 것도 아니고.....

임원분 설득하는게 쉽지는 않겠지만, 어떻게 해서든 설득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8달 전

ERP 자체 유지보수가 가능하긴 한가요?

일단 몇가지 필수조건이 있습니다.

1.소스코드 확보.

-100% 소스코드를 확보하고 변경가능해야 합니다.

2.프로그램 개발 및 DB 관리 능력.

-ERP개발도 핵심 개발자가 모듈별로 개발합니다. 한명이 프로그램과 DB관리를 다 할 수 있을까요?

3.업무이해도

-프로그램 개발 능력과 DB관리능력이 뛰어나도 업무이해도가 우선입니다.

-현업보다 업무이해도가 높고 회사 전반 업무를 깊게 이해해야 하는데. 가능한 사람은 거의 없지요.

차니 | 8달 전

말씀 그대로입니다


다른 건 시간을

들이면 어느

정도 해결되자민 1 은 불가능합니다

wansoo
  0 추천 | 8달 전

몇명이서 개발하면 되냐 하는 건...

어떤 수준의 ERP 솔루션을 사용할거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고요.

오픈 소스 ERP도 있습니다.

유능한 개발 능력을 갖춘 직원을 채용해서 적절한 OpenSource ERP를 다운받아와서 능력이 되는 만큼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고요.

능력이 부족하다면 오픈소스를 다운받아서 있는 그대로 사용자들이 맞춰서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업무도 오픈소스 ERP가 지원하는 기능에 맞춰서 사용하면 되겠고요.

Apache의 OFBiz 라는 오픈소스 ERP도 있네요.

찾아 보면 다른 Opensource ERP들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되고요.

오픈 소스 ERP를 다운받아 사용하면 불편한점은 많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을 거라 생각되고, 안정성에도 문제가 있을 거라 생각되고요.

오류 발생하면 소스 차원에서, DB 차원에서 수정 시도해 보고 수정이 안된다면 수작업으로 땜빵해서 사용하면될거라 생각됩니다.

오픈 소스라도 ERP라고 만든 것인데, 최소한의 기본적인 ERP 기능들은 갖추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업무에 불편함이 있어도 저렴한 가격... 거의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그 정도는 감수를 당연히 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되고요.

만약 능력있는 개발자을 채용했다면 오픈 소스의 기능을 꾸준히 업그레이드 시켜서 회사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커스터마이징할 가능성도 있겠죠. 물론 그렇게 될 수 있을 가능성의 거의 희박하긴 하겠지만... 

오픈 소스 ERP가 갖춘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전산 업무를 하고, 없는 기능들은 수작업하면 됩니다. 채용한 개발인력이 해당 기능을 추가해 넣을 때까지... 개발자도 사람이기 때문에 능력에는 한계가 있고, 쉬는 시간도 있어야 하고 인간다운 삶도 살아야 하잖아요. 오픈 소스 ERP에 추가해야할 기능들이 많다고 채용한 개발자에게 한번에 너무 많은 기능들을 추가해 줄 것을 요청해서는 안될거라 생각되고요.

1년이 걸리든, 3년이 걸리든, 5년이 걸리든... 전직원들이 인내심을 가지고 하나 하나씩 기능을 정리해서 개발자가 기능을 추가해 줄 수 있도록 함께 협조해서 순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게 좋을 거라 생각되고요.

가능 합니다. 충분한 시간과 인내심 그리고 불편함을 감수할 각오가 되어 있다면 개발자 한명을 뽑아서 ERP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하는 것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SI 업체를 통해서 초기 투자를 좀 과하게 해서 커스터마이징된 ERP 솔루션을 개발하고, 개발된 소스와 유지 관리를 위한 각종 문서들도 함께 받아서 1~2명 정도의 소수의 유지 관리 인력으로 능력껏 유지 관리하다가 자체 인력으로 처리하지 못한 추가/개선 요청 건들을 모아 두었다가 외부 업체를 끌어들여 추가 개발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고요.


기존 사용하던 ERP 솔루션을 3자 유지 보수 업체를 통해 퍼콜 방식으로 현상 유지 기반으로 아쉬운대로 퍼콜 기반 유지 보수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아니면, 기존 ERP 솔루션 유지 보수를 끊고, 문제 생기면 수작업 땜빵식으로 전직원들이 주어진 시스템에 맞춰서 사용해 보는 것도 가치있는 큰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wansoo | 8달 전

이렇게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부산에서 서울 가는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걸어서 갈수도 있고, 버스를 타고 갈수도 있고, KTX나 비행기를 타고 갈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 KTX 값이 비싸서 지불하고 싶지 않다면 걸어가거나 자전거를 빌려서 타고 가도 됩니다.

그런데... 걸어서 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가는게 저렴한 것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절대 저렴하거나 효율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비행기나 KTX가 비싸 보이기는 하지만, 비싼 값어치를 합니다.

저렴한 ERP 솔루션을 사용함으로 인해 직원들이 수작업으로 고생을 해야 하고, 연장 업무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고 비효율적인 업무로 인해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해야 한다거나 다른 사업의 기회를 잃을 수 있다는 걸 생각해 본다면 비싼 솔루션이 그 값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생각되고요.

동네 구멍가게를 한다거나 전산이 거의 필요하지 않는 고물상, 청소 사업 등등을 한다면 굳이 값비싼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수작업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고요.

현재 사업 환경, 기업 여건 등을 고려해서 판단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이 불필요하게 비용을 많이 잡아 먹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들어 가는 비용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인지를 잘 판단해 본 후에...

불필요하게 비용을 많이 소모하고 있다면 다른 대안을 찾아 보는 게 좋을 걸로 보여지네요.

JohnWick
  0 추천 | 8달 전

기업의 업무시스템 중 가장 고도화된 시스템이 ERP입니다. 그래서 보통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가장 고가의 소프트웨어가 ERP죠. 잘 아시겠지만 전문 ERP 솔루션 업체들이 ERP 구축 시 컨설팅 비용만으로 최소 수천만원을 받습니다. 그만큼 요구사항도 많고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걸 자체개발한다? 현재 운영중인 ERP는 그대로 둔 채 새로 개발해야 하는데 새로 개발하는 ERP가 기존보다 후지면 돈 쓰는 의미가 없으니 분명 신규 ERP 개발 요구사항에 이것 저것 그동안 ERP 사용하면서 쌓여왔던 불만들이 추가될겁니다. 그런 것들을 다 고려해서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그 다음에 오픈하기 전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해야 하는데 이 비용도 만만치 않을겁니다. 직접 하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 클거에요.

아무튼, 저는 매우매우 회의적으로 봅니다. 당장 구축형 ERP 도입 비용도 최소 억단위인데 자체 개발을 한다? 몇배는 더 쓸 각오로 달려들어야 할겁니다. ERP 개발 경험이 있는 개발자를 채용하기도 어려울 것 같은데요. 보통 SI 업체에 맡겨서 개발하니까요. 차라리 PM 및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인력을 채용해서 SI 업체에 개발을 맡기고 충분히 인수인계 받은 다음 유지보수하면 될 지도 모르겠으나...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상사에게 잘 말씀해보세요. 보내주신 예산을 최소 5배로 올려줘야 그나마 가능성 있을 것 같다고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8달 전

우선 ERP 시스템의 업무 모듈이 몇개인지 보시고 최소한 모듈별로 1명이 담당 필요

시스템 구성을 안다는 전제하에 모를경우 현재지원하는 업체에게 1년 정도 사바사바 해야 함

채용 공고를 내시고 인력을 충원 하시기 바랍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8달 전

보통 윗사람들은 잘 모르시죠.

ERP같이 중요한 시스템을.. 보통 ERP는 DB가 중요하고 그 DB에 수많은 테이블과 컬럼이 있고

모든 메뉴들은 그 DB에서 쿼리로 조회되서 보여주는 것이기에 솔직히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DBA도 필요하고, ERP에 대한 회계, 인사 등 담당자들도 필요하고, ERP 서버 운영관리에 필요한 인프라 인원도 있어야 하기때문에... 

1명으로는 절대 부족합니다. 최소 4~5명이 필요합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8달 전

자체 개발한다고 인력 채용하고 진행하다가 사업부 없앤 기업도 있습니다. 대기업이고 엘자로 시작한, 오래 전이긴하지만 ... 아무튼 개발, 유지보수를 밥줄로 생각하는 업체가 아닌이상 쉽ㅈㅣ 않은 상ㅅㅏㅇ의 나래를 펼치고 있는 그 분을 안드로메다로 보내시길 강추합니다. 

간혹 공공기관에서도 자체 개발인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곳이 있는데 ERP나 그룹웨어가 아닌 자체 앱 개발 및 유지관리를 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조직에서 상사가 찍어 누르면 하는 시늉이라도 해야하고 사례조사는 필수 일 듯 하니 혹시 유지보수하는 업체 중 관련 영업대표를 통해 러프하게나마 인건비 산출 요청해보세요.

자체 인력 채용했을 때 비용 대비 전문업체 통한 유지비용을 간단하게 나마 비교해서 보고하고 판단하라고 면상에 가볍게 던져주고 얼른 빠져나오세요. ^^

생각이 있다면 현명한 판단을 하겠죠.

부디, 빨리 포기하기를 기원합니다. ^^

jhshin
  0 추천 | 8달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케웃기죠...저상사분 ㅠㅠㅋㅋㅋ

해당 ERP를 자체개발해도 되는지요 일단...?

오바입니다 ㅠㅠ 그만한 특급 개발자여야할텐데 그럼... 8천넘습니다....

아무로나미밥 | 8달 전

한분이 그게 가능할까요 ? 최소 4~5명은 되야되는거 아닌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