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802.11ac 이상 사용시 핑튐

안녕하세요 사내 네트워크 사용시 단말기(노트북/스마트폰등) 802.11ac 이상(802.11ax포함) 사용시

원인을 알수없는 사항으로 인터넷이 느리다는문의가 계속와 구글DNS 8.8.8.8 로 ping을 보내보면

40~60ms 쯤이 정상범위대인데 3000ms 900ms 등 엄청나게 핑이튑니다

단말기마다 어떤단말기에서 발생했다 안발생했다 랜덤적으로 발생되는것으로 보아 

PC나 스마트폰의 문제가 아니라 네트워크 장비의문제가 아닌가싶은데요

문제가 발생되는PC에서 네트워크 장치설정에서 강제적으로 802.11n 사용하도록하면 바로 다시 정상으로

(40~60ms 인터넷 정상반응속도) 돌아갑니다. 원인이 무엇에있을까요???

사용중인 AP장비는 ARUBA 310 Series - AP315입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앵그리파파
  0 추천 | 8달 전

이런 유용한 정보는 참고하면 좋겠네요. 

Simon.Park
  0 추천 | 8달 전

802.11ac 를 지원 한다고 해도 완벽한 호환성을 가지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AP를 잡을 때는 여러가지를 테스트 해 보고 최적의 방식으로 통신 하는게 저는 좋더라구요.

에이스퐝
  0 추천 | 8달 전

보통 장애 분석을 하기위해서는 동일한 환경(고정 값)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걸 변경하면서 해야되므로 

각각 다른 설정으로 하기 전 Ping -t로 계속 잡아두시고 언제 값이 튀는지 확인해본다면 될것 같습니다.

차니
  0 추천 | 8달 전

희한한 현상이네요... 업체에 질의햐보시는게.. 간혹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면

해결 방안도 가지고 있을 듯 합니다.

wansoo
  0 추천 | 8달 전

WIFI 규격에 따라 호환성, 특성이 다릅니다.

802.11ac를 통해 접속한 모든 기기들이 동일한 것인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고요.

접속하는 모든 기기가 동일하다면 무선 AP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고, 특정 기기(들)만 그렇다면 그 기기(들)에 호환성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 있는 클라이언트 접속 기기들은 802.11ac가 아닌 802.11n, g 등의 규격을 통해서 접속하여 사용하도록 해야 하겠고요.

모든 접속 클라이언트 기기들이 동일하다면 무선 AP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무선 AP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든가, 아니면 802.11ac 보다 낮은 규격으로 해서 사용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ping test는 구글(8.8.8.8) 처럼 인터넷에 있는 호스트와의 연결 Test보다는 가급적 로컬에 있는 다른 기기들에 해 보는 게 좋습니다.

8.8.8.8과 같이 인터넷에 있는 호스트와의 통신 Test는 gateway이나 인터넷 연결성 Test할 때 해보는 용도로 사용하는게 좋겠고요.

인터넷 상황은 아무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통신을 보장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다 신뢰성이 있고, 안정적인 내부에 있는 다른 기기들간의 ping Test를 우선적으로 해 보면서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한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티유
  0 추천 | 8달 전 | (주)아이티유 | 010-3658-9792

Wifi5 또는 Wifi6에서만 그렇다는 것은 aruba AP 펌웨어 업그레이드 가능하다면 업그레이드 해주시고

저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원인찾는 것을 할것 같습니다.

802.11ac 이상으로 와이파이 잡아서 구글 8.8.8.8 로도 ping 해보시고 추가 커멘드 2~3개를 열어 


동시에 내부 게이트웨이, AP IP , 내부 다른 무선 디바이스 를 -t 옵션으로 해본다면 


AP의 문제인지 아니면 게이트웨이 문제인지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