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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LED 점등 시 확인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형님 누님들

이제 막 전산실 들어온지 서너달된 새내기입니다.


기존 서버 육안점검 중 LED점등시 거의 BMC 접근하여 이벤트 로그 확인 후 이벤트 클리어 

혹은 문제 발생 대상 RAM이나 Raid Controller 같은거 교체를 진행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Lenovo) ThinkStation P500 장비가 점등되어 확인하려고 할 때

KVM연결 할 수 있는 RGB 케이블 슬롯도 없고..

직접 붙어서 IPMItool 설치 이후 이벤트 로그를 보자니 IPMI도 지원을 하지 않는것입니다...

(명령어: dmidecode | grep -A10 IPMI <- 이걸로 확인해봤습니다..)



그래서 차근차근 하나씩 보려고 하는데 해당 장비 전원 reboot은 불가능할 것 같고..

어디서부터 봐야할지 막막하여 질문을 올려봅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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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9달 전

간단하게 Linux ssh로 접속하셔서

#demidecode로  물리적 장치 상태 점검을 하면 됩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9달 전

도입업체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제일 빠를것 같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9달 전

Lenovo 사이트에 해당 장비 관련 진단 솔루션이 있네요.

이 솔루션을 Down 받으셔서 설치하고 확인해 보셔야 할 듯 해요.

OS 상에서 H/W 장애 관련 내용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https://pcsupport.lenovo.com/kr/ko/products/workstations/thinkstation-p-series-workstations/thinkstation-p500/solutions/ht506581


wansoo
  0 추천 | 9달 전

해당 장비에 대한 유지 보수 관계를 먼저 확인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서버 등의 중요 장비에 대한 유지 보수는 대부분 기업에서 맺고 있기 때문에 직접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유지 보수 업체를 통해서 해결할 방법을 찾아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유지 보수가 체결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장비의 중요도를 따져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장비가 고장나도 별 상관이 없고,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되어도 큰 문제가 없는 서버라면 지금처럼 인터넷 자료도 찾아보고 다른 곳에 문의해서 여차 저차 해결 방안을 찾아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 보면 되겠는데...

서버가 중지 되었을 경우에 업무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거나, 저장된 자료 손실이 치명적이라면...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전문 업체에 맡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보수를 맺고 있지 않다면 유지 보수를 맺어야 된다고 보고 해서 유지 보수를 체결하는게 좋겠고요.

유지 보수를 맺고 있지 않다면 잘 처리할 수 있는 주변 업체를 찾아서 처리 건당 비용을 지불하고라도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겠고요.

LED는 장비에 따라 문제 상황에 따라 다양하고, 해결 방법도 다양합니다.

단순히 LED가 켜졌는지 어떤지를 가지고 해결 방안을 찾기 어렵고,

구체적으로 어떤 LED가 어떤 색으로 켜졌는데, 계속 켜져 있는지 깜박이고 있는지 등등에 따라 해결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서버에 접근해서 상황 파악을 하는 방법도 OS에 따라 설정되어 있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겠고요.

모니터는 RGB, HDMI 포트 등을 통해서 모니터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KVM 스위치를 이용해서 여러대의 컴퓨터를 스위치 선택을 통해 한대 모니터로 확인 할수도 있겠고요.

아니면 RDP, 원격데스크탑, VNC 같은 원격제어 툴을 이용해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접속해서 확인해 볼 수 있겠고요.

Linux, Unix 등의 장비라면 ssh, telnet 등의 터미널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접속해 볼수도 있겠고요.


직접 접근해서 뭘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전문가에게 의뢰해서 해결 방안을 찾아 보는 것을 권유하고 싶네요.

ioi
  0 추천 | 9달 전

매뉴얼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네요.

진단 툴이 있는거 같습니다. 

하드웨어 진단 본 컴퓨터는 하드웨어 진단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일부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정상 사용 시 쉽게 감지하지 못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서 문제 또는 오류를 감지하면 컴퓨터 앞면 진단 표시등이 켜지거나 깜박입니다. "컴퓨터 앞면에 있는 커넥터, 제어 장치 및 표시등 위치" 2페이지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문제 또는 오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1. 다음 장치 중 하나를 컴퓨터 앞면의 진단 UBS 커넥터에 연결하십시오. • USB 키 • Lenovo Workstation Diagnostics 앱이 설치된 AndroidTM 장치 "컴퓨터 앞면에 있는 커넥터, 제어 장치 및 표시등 위치" 2페이지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2. 컴퓨터에서 USB 장치로 진단 데이터가 전송될 때까지 10 ~ 15초 동안 기다리십시오. 데이터가 전송되는 동안에는 진단 표시등이 빠르게 깜박입니다.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진단 표시등이 깜박이지 않고 계속 켜져 있습니다. 참고: 오류를 발견하고 진단 표시등이 켜지거나 깜박일 때만 진단 USB 커넥터를 통해 진단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정상 상태에서 진단 USB 커넥터는 표준 USB 3.0 커넥터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3. USB 키 또는 Android 장치(스마트폰 등)를 사용하는지 여부에 따라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하십시오. • USB 키를 사용하는 경우 http://support.lenovo.com/workstation_diagnostics에서 USB 키의 오류 데이터 읽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참조하십시오. • Lenovo Workstation Diagnostics 앱이 설치된 Android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응용 프로그램 을 열고 자세한 오류 정보를 확인하십시오. Lenovo Workstation Diagnostics 앱에 대한 추가 정보는 http://www.thinkworkstationsoftware.com/diags를 참고하십시오.


매뉴얼도 첨부 드립니다.

https://download.lenovo.com/pccbbs/thinkcentre_pdf/p500_p700_ug_ko.pdf

에이스퐝
  0 추천 | 9달 전

일단 당장 로그 확인이 불가능하면, 

서버에 Ping이 가는지 여부, Ping 은 가는데, 서버에 설치된 S/W의 포트가 정상적으로 열려있는지(접속되는지, telnet 연결테스트) 만약 되지 않으면 Hang.

Ping이 안가고 접속도 되지않으면 HDD 깨졌을수도 있고...

일단 이정도는 확인을 해보고 서비스가 되지 않으면 재부팅이 필요한데. 재부팅을 하게 되면 로그자체가 휘발성이라 재부팅하면 로그가 날라가게 될 것같아 확인이 되지 않을 것 같은데.

암튼 보드문제든 HDD 문제든 일단 재부팅을 해봐야 확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새내기 | 9달 전

서버자체는 잘 운용되고 있는거 같아요(아직 사용자에게 피드백이 없음)

따라서 info성 event log로 인하여 LED가 점등된건가 싶어서 확인을 하고싶은데 

IPMItool도 못쓰고 BMC접근도 못하고있어 답답하네요 ㅠㅠ

서버는 현재 SSH 접근이 가능합니다.

에이스퐝 | 9달 전

SSH로 서버접속이 되면 root 계정으로 dmesg나 syslog, 로그 확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새내기 | 9달 전

넵 로그부터 하나씩 까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