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소프트웨어 하자관리 관련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운영중인 서비스(웹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관리 쪽)에 문제가 있어 고견을 좀 여쭙고자 합니다.

해당 문제는 성능관련이어서 관련문제를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처리를 요청했고, 관련업체쪽에서도 지속적으로 대응을 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로그 확인 후 원격으로 조치) 

사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요청할때 문제에 대한 레포팅이 부족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하자에 대해서는 스크린샷을 통한 사진대지 및 증상 리스팅 정도만 되어 있습니다. 

현재 관련문제가 계속 해결이 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데, 관리 업무나 요청하는 입장에서 무엇을 더 지원해줘야 이 계속되는 하자를 잡을 수 있을까요..?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10달 전

질문이 추상적인듯 합니다. 결국 문제점이 해결이 안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엔지니어에게 명확하게 문제상황을 전달했는지가 우선 중요할것 같구요.

오래본다고 해결되는건 아니니. 엔지니어 선임이나 벤더에서 협업해서 해결 할 수 있도록

영업에게 푸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10달 전

성능이 하자가 될 수 있을까요?

계약시에 구체적인 성능요구치를 제시하고 그에 미달되면 하자여부를 논할 수 있겠지만

그런데 업체에서 다른 핑계없이 계속 대응을 해준다면 내부적으로 인지하지만 손대기는 어려운 문제일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10달 전

현업의 요청 자료를 업체와 미팅을 통해 재 분석을 해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topkslee
  0 추천 | 10달 전

성능 문제는 여러 회사에서 이슈가 되는 문제입니다.

현재 처리했던 내용은 문제가 있으면 문제처리 요청해서 문제 해결했던 방식 같습니다.

troubleshooting 형태가 된것 같은데요.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계속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문제 요청했던 리스트로 공론화하시기 바랍니다.

성능 이슈는 서버, 네트워크, DB, 웹, application 등 전체 연관이 있으니 전체 협의가 필요합니다.

전체 구간별 점검, 성능 체크 등 다양하게 점검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결되기 힘듭니다.

클라우드9 | 10달 전

결국 원격작업이 아닌 상주모니터링으로 분석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계속 추적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모든 분들 조언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10달 전

성능관련이어서 관련문제를 지속적으로 보고하고 처리를 요청했고, 관련업체쪽에서도 지속적으로 대응을 해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로그 확인 후 원격으로 조치) 

: 업체에 요청하신게 성능관련 부분이라면

업체에서도 서비스구조 , 네트웍, DB 커넥션, OS 부분까지 확인 하셨을것 같은데요

해당 문제에 대해 정확인 원인 파악을 못하고 있다는건 업체쪽 분들이 그만한 분석 능력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댜른 업체를 통해서 크로스로 체크하는 방법도 있을것 같네요

wansoo
  0 추천 | 10달 전

성능 문제는 소프트웨어로는 한계가 있을 가능성도 있을것 같네요.

소프트웨어를 잘 커스터마이징한다면 성능을 끌어 올릴 수 있지만 아무리 잘 커스터마이징하더라도 뛰어 넘을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다 보니...

더 좋은 하드웨어로 변경되어야할 필요성이 요구되기도 하죠.

그리고, 하드웨어 변경도 현재 기술 또는 비용의 한계를 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겠고요.


소프트웨어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하는 작업으로는...

사용자의 업무 방식을 잘 파악할 필요도 있고, 사용자와의 타협이 요구되기도 하고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때 이미 만들어져 있는 기존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 라이브러리가 일반적인 경우에 대해 만들어 져 있기 때문에 적용하려는 업무에 필요하지 않는 작업들을 처리하는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 불필요한 작업들을 제거해 버림으로 인해 성능 처리 향상 효과를 끌어 올릴 수 있게되고...

실력없는 개발자가 불필요한 반복문을 사용해서 성능을 극도로 떨어뜨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알고리즘상에서 불필요하게 반복하는 루틴은 없는지, 불필요한 처리를 하는 부분은 없는지를 찾아서 제거해 줌으로 성능향상을 얻을 수 있겠고...

DB 접근시 쿼리를 어떻게 작성햐냐에 따라서, table의 Index가 어떻게 지정되어 있냐 등에 따라서도 성능에 영향을 많이 미칠 수도 있겠고요.

사용자에게 필요할 가능성이 낮은 많은 정보들을 한번에 보여 주려 함으로 인해 처리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꼭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우선 보여 준 후에 추가적인 정보는 사용자가 추가 옵션을 선택할때 보여 주거나, 추가적으로 표시되는 정보들을 기본 내용을 우선 표시한 후에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자료가 준비될때마다 추가적으로 표시해 주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도 사용자의 사용 체감을 향상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겠고요.

혼자서 기계적으로 화면 캡쳐하는 등의 반복 작업 형식으로 요청하는 것 보다는 실 사용자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서 개선 방법을 의논해 보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점을 더 중요시하는지, 사용자 관점에서는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 지 등을 들어 보면서 함께 협의해서 불필요한 부분은 없는지, 중요도가 낮은 내용은 어떤것인지 등등의 다양한 내용들을 정리한 후에 개발자에게 이런 내용이 가능한지 어떤지,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협의한 후에 포기해야할 것은 포기하게 해서 종결 시켜 버리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내용등에 대해서는 윗분들에게 보고해서 그에 맞는 재가를 받은 후에 처리를 진행하면 될 거라 생각되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10달 전

아마도 하자가 계속 나오는 입장인거 같네요~~문제점을 파악하여 리스트르 취합하여

업체에 보내세요~~소프트웨어가 계속적으로 오류가 나면 전반적으로 검토를 다시 해보시는것도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10달 전

요청하는 입장에서는 현재의 문제점과 상황에 대해서만 제공하면 되는 것이고,

하자를 잡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에서 더 필요한 사항을 요구를 하는게 맞는듯 합니다.

어떤게 있어야 해결이 되는지 아는 것은 업체이지 사용자가 아니거든요...

그렇다고 모든 것을 다 오픈해서 해당 업체에 제공할 수는 없는 입장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