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회사 pc 윈도우 백업 관련 문의드립니다.(제발 도와주세요ㅠ)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어쩌다가 중소규모 기업의 전산 담당 업무를 맡게 된 쌩초보 입니다.

우선 전임자에게 인수인계가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았고(퇴사해서 없기도 합니다.), 기존에 제가 알던 부분과 구글링 등을 통해 업무파악 중인데요......... 

다른게 아니고 이번에 전사 윈도우 사용중인 pc(노트북)들의 라이센스를 ggwa로 적용하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pc 들을 정품을 사용하고 있지만, 구매 증적이나 그런 부분들이 부족하고, 몇몇 pc들은 윈도우 10 / 11 home 에디션을 사용중인 부분도 있어서 일괄적으로 관리 하도록 하기 위해서인데요...

윈도우 라이선스에 대한 현황도 관리가 부족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번에 일괄적으로 적용해서 관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제는 ggwa를 설치 적용하게 되면 일괄적으로 윈도우 11 pro 에디션으로 적용 되고, 그 과정에서 윈도우 재설치를 해야 합니다.(에디션 변경) 

재설치하면 기존 데이터들이 날아가니, 백업을 해야 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야하는지(백업 방법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빠르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어서 문의드립니다.

저는 백업 업무도 처음이고, 작업 시 고려 해야 할 사항들도 잘 몰라서 걱정입니다.

일단 백업 대상 pc는 30대이고, 한달정도의 기간을 잡아서 팀별로 나누어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ggwa 구매 예정 업체에서는 백업 안하고 ggwa 설치파일로 윈도우 재설치 시 기존파일 유지로 설정해서 윈도우 설치 진행하면 된다고 하는데, 제가 알기로는(정확하진 않지만) 기존 다른 에디션 사용하다가 다른 에디션으로 변경되면(완전히 안밀고 설치 할 경우) 드라이버나 각종 설정들이 충돌나서 결국 초기화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들어서요..........

제가 궁금한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1.나스서버를 이용한 백업 방법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 회사 나스서버 용량이 충분하지 않아 실현 불가능 할듯 보이지만 그래도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나스서버 용량 증설을 허용해주면 가능 할 것도 같아서요.


    2. 외장하드를 이용해서 백업 한다면, c드라이브를 통째로 옮기는 건가요?(c드라이브만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질문드립니다.)

     - c드라이브를 통째로 옮겼다가 라이선스 변경 및 기타 설정 후 다시 외장하드에서 c드라이브로 옮기기만 하면 되는지 문의드립니다.


    3. 제가 적은 위의 방법 외에 다른 좋은 방법들과 보통 다른 기업에서는 어떻게 운영 하시는지 어떤 방법으로 백업 및 관리 운영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4. 이런 상황에서(저의 상황에서) 어떻게 백업하는게 좋을지도 문의드립니다.


많은 선배님들의 도움 요청드립니다.(불쌍한 신입 살려주신다고 생각해주세요 ㅠㅠ)


감사합니다.

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ioi
  0 추천 | 9달 전

각자 개인데이터만 외장하드 이용 백업하고 그 이후 작업은 개인에게 진행해야 할 거 같네요.

OS 부터 데이터까지 백업 복구 하려면 너무 많습니다 일이..

hgp33
  0 추천 | 9달 전

사용자들에게 불필요한 자료들은 삭제를 하라고 하세요. 아무 생각없이 그냥 모아두는 사람 많습니다. 백업할 공간이 업다면 제일 쉬운방법이 2TB 하드 2개정도를 구입해서 PC에 연결 후 백업을 하고 사용 후 지우고 또 백업하고 하시면서 하면 하루 며칠에 걸쳐 30대를 하시면 됩니다.

whddls105
  0 추천 | 10달 전

많은 선배님들의 도움 감사드립니다.

우선 서버쪽은 다른 담당자분께서 관리하고 계신데 문의드려보니 나스서버를 이용하는건 안될것 같습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안되어 히스토리를 모르겠으나, 많이 꺼려하시네요.....나스서버 용량 증설해도 안되냐고 하자 다른방법으로 하라고 돌려 말하시니...........ㅠㅠ)

신규로 서버를 사자고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결국은 외장하드를 10개정도 구매하고(1tb 정도 용량) 팀별로 불출해서 개별 백업 하도록 하고, 개별 설치 작업을 진행해야 될 것 같습니다..........

넉넉한 용량의 유휴 장비도 없는 터라 공유폴더도 어려울 것 같구요 ㅠㅠ(저도 230gb 하드의 그램 노트북 사용중입니다.)

유휴장비 불출을 위해 포맷 작업중 확인해보니 대부분 하드 추가해서 500gb넘게 사용하시더라구요...(아닌 분들도 있겠지만요....)

그래도 선배님들의 조언으로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많은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혹시라도 현재 저의 상황에서 봤을 때 좋은 방법, 의견 있으신 분들께서는 답글이나 쪽지 요청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10달 전

저는 해당업무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구요.

예산이 가능하시면 pc 백업만 전문적으로 스케줄링 백업하는 솔루션이 있습니다.

도입하시는 걸 추천드리며(솔루션상담실 문의)

어려우면 개별 백업하도록 정책 가이드하세요

inside07
  0 추천 | 10달 전

사용자 pc에 대한 백업은 사용자가 직접 하는 게 좋습니다.

데이터에 문제 생겼을 때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백업할 수 있는 구조(NAS 등 백업 데이터 저장 장소)만 만들어주고 

백업을 직접 진행하게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프리다이빙
  0 추천 | 10달 전

쉽지 않은 작업이네요.  30대면 각각 모두 다른 모습일터인데..

다른 분들이 이야기 주신 것처럼 백업을 사용자가 해주면 좋지만 ....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것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다 해 놓으면  머가 없다. 안된다. 이런 불만 터져 나옵니다. 

수량이 되니..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고 

가이드 문서/체크리스트 / 작업 일정표 준비하셔서 .  

백업 대상 파일/폴더/위치 등등 일정에 맞게 개별 배포하고 

외장 하드/나스등에 백업 하라고 하고 

백업 확인후 재설치 하고 자료 원복 해 주심이 어떨까 합니다. 

일정표가 있으니.. 그것을 이용해서 위와 논의 통해 파트타임 지원 여부도 확인해 보시고요. 


어찌하든 사용자 대상이기에 발생할수 있는 스트레스를 몸을 다 받아야  할수도 있습니다.

좀 경력이 되시고 하시면 .. 문제시 사용자 불만을 적당히 그간의 정(?)으로 뭉겔수도 있으나 .. 

신입이시라면 어려우니...   

잘 관리하시면서 ..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kryuk
  0 추천 | 10달 전

CMD 관리자 실행 후

changepk /productkey VK7JG-NPHTM-C97JM-9MPGT-3V66T


윈10 Home -> Pro 에디션 업그레이드 방법입니다.

윈11도 적용 가능합니다.

kryuk | 10달 전

해당방법으로 에디션 변경 후 완료되면 구매하신 제품키로 변경입력하시면 됩니다.

아이티유
  0 추천 | 10달 전 | (주)아이티유 | 010-3658-9792

업무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답변글들 참고하시어 찬찬히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답글을 달기에 앞써 회사에서 다른 사용자 전산에 대한 인지도에 따라 업무 범위가 크게 틀려집니다.

업무PC의 데이타라고 함은 순수한 데이터 폴더 뿐 아니라 연락처 및 메일등도 포함이 되기에 사내 메일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안내가 달라집니다. (웹메일을 사용중이면 데이터에서 메일은 제외하셔도 될 듯합니다. Exchange 서버를 두고 아웃룩을 사용한다면 메일 사서함 및 연락처까지 백업 대상이될 수 있어요)

또한 즐겨찾기 등도 백업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중요한 것은 

업무용 PC들의 백업 대상을 정리하신 후 (사내 전산 환경에 따라 다름)

이를 전산담당자가 모두 할 수 없으니 NAS에 옮기라고 하시거나 NAS가 없다면 로컬 PC에 특정 폴더를 만들어 그 폴더에다가 사용자들 보고 정리하라고 하시는 것이 수월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스스로 만든 백업파일은 한동안 보관하세요 나중에 데이타가 업다고 할때 확인시 필요합니다.

AD (MS의 Active Directory) 환경이라면 AD 정책을 통해 배포 및 설치도 할 수 있습니다.

ggwa 소프트웨어 제공사의 이야기 처럼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로 설치를 하더라도 위의 절차는 필요해 보입니다. 한번 업무 정리를 하신다 하시고...

귀사의 전산 환경에 따라 업무 방식이 다를 수 있기에 ggwa 업체나 전문업체에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정확할 수 있으니 너무 이 업무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어느 정도 정리하여 내부 결정권자에 정리한 내용을 보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용하는 업무용 PC가 대부분 동일하다면 기본 설치 후 이미지로 밀어버린 후 IP와 호스트명만 바꾸어 작업을 하시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조립 PC라면 SSD 1TB 미만을 PC개수 만큼 새로 구매하여 기존 운영체제 드라이브 는 서버디스크로 사용하고 (데이타 보존) 신규 SSD 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10달 전

파일서버를 구축해서 개인별로 중요 문서를 백업 하도록 하시는 방안이

Simon.Park
  0 추천 | 10달 전

사용자 PC에 대해서 백업을 전산팀에서 해 줄수는 없다고 봅니다.

어떤 데이터를 백업 받아야 할지에 대한 결정도 하기 어렵고,

백업을 받고 복원을 해 준다고 해도 그 책임에 대해서 어떻게 할건지도 문제가 되구요...

기본적으로 PC 를 새로 지급하던, OS를 새로 설치하던, 어떠한 경우에도 데이터 백업은

각 사용자가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경우에 필요하다면 외장형 HDD를 대여 하거나, 

말씀하신데로 NAS 용량을 증설해서 일부 용량을 해당 사용자에게 오픈 해 주면 되겠죠.

wansoo
  0 추천 | 10달 전

NAS라는게 별게 아니라...

윈도 공유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NAS가 있다면 NAS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없다면 디스크 용량이 충분한 컴퓨터에 폴더를 만들어서 네트워크 공유해서 공유된 폴더에 사용자별 폴더를 만들어서 사용자별 폴더에다 각각의 사용자별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하면 됩니다.

공유 폴더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되겠고요.

아래 링크에서 일반적으로 2. 공유폴더 만들기 부터 참고해서 공유폴더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될 걸로 보이고요.

https://pcdoit.com/entry/%EC%82%AC%EB%82%B4-%EC%BB%B4%ED%93%A8%ED%84%B0-%EA%B3%B5%EC%9C%A0%ED%8F%B4%EB%8D%94-%EB%A7%8C%EB%93%A4%EA%B3%A0-%EC%A0%91%EC%86%8D%ED%95%98%EB%8A%94-%EB%B0%A9%EB%B2%95-Windows-10



데이터를 백업 받을 때 C 드라이브 통째로 복사할 필요는 없고요.

C 드라이브 통째로 복사해서 백업 받으면 불필요한 시스템 파일들까지 모두 백업받게 되어져 백업 받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용량도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백업 받아야할 파일이 있는 폴더들만 백업 받으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바탕화면에 데이터를 두는 경우도 많이 있고,


문서 폴더 ( C:\Users\계정명\Documents ) 문서를 저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될 것 같고...

각 폴더들을 쭉 찾아 봐도 되겠지만... 해당사용자에게 물어 보거나 워드, Excel 등을 실행해서 최근 사용한 문서들의 위치를 참고해서 데이터가 있는 위치를 확인해 보아도 될 것 같고요.

각 컴퓨터를 사용하는 개인에게 스스로가 자기 데이터를 백업 받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데이터 손실에 대해서도 백업 받은 각 개인에게 있는 것으로 해서 각자가 잘 받아두도록 하라고 알려 주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외장 하드를 사용해도 되겠지만, 외장 하드를 들고 다니면서 하나 하나 복사해서 집어 넣어야 하기 때문에 전산 담당자가 직접 외장 하드를 가지고 다니멱서 백업 작업을 해야 하겠고요.


압축해서 백업하는 방법도 있고,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백업하는 방법도 있고, 백업 툴을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기본 지식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오히려 혼돈만 더 생길 걸로 보이네요.


파일 복사 방법으로 해서 외장 하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직접 하나 하나 하거나, 아니면 앞에서 언급한 링크 내용을 참조해서 네트워크 상에 공유 폴더를 만들어 두고 각자가 해당 공유 폴더에 접속해서 자신의 폴더를 만들어서 파일들을 백업하라고 하거나 아니면 직접 다니면서 백업을 받아도 될 것 같고요.

30대 정도 백업은 그렇게 많은 양은 아니라 생각되어 집니다. 2~3일 정도 계획해도 될 것 같고, 넉넉잡아 1주일 정도를 계획을 잡고 진행해도 될 것 같고요. 각 사용자에게 백업하도록 유도할 것 같으면 몇일까지 백업 받아라고 통보해 두면 될 것 같고요.

차니
  0 추천 | 10달 전

nas 등 백업 서바 구측하고 개인별 계정할 당해서 백업 직접 사용자에게 하라고 하세요.

님이 데이타

어디

있는지 백업할게 무엇인지

모두 알수가 없으니 각

사용자가 직접 하는게 맞습니다  뒷말이 없습니다


그리고 동일 pc 이면 한대 셋팅

후 이미지

백업 하고 다른 pc는 이미지를

부어 넣으면 됩니다


아니면 한대

한대 직접 ㅠㅠ


백업한 데이타

이전도 각

사용자가 직접 하라고 하면 됩니다

topkslee
  0 추천 | 10달 전

기존 운영하시든 윈도우PC를 그대로 살려 할수도 있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환경 변화로 프로그램도 불안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향후 각종 오류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작업 전에 데이터 백업

  • NAS가 있으시다고 했으니 NAS에 사용자별 용량 할당

  • 만약, 용량 부족하시면 외장하드 이용하셔도 됩니다.

  • C 드라이브 통체로 옮기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 필요한 문서, 메일 위주로 백업 권장합니다.

=> 데이터백업 받을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용자는 잘 모릅니다.

안전하게 하시려면 신규 HDD, 또는 SDD 구매해서 신규 설치하시고 기존 HDD는 추가로

연결해주시면 데이터 손실, 누락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설치 (신규 설치 추천합니다.)

  • 윈도우 신규 설치

  • 백업 받았던 문서, 메일 원복

  • 프로그램 재설치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대 해보시면 대략 요령이 생깁니다.

굿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