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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서버로의 접속 장애.

안녕하세요.

현재 중소기업에서 근무하고있는 IT담당자입니다.


현재 겪고있는 상황부터 말씀드리자면 제가 부임한지 얼마 되지않았는데

이전부터 클라우드구축형 문서중앙솔루션에 접속할때 특정장애가 빈번히 일어나고있습니다.

끊겼다 붙었다하면서 느리기도합니다. 

현재 저희 로컬망은 최상단엔 방화벽 그밑엔 허브 2개 와 AP 3대, AP controller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올해 건물간 이사 후 이런 증상이 점점 심해졌다고 들었구요.


변경사항으로는 건물로 이사해서 새로 네트워크 케이블이 바뀐점과 전용회선을 LG걸 쓰다가

KT로 바뀌었습니다. 이부분에서 이전에는 lg 500m 1g 사용하다 지금은 kt 기업회선 300m 사용하고있습니다.


해당 클라우드서버는 계속해서 본인들의 잘못이 아니라고 하구요. 외부에서 접속했을때는 이상없다는 답변만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쪽 망문제일수 인가 싶어서 와이파이 접속을 해보았는데 그건 또 되더라구요.

건물 서버실에는 아무장비도 없어서 저희쪽 사무실에서 나가면 막힐일이 없다고합니다.

제가 지금 이해가안되는건 인터넷은 잘되는데 특정서버로의 접근만 이렇게 불안정할 수가 있나요?

방화벽 정책또한 any any로 풀렸는데...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방화벽에서 루핑도나 로그도 보고있는데 그러지 않구요. 

의심가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이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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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10달 전

네트워크 엔지니어 도움이 가능하시면 구간별로 나눠서 문제점 파악하시고 해결하시구요

어려우시면 문서중앙화 회사에 이런 오류가 있는데 명확하게 원인을 파악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아마 문서중앙화 자체 문제가 아니라서 지원이 어렵다고 나올수도 있지만 

그렇다면 다른쪽(네트워크,보안) 문제로 추청된다는 리포트를 받으셔서 해당 분야에 해결을 요청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10달 전

회선 문제는 아닐겁니다.

50명이 300M 써도 충분합니다. 말이 300M가지 in/out 좀더 높게 대역폭을 줍니다.

문서중앙화에 특성 문제일것 같아요

내부에서 클라우드와 통신을 할때 문서에 대한 암호화를 스위치-방화벽-회선-클라우드

에 대한 통신 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문제가 많을 시  내부에 문서증앙화를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차니
  0 추천 | 10달 전

결국 내부-외부 나우어서 하나씩 체크할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트래픽 먼저 확인하세요.


혹 클라우드 방화벽도 점검해보심이.. 

ioi
  0 추천 | 10달 전

끊어졌다 붙었다 한다면 아예 접속자체가 안되는건 아닌거 같은데 기존 1G 망 쓰다가 300m 로 회선 변경이 되면서 트래픽이 풀 차는건 아닐까요? 아예 안된다면 방화벽 / dns 등 기타 설정을 봐야겠지만 되다 안된다 한다면 다른 문제 일거 같네요. kt 쪽 연락해서 최근 일주일정도 트래픽 사용량 보내달라고 해보시죠.

jhshin | 10달 전

트래픽확인결과 20~30m 사용중입니다.

사원수가 50명 정도 입니다.

트래픽이 올라가도 300m 까지는 어렵지않을까하네요

deerokgo
  0 추천 | 10달 전

클라우드 접속 문제면 네트워크 문제로 보이며 방화벽 등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Port Query UI 라는 프로그램 이용해서 포트 오픈 등 방화벽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고, 아래 URL 참고해서 다운로드 받은 후 사용해 보세요.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onps&logNo=110042306980


jhshin | 10달 전

해당 툴 사용결과 리스닝 됐다가 필터드 됐다가 왔다갔다 하네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ㅠㅠ 

inside07
  0 추천 | 10달 전

테스트가 우선 되야 할 것 같습니다.

  • 1.내부 <-> 클라우드서버 무선 테스트

  • 2.내부 <-> 클라우드서버 유선 테스트

  • 3.테더링 등 외부망 <-> 클라우드 서버 테스트


위 처럼 테스트 진행하셔서 문제되는 우선순위를 먼저 찾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1번/2번 동일하게 문제 발생한다면 방화벽 인/아웃바운드 정책 확인이 우선 될 테고,

무선이나 유선 중 하나에서만 발생한다면 방화벽에서 대역대를 나눴을테니 각각 정책을 확인하시거나

무선이랑 유선 외부로 나가는 isp 통신 회선이 다를 확률이 높습니다.


유선은 방화벽 타고, 무선은 컨트롤러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서로 다른 회선일 수도 있으니까요 !

정확하게 문제되는 부분을 먼저 확인하신 후 공유 주시면 답변이 좀 더 명확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회선 변경하면서 방화벽에 설정된 dns 이슈일 수도 있구요 !

생각보다 dns로 인해 통신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jhshin | 10달 전

1번 2번 모두 동일한증상이 일어납니다. 허브에 꽂고 테스트한결과 똑같습니다.

dns도 kt dns 잘 되어있구요...

wansoo
  0 추천 | 10달 전

그럴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라우팅 테이블이 꼬이면 그럴 수 있습니다.

어느 부분에서 경로가 꼬였는지를 확인해 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적지를 찾아가는 경로를 추적해 볼 수 있는 명령으로 tracert ( traceroute )가 있고요.

접속하려는 서버로 tracert 명령을 사용해 보세요.

어느 부분에서 목적지를 향하지 않고 엉뚱한 길로 빠져 가는지를 확인해 본 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해결 가능하겠습니다.

문제 있는 부분이 사내 내부 장비라면 해당 장비를 재 부팅해 보거나 라우팅 테이블 설정, 게이트웨이 설정 등을 통해 바로 잡아 주면 되겠고요.

통신사 내부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고객 센터에 전화해서 상황 설명을 해 주세요.

통신사 고객 지원 센터에서 가끔 문제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tracert 명령에 의해 잘못된 경로를 찾는 IP 주소 정보 등을 알려 주면서 라우터를 재 부팅이라도 한번 시켜 봐 달라고 요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