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와이파이 환경에서 Public IP 할당 기준 질문

안녕하세요 

와이파이연결시 Public IP(이하 공인 아이피) 관련하여 궁금증이 생겨 여쭤봅니다.


  • 1.빌라나 아파트의 경우

1-1. 각 가구마다 인터넷 서비스를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각 가정마다 공유기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각 가구마다 공인 아이피가 다를까요?


1-2. 아파트 측에서 하나의 회선을 가입하여 단지내 전 가구가 동일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고 있다면 각 가구의 공유기로 접속되는 와이파이는 같은 공인 아이피를 사용하나요?


    2. 지하철의 경우

2-1. 한 열차의 각 칸은 공인 아이피가 같을까요? 듣기로는 열차마다 하나의 라우터를 사용한다던데 그럼 공인 아이피도 같아지게 되는건가요?


2-2. 각 열차마다는 공인 아이피가 다를까요?


갑자기 너무 많은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근데 너무 궁금해서요 ㅠㅠ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10달 전

1.빌라나 아파트는 공인 아이피가 1개로 N으로 나눠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100M, 500M 사용을  한들 그만큼의 속도가 안나오죠

2. 공공장소도 마찬가집니다. 통신사마다 어떻게 지정해주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한 칸에서 사용할수 있는 대역폭이 정해져 있죠. 그래서 다수가 사용하게되면 끊김현상이 나죠

3. 공인IP는 특정회사나 IDC에서 많이 사용을 하구요 일반적인 장소에서는 제한이 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10달 전

아파트나 빌라에서 회선을 가입하고 공유기에 세팅을 할때 받아오는 공인IP는 1개 입니다.

그걸가지고 공유기에서 내부 배분을 하고 있구요~여러개의 IP를 받아도 유동IP 일수도 있구요

danis78
  0 추천 | 10달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공인 ip 주소는 통신사랑 어떻게 계약하느냐에 따라서 (고정이냐 유동, 할당 받은 공인 ip 개수 등등)

다릅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공인 ip 주소 1개로 유동 ip 로 받게 되죠 

wansoo
  0 추천 | 10달 전

공인 IP라는 건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에서 공식적으로 허용된 IP에 해당하고요.

사설 IP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에서 허용되지 않은 개인적인 IP에 해당합니다.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는 IP가 할당되어 있어야만 통신이 가능한 기반이 되겠고...

이 IP라는 건 네트워크 상에서 대상을 지정하는 주소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유일해야 합니다.

이중으로 중복 지정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되겠고요.

전화번호나 집 주소와 같이 특정 대상을 지정하기 위한 유일한 값이 되겠고요.

128비트로 구성된 IPv6가 점차 확대 적용되고 있긴하지만 아직 32비트 주소 체계인 IPv4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황인데...  32비트는 43억개 정도의 갯수를 가진 주소 범위이긴하지만.... 전세계인들이 다용한 용도로 나누어 사용하기에는 갯수가 부족한 상황이다 보니... 

공인 IP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자원에 공인 IP를 할당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개별 네트워크에는 공인 IP와는 별개로 사설 IP를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유일한 주소 값인 IP가 할당되어야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직접 연결할 필요가 없는 개별 네트워크에는 사설 IP를 할당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개별 사설 네트워크에서는 사설 IP를 할당해서 서로 통신이 가능하지만, 사설 IP로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NAT이라는 주소 변환 기술을 이용해서 개별 네트워크에 할당된 여러대의 컴퓨터들이 인터넷에 공식 허용된 한개의 공인 IP를 서로 공유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이 한정된 공인 IP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도 해주고 보안에서도 도움이 되고요.


질문한 내용들이 어떤 특정 상황에서 할당된 IP가 공인 IP인지 사설 IP인지에 대한 질문이 되겠는데요.

4가지 질문에 대한 공통된 답은 해당 네트워크를 어떻게 설계했냐에 따라 공인 IP일수도 있고 사설 IP일 수도 있다가 답입니다.

중요한 것은 해당 네트워크에서 할당된 개별 IP는 모두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가정 마다 공유기로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 공유기라는 기기가 NAT 기능을 하는 장비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유기 아래에 연결된 기기들은 서로가 구분되는 다른 사설 IP가 할당되어 사용되어야 공유기와 공유기 아래에 연결된 개별 기기들간에 통신이 가능하겠고요. 공유기 아래에 있는 개별 컴퓨터들이 공유기 밖의 다른 기기와 통신할때 공유기가 가진 외부 IP를 빌려서 통신하기 때문에 공유기 밖에서는 공유기 아래에 있는 개별 기기들과 통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기와 통신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공유기 아래에 있는 개별 기기들은 모두 공유기가 가진 외부 IP와 동일한 IP를 가진 것처럼 인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집에 있는 인터넷 공유기 아래에 다른 인터넷 공유기를 다시 연결해서 그 아래에 컴퓨터들을 연결해서 새로운 또 다른 사설 IP들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인터넷이라는 것이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는 표현이 이런 의미에 해당하게 됩니다.

지구상에 있는 수없이 많은 네트워크들이 인터넷 공유기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라우터라는 장비를 통해서 복잡하게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네트워크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별 네트워크는 그 하단에 또 다른 다른 여러개의 네트워크를 라우터, 인터넷 공유기, 방화벽 등등을 이용해서 다시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는 것이고요.


1-1의 질문은 각 가구마다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에 할당된 IP가 공인 IP이냐 사설 IP이냐하는 것에 대한 질문이 되겠습니다.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에 할당된 IP가 사설 IP라면 그 상단에 있는 공유기 밖에서 볼때 하단에 있는 개별 기기들이 모두 같은 IP를 가진 것처럼 보여 질 것이고, 공인 IP가 할당된 상황이라면 인터넷에서 볼때 각 가정의 공유기들이 모두 개별 IP로 서로 구분해서 식별할 수 있는 것이 되겠고요.

개별 가정에 할당된 IP가 공인 IP이냐, 사설 IP이냐하는 것은 그 상단 네트워크를 설계한 사람이 어떻게 설계해서 구성했냐에 따라 달라 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사에서 각 가정마다 공인 IP를 유동으로 할당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게 하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각 가구마다 공인 아이피가 다를 가능성이 높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 또한 회선이 하나이건 여러개이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단 네트워크를 어떻게 설계했냐에 따라서 한개 회선, 또는 여러개 회선을 통해서 사설 IP를 할당 받을 수도 있고, 공인 IP를 할당 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개 회선을 통해서 여러대의 기기에 IP를 할당 받건 개별 기기들이 서로 다른 IP를 할당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일한 IP를 여러대의 기기가 중복적으로 할당 받게 될 경우에는 서로간에 IP 충돌로 인해 상단 기기와의 통신에 장애가 생기게 되기 때문에 공인 IP를 할당 받건, 사설 IP를 할당 받건 간에 무조건 서로 다른 IP를 할당 받아야만 상단 네트워크와 통신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는 것을 알면 될 것 같습니다.


2-1에서 말한 라우터라는 기기가 인터넷 공유기 일 수도 있고, 방화벽일 수도 있고, 라우터일 수도 있습니다. 라우터라도 사설 네트워크들을 묶기 위한 라우터일 수도 있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공인 IP가 할당된다 다거나 사설 IP가 할당된다는 식으로 말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단 네트워크가 어떻게 설계되었냐에 따라서 공인 IP가 할당될 수도 있고, 사설 IP가 할당될 수도 있다가 되겠고...

중요한 것은 사설IP를 할당받건, 공인 IP를 할당받건 개별 기기간의 IP는 모두 서로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설 IP를 할당받았을 경우라면 상단의 기기가 가진 외부 IP를 빌려서 외부와 통신하기 때문에 그 상단 기기 아래에 있는 모든 기기들이 상단기기 밖에서 볼때는 동일한 IP인 것 처럼 보여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2-2 또한 동일한 답이 되겠죠.

해당 네트워크가 어떻게 설계되었냐에 따라 다른 답이 되겠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10달 전

가정마다 가입 기준이 다르니 ip는 당연히 다를겁니다.

아파트 내에서 가구마다 동일 공인 ip을 부여 받으면 와이파이 환경이 공유가 되니 위험하지 않을까요.

빨간신발
  0 추천 | 10달 전

1.1 개별로 가입하면 공인아이피가 다르겠죠.

통신사가 꼭 공인아이피를 주는것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1.2 하나의 회선이라도 계약 형태에 따라서 아이피 수량이 달라지고, 배분하는 것은 관리자 맘입니다.

2.1 하나의 라우터를 사용하면 하나의 아이피를 공유하겠지만, 아이피가 남아서 안그럴수도... 

운영규정에 따라서 세팅하겠죠.

2.2 수백, 수천대의 열차가 같은 아이피를 사용하게 하는 것이 더 어렵고 비효율일 듯 하네요

아마도 열차의 경우 지나가는 지역의 기지국 또는 중계기에 따라서 변하지 않을까요?

임한결 | 10달 전

헉 답장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하나의 회선을 계약하더라도 여러개의 아이피를 할당 받을수 있군요??

감사합니다!


지하철의 경우 지역의 기지국 또는 중계기의 케이스가 있군요 와우

직접 지하철 타서 실험해보려고해요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