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메일서버 도입 관련 문의드립니다.

현재 자사 메일서버운영중이고, 메일서버 용도는 복합기렌탈서비스 출고시 기계에 보내는메일서버 SMTP값을 입력해서 설정해놓은 이메일로 복합기 카운터정보와 소모품정보를 넘어오게 설정하는데

활용하고있습니다. 고객들이 복합기에서 스캔한 작업물을 고객 email로  활용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문제는 자사메일서버가 아주 예전에 구매한 구형이고, 메일서버 보안대응 및 문제대응을 할 수 있는 인력이 전무하고 한번씩 문제를 일으켜 안될 때 마다 고객사에서 scan기능이안된다고 전화가 폭주하는 일이 발생하고있습니다.


여태까지는 어찌어찌 검색해가며, 해당 이슈들을 대응해서 지금 것 사용은 하고있지만

언제 또 문제를 일으킬지 몰라 그룹웨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이메일서버 등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문제는 출고시 이미 기계에 입력해놓은 모든 기계에 SMTP 정보를 바꿔야하는 이슈가있습니다.

마음먹고 관련정보를 바꿔야하다보니, 보안적인 부분이나, 안전성이 확실한 방법으로 알아보고 

진행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하루 메일서버로 들어오는 메일은(카운터정보) 약 2,000통 정도 용량은 보통 메일당 2kb입니다.

관련 메일서버를 제공하는 업체나 어떻게 운영하는게 좋을지 고수님들에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검색해보니 메일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인원이없는경우는 메일서버 호스팅업체 등을 쓰는게 맞는거같은데. 보안이나, 문제소지가 적은 메일서버 업체를 추천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10달 전

다우기술, 까페24, 가비아, 후이즈 등 여러 메일 호스팅 업체가 있습니다.

관련 업체를 통해 상담해 보세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10달 전

솔루션상담실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메일 구축 업체도 잘 선정 하셔야 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10달 전

솔루션 상담실에 해당 사항으로 제안 요청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하고 명확히 이해한 후 제안을 받으시면

고민하시는 사항에 대해 좀 더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topkslee
  0 추천 | 11달 전

이메일을 내부 사용 목적이 아닌 발송용도로만 사용하신다면,

메일 서버를 구축하거나 메일 서비스 이용보다는 메일 발송 서비스만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보통 관공서에 많은 메일 발송 시에 사용하는 서비스인데요.

별도의 관리 필요없이 발송한 메일 통수만큼만 과금됩니다.

이런 서비스도 검토해주세요.

minkyu0430 | 11달 전

네 감사합니다. 혹시 대표적인 서비스명이나 업체를 추천해주실수 있으실까요?

topkslee | 11달 전

업체는 많이 있습니다.

스티비 stibee.com

발송닷컴 www.balsong.com

처음서비스 cheomservice.com/email_service 등 많이 있습니다.

검색해 보셔도 되구요


wansoo
  0 추천 | 11달 전

메일 서버가 다운되는 이유는 과부하 때문일 걸로 보여지네요.

아주 오래된 구형 메일 서버가 제대로된 성능을 갖추고 있기는 어려울 걸로 보여지고...

그리고, 사용하는 OS 또한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지도 오래되었을 걸로 보여지고요.


업무적으로 실제 수신해야 하는 메일양도 상당히 많은 편인데다...

메일 서버라는게 인터넷에 노출된 상태로 작동되는 형태이다 보니...

끊임없이 외부의 해킹 시도를 당하게 되어 있죠.

그 중에서 실제 해킹에 성공해서 해커가 서버에 악성 코드 등을 심어두고 조정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을 거라 보여지고요.

근본적으로는 메일 서버를 성능 있고 최신 패치가 적용된 최신 장비로 교체하는게 맞을 걸로 보이지만...

우선 검토해봐야 할 내용들이 외부 해킹 시도 등으로 서버가 부하를 감당하지 못해서 다운되는 것은 아닌지를 점검해 봐야 할 걸로 보이네요.

서버에 생성되어 있는 로긴 시도 로그, 보안 로그들을 확인해서 외부 침입 시도로 발생하는 부하가 어느 정도 되는지와 그리고 침입에 성공해서 악성 코드 등이 만들어져 외부 조정을 당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해 봐야 할 걸로 보이고요.

허용되지 않은 외부 접근 시도들에 대해서 방화벽에서 거부하도록 설정하고, 메일 서버에서도 스팸 발송 메일 서버로 악용되고 있는건 아닌지를 확인해서 부적절한 메일들의 전송 요청 건들을 거부하도록 설정하는 것 만으로도 메일 서버의 다운을 확실히 줄일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지네요.

악의적인 메일 서버에 대한 접근이 없는데도 메일 서버가 다운된다면 메일 서버를 교체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이미 설정되어 있는 다양한 기기들의 SMTP 정보를 모두 변경해야 하는 부담을 고민된다면 새로 구축하는 메일 서버를 이전 메일 서버와 동일한 IP를 할당해서 구성하면 간단하게 해결될 내용이고요.

구글이나 MS 등의 클라우드 메일 서버를 사용할 경우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 IP 주소를 계속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 설정 정보를 모두 바꿔야할 필요가 있겠고요.

SMTP 주소에 IP 주소가 아닌 도메인 주소를 할당해 두고 사용하고 있다면 도메인 주소에 매칭되는 IP 주소만 DNS 서버에서 변경해 주면 되기 때문에 구글, MS 등의 클라우드 메일로 옮겨가더라도 장치들에 설정해두었던 이전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도 계속 사용 가능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장비에서 사용되는 목적의 메일 서버를 구글, MS 등의 클라우드 기반 메일을 사용하기에는 비용적 부담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지금 상황에서 다른 메일 클라이언트들의 설정까지 모두 변경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다면 가급적이면 메일 서버를 새로 교체하더라도 기존 IP 주소를 계속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거나 기존 도메인 주소라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minkyu0430 | 11달 전

장문에 디테일한 댓글 정말감사합니다. 혹시 호스팅사를 사용하더라도 smtp정보값을 그대로 유지할 수는 있는걸까요? 

wansoo | 10달 전

호스팅 업체를 통한다는건 메일서버를 호스팅 업체에 위치해두고 운영하는 방식이 되겠죠.

공인 IP주소를 유지하기는 어렵겠고...

도몌인 주소는 유지 가능할것 같아보이고요.

메일을 발송하는 스캐너 등에 도메인 주소로 smtp  서버를 지정했다면 그대로 사용해도되도록할수도 있겠지만 ip주소로 smtp  주소를 지정했다면 새로 운영하는 메일서버 주소에 맞춰 다시 설정해줘야 할거라 생각되네요.

사내에 그축해주는 메일 솔루션 업체를 통해서 도입한다면 기존 메일서버 주소 정보를 유지히도록 구성하는데 어려움은 없을거라 성각되고요.

inside07
  0 추천 | 11달 전

마지막에 기재된 내용이면, (메일서버를 관리할 수 있는 인원이없는경우는 메일서버 호스팅업체 등을 쓰는게 맞는거같은데)


GOOGLE, MS 등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둘다 메일서비스를 하고 있으니까요 !

minkyu0430 | 11달 전

네 답변감사합니다. 알려주신내용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11달 전

솔루션상담실 견적게시판에 문의 해보세요

minkyu0430 | 11달 전

네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