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사내 이메일 Gmail 수신 오류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중소기업에서 총무로 소소하게 전산 겸하고 있는 신입입니다.

평소에 눈팅으로 관련 정보 얻어오다가 처음으로 질문 남겨봅니다.

저는 앞서 말했듯 본래 총무로 전산을 아는 사람이 사람이 없는 관계로 담당(?) 비슷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해외를 상대로 영업, 판매를 하는 비율이 높은 회사로 아무래도 이메일로 오가는 얘기가 다소 있습니다.

그런데 사내 이메일에서 보낸 메일이 구글에서 수신되지 않는 이슈가 일어나 문제를 격고 있습니다.

더존 erp 메일을 아웃룻에 연동하여 사용 중이며 저희 회사의 도메인이 악성도메인으로 등록 된 것은

아닌지 알아보고 있으나 경험 일천한 비전공자의 수준으로는 문제파악이나 해결은 다소 요원한 상태입니다

혹시 비슷한 이슈를 해결하셨거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분, 해결책을 아시는 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생각나시는대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전산쟁이
  0 추천 | 11달 전

예전에 저희 회사메일 계정이 탈취되어 불특정 다수에게 무분별한 메일이 발송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에 다음메일에 저희 회사 메일이 송신이 안되서 다음측에 블랙리스트 해제해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네요.. 구글에서도 블랙리스트로 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확인해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11달 전

구글은 무료 메일이다 보니 문의를 하더라도 정확한 답변도 제대로 주지 않을 뿐더러,

빠른 답변도 받아 보기 힘들 겁니다.

무료의 한계라고 볼 수 있죠.

문의는 하되, gmail 쓰는 거래처에는 다른 메일로의 변경을 요청하셔서

차츰 차츰 바꿔 나가는게 좋을 듯 합니다. 

june4920
  0 추천 | 12달 전

ERP의 메일서버를 이용해서 메일을 발송하고 있다면 우선 ERP서버의 발송 로그를 확인 해보셔야 할 거 같구요 업체 측 메일 서버의 정책 및 수신 로그 또한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inside07
  0 추천 | 12달 전

일단 발신 메일에 대한 실패 로그를 먼저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구글에서 drop한 건지 사내 메일에서 구글까지도 발신이 안된건지 우선 drop 된 부분부터 찾아야 

조치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사내에서 drop한거라면 로그 기준으로 사내 메일 서버 등을 확인 해보셔야 할 것 이고,

구글에서 drop 한거라면 도메일 이메일 인증 등 조치해야 할 것들이 조금 있을거에요 ~ 

아래 gmail로 보낸 메일 스팸되었을 경우 조치 가능한 부분 참고해보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mail/answer/81126?hl=ko


wansoo
  0 추천 | 12달 전

잘되다가 갑자기 그런 가요..?

구글에만 안 보내지고, 네이버나 다음 등의 다른 곳은 문제없이 보내지고 있는 건가요..?


구글만 안보내진다면 구글에서 블랙리스트로 등록했을 가능성이 높을 걸로 보여지고요.

구글에 문의를 해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Test로 구글메일에 메일을 보낸 후에, 구글 고객 지원 센터에 언제 어떤 메일 주소에서 Gmail의 어떤 계정으로 어떤 제품으로해서 언제 보냈는데, Gmail에서 수신이 되지 않는데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 방안을 알려 달라고 메일 등을 통해서 지원 요청을 해 보아야 할 걸로 보이고요.


구글 이외에 다른 메일 서버로도 보내 지지 않는다면...

사내 메일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메일 서버가 해킹 등으로 인해 대량 스팸 메일 발송되어 블랙 리스트로 등록되어 대부분의 메일 서버에서 차단하고 있는게 아닌지 등을 확인해 보아야 할 걸로 보이고요.


제일 먼저 시도해 볼 일은 메일 서버를 재 부팅한 후에 발송 시도를 해 보아야 할 것 같고요.

다음으로 Test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메일 서버에 발송 시도를 해서 메일을 수신하는 메일 서버가 있는지 모든 메일 서버들이 수신을 하지 못하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하겠고요.

메일이 상대편 서버로 부터 반송되어 오는지, 메일 데몬에 의해 발송 실패 메일이 수신되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아야 할 내용이 되겠고요.


메일 서버의 SMTP 발송 로그를 확인해서 발송 실패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아야 하겠고요.

메일 발송 로그에 오류가 있다면 오류 정보를 기반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 보면 될 걸로 보이고...


발송하는 메일서버에서 정상적으로 발송되었는데, 상대편에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상대편 메일 서버가 메일을 drop 처리해 버린 것이 되기 때문에 상대편 메일 서버 관리자에서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청해야 하겠고요.


몇년 전부터 악성 스팸 메일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어 인가 되지 않은 메일 서버가 보낸 메일을 스팸 처리해 버리는 서버가 많이 있기 때문에...

메일 발송 서버의 ReverseDNS가 등록되어 있는지, SPF 등의 Record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서 상대편 메일 서버가 안심하고 수신할 수 있도록 메일 서버를 설정해 주어야 정상적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게 할 수 있겠고요.


아래 링크의 유사한 질문에 대한 내용들도 참조해 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https://www.sharedit.co.kr/qnaboards/25790


https://www.sharedit.co.kr/qnaboards/24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