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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연결 Ping이 안 나가는 경우,

안녕하세요, 

최근 오피스에 복합기를 바꾸게 되면서 연결을 하려하는데 뭐가 잘 안되네요..

DHCP서버로 부터 프린터가 ip는 문제없이 받는데, 게이트웨이로는 ping이 나가는 반면 아래 첨부한 사진과 같이 192.168.8.103 IP로 ping이 나가질 않네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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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이미 좋은 답변들이 많이 달려서. 해결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DHCP 확인등 네트워크 확인이 우선으로 보이는데요.

만약 해결이 안되고 계시면 보안장비 로그나 설정도 체크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ericklee1201
  0 추천 | 약 일 년 전

우선 오프스라고 하시는 근부하시는 곳의 네트워크 환경을 모르니 단순한 방법 말씀 드릴께요.


  • 1.복합기 IP를 동일하게 수동으로 설정 한다.

  • 2.노트북에 해당 네트워크 대역의 IP 하나를 설정한다.(예 192.168.8.1)

  • 3.노트북과 복합기를 크로케이블로 1:1로 연결한다.

  • 4.노트북에서 복합기로 Ping을 친다.

해당 내용처럼 해보시면 파악이 됩니다.

문제 없다면 Ping은 가는게 정상이며, Ping 이 가지 않으면 복합기 업체에 문의 바랍니다.

Ping이 가면 여러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상황도 봐야 하구요. 보안장비 등에서 ICMP가 차단하고 있는 지도 봐야 하고 등등등....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ping 보내는 컴퓨터의 ip가 어떻게 되는지 부터 우선 확인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ping 보내는  컴퓨터에서 ipconfig 명령을 줘서

할당된 IP가 192.168.8.x~192.168.11.x  범위에 있고, 서브넷마스크가 255.255.252.0 으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다시 말해서... ping 보내는 컴퓨터의 IP 주소의 세번째 자리가 8, 9, 10, 11이어야 하고,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0 이 아닌 255.255.252.0이어야만이 ping 보내는 컴퓨터와 프린터 사이에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ping 보내는 컴퓨터의 ip가 192.168.8.x라면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0 이라도 무방하지만...

세번째 자리가 8이 아닌 9, 10, 11이면 서브넷 마스크의 세번째 자리가 255가 아닌 252가 되어 줘야만 ping으로 서로의 통신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 맞는데도 ping 응답이 없다면...

프린터에서 보안 강화를 목적으로 ping 응답을 차단해 두었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프린터와 ping 보내는 컴퓨터 사이에 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양쪽이 서로 통신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3가지 상황의 조건이 맞아 떨어진다면 ping이 안될 이유가 없습니다.

  • 1.ip 주소가 같은 네트워크 대역에 있는지 확인

  • 2.프린터에서 ping 응답을 차단해 두었는지 확인

  • 3.네트워크가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

위에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 시키는데도 ping 응답이 안된다면 프린터나 컴퓨터에 오류, 고장이 있는 것입니다.

일신우일신J | 약 일 년 전

서브넷은 말씀 주신 22로 되어 있는데, ip 세번째 자리가 세번째 자리가 192.168.15.xxx로 나가네요,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wansoo | 약 일 년 전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린터의 IP 주소를 192.168.15.x로 수정하거나, 아니면 컴퓨터의 IP 주소를 192.168.8.X로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ping test만 해 본다면, 컴퓨터의 IP 주소를 자동 할당이 아닌 직접 입력으로 해서 192.168.8.X로 해서 ping이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해 보면 되겠고요.

사내에 IP를 자동 할당 받고 있는 방식이라면 DHCP 서버에서 IP 할당이 192.168.15.x가 아닌 192.168.8.X가 뿌려지도록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는 있겠지만...

프린터 때문에 사내 IP 주소 체계를 변경한다는 게... 뭔가 맞지 않는 것이다 보니...

프린터의 IP 설정을 192.168.15.X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걸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보이네요.

DHCP IP 주소 자동 할당으로 사용할 경우라면 주의해야 할 점이...

프핀터에 고정 할당한 IP 주소가 DHCP 서버에서 자동으로 뿌려주는 IP 주소 범위내에 포함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고요.

가급적 프린터의 IP 주소를 192.168.15.1 ~ 9 나 192.168.15.250 ~ 254 와 같은 범위의 값을 사용해서 할당하고, DHCP 서버에서 IP 주소를 뿌려 주는 범위를 192.168.15.10~254나 192.168.15.2~249 와 같은 범위로 해서 고정 할당한 IP와 자동으로 뿌려주는 IP가 중첩으로 할당되어 IP 주소가 충돌되지 않도록 조정해 줄 필요가 있겠네요.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혹시 사내에 보안장비가 있지 않는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안장비에서 ping 에 대해서 막아 놓을 수도 있고,

장비간 통신을 위해서 해당 장비간의 경로를 open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inside07
  0 추천 | 약 일 년 전

연결이 안되는 게 단순히 네트워크 연결 문제인 지, 상단 장비 설정 문제인 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 1.subnet mask 확인

  • 2.dhcp 서버에서 해당 ip 중복은 아닌 지 확인 (해당 ip를 고정ip로 잡고 있는 다른 장비 등)

  • 3.subnet mask 22비트 인데, 상단 장비에서 대역대 별로 ACL 등 정책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지 확인
    (L3,L4 등 대역대 별 IP,PORT 통신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확인 필요)

  • 4.최상단 장비부터 복합기 까지 네트워크를 우선 확인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