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HPE DL380 Gen10 HDD 추가 및 기존 디스크 용량 확장

HPE DL380 Gen10 HDD 추가 및 기존 D 드라이브 용량 확장


서버 초보로서 아래와 같이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서버 전원 종료

추가디스크 물리적 설치

F10 눌러서 Intelligent Provisioning 으로 이동 (OS 가 올라오기 전에 하는 것이 맞아 보여서요. 이것이 맞을까요?)

그 후 SSA (Smart Storage Administrator) 실행

기존 RAID5 array - Logical drvie 선택 - 추가한 디스크 선택 - Add drive

: 이 때 rebuild 가 일어날것 같은데 시간이 보통 많이 소요될까요?

: 기존 1.2TB 11개 + 추가 1.2 TB 7개 입니다.

기존 디스크 D 드라이브 용량 확장을 위해 Logical Drives 클릭 - Extend Logical Drive - check maximum size

서버재시작

Hyper-V (OS) 로그인

디스크관리 실행

기존 디스크에 할당되지 않은 공간 확인 후 우 클릭 하여 마법사를 통해 볼륨확장 - 할당되지 않은 공간 전체를 선택


중요한 것은 기존 운영중인 서버이므로 기존 D 드라이브는 반드시 데이터 유지한 채로 용량만 확장하고자 합니다.


두서 없는 글이지만 상기의 작업이 적절한 지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데이터 저장 공간 관련 작업에 대해서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서버 OS 같은 경우에는 잘못되면 다시 설치하면 되지만,

데이터는 한번 손상이나 분실이 발생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많거든요.

무슨 작업을 하던 먼저 백업은 최소 2중으로는 해 놓으시고 하시는게 좋고,

정말 자신 없는 작업이라면 비용이 들더라도 업체 이용하시는것을 권고 드립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데이터 위험이 있으면 가급적 직접하지 마시기 권장드립니다.


차니
  0 추천 | 약 일 년 전

작업전 백업은 필수입니다.

raid controller 기능 먼저 확인해보시요. 본인이 원하는 기능이 맞는지?

추가 확장 보다는 새로이 재구성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ktit
  0 추천 | 약 일 년 전

작업 전 백업은 필수로 하시고, 리빌드 시간 꽤 많이 소요 될 것 으로 보입니다.

운영중인 서버라고 하시니, 직접하기엔 부담이 되실테니 업체를 통해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약 일 년 전

솔루션상담실을 통해 전문 업체와 상의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서버를 도입 하셨다ㅕㄴ 도입업체와 유지보수 계약을 하셨을 텐대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기존 구성된 RAID에 디스크를 추가 장착해서 용량을 확장하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RAID의 구성 디스크 구성을 변경하려 한다거나 RAID 자체를 변경하려 할 경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백업 받은 후에 기존 구성된 RAID를 제거하고, 새롭게 RAID를 구성하는게 기본이라 생각하고요.

HPE RAID 컨트롤러에서 디스크 추가 기능을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하는 걸로 보여지는데요.

RAID 스페어 디스크를 추가하는 기능인지, 아니면 RAID 구성 디스크를 추가하는 기능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RAID 구성 디스크를 추가하는 기능이 하드웨어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면 리빌딩 시간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지네요.

RAID5 라는 것이 "데이터/데이터/패리티/데이터/데이터/패리티/..." 로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이 되겠는데...

기존에 구성된 디스크 갯수로 "데이터/데이터/패리티/데이터/데이터/패리티/..."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가 새로 추가된 디스크를 포함하여 다시 "데이터/데이터/패리티/데이터/데이터/패리티/..."를 계산하면서 전체 디스크에 정보를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저장된 데이터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지네요.

만약을 위해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미리 백업 받아 두고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 걸로 보여지고요.


레이드 컨트롤러에서 RAID 디스크 추가 기능을 지원한다면, 전체적인 시간 면에서는 RAID 구성을 제거하고 다시하는 것 보다는 레이드 컨트롤러의 디스크 추가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적게 소요될 걸로 보여지긴 하네요.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작성해주신 순서상으로는 맞습니다.

하지만 초보시면 유지보수 업체나 아시는 분의 도움을 받아서 하시길 권고드립니다.

그리고 사전에 꼭 백업도 받고 진행하시구요.

운영중인 서버라서 잘못하면 데이터 손실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작업은 안전하게 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