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질문] 서버 및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솔루션 문의

안녕하세요. 회사 내부에서 서버 및 어플리케이션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해서 확인을 하고 있는데, 혹시 제품 선정에 도움을 받고 싶어서 게시판에 문의 드립니다.




** 하려고 하는 것.


- 회사에 VMware HA 구성이 되어 있고, 가상화 물리서버 2대 호스트 및 스토리지로 구성되어 있음.


- VMware HA는 호스트1이 장애시 호스트2에서 VM을 기동하는 Fail Over 기능을 제공

- 다만, VM 자체의 어플리케이션 장애는 감지할 수 없어서, VM OS 재기동을 불가능 함.
     * 어플리케이션 장애 종류 :

         ** 웹서비스 프로세스가 다운되어, 서비스가 불가능 한 상태

         ** 웹서비스 프로세스는 살아 있는데, Hang 이 걸려서 웹서비스를 못하는 상태


- 이런 서비스 장애를 감지하고, 서비스 재기동, 또는 OS 재부팅이 가능한 솔루션이 필요함.




** 필요한 기능


- 중요 서비스 프로세스 실행중, 다운 감지. 다운 감지시 서비스 Restart 기능 필요


- 서비스 프로세스 실행중이나, HANG (서비스를 할수 없는 좀비 상황) 감지를 할수 있게

  스크립트를 넣을수 있는 기능 필요(MSSQL로 쿼리 & 결과값을 리턴 받는 등)


- DB 전용(MSSQL, 오라클, MySQL 등의 서비스 감시가 별도로 있는 제품

(없다면, 위의 스크립트로 상황 체크가 가능한 제품)


- 3분 이상 서비스 프로세스에 응답이 없거나 HANG 상태가 유지되면, 서버 OS 리부팅


- 외부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 감시가 되도록, 온프레미스 구축형 제품이어야 함.


- 되도록이면 저렴하거나 라이센스에 문제없는 오픈소스 제품




관련된 정보를 주시거나, 해당 솔루션 파트너사를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inside07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솔루션 파트너사가 궁금하신거면 솔루션 상담실에 견적 상담으로 진행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

직접 오픈 소스로 구축하실거라면 자빅스나 센트리온 괜찮았습니다.

자빅스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긴한데, 손은 더 많이 가는 거 같아요 !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웹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못하는지는 curl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점검할 수 있겠고요.

일정 주기를 가지고 curl을 이용해서 웹서비스 상태를 점검하다가 정해진 시간내에 결과를 가져 오지 못할 경우에 웹 서비스를 재 가동 시켜 주거나 reboot 명령 등을 이용해서 서버 자체를 재 부팅 시켜 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상용 모니터링 솔루션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모르니 견적게시판에 문의 해보세요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말씀하신 기능은 커스텀을 좀 하면 상용모니터링 솔루션 거의 다 지원 가능할겁니다.

특정 솔루션은 언급 드리기 어렵지만 국내 점유 높은 솔루션 2~3개 제품

솔루션 소개 받으면서 요청하신 내용 문의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여기 솔루션 상담실에 요구 사항 남기셔도 될것 같구요.


무료 모니터링 솔루션도 다수 있고 기능도 괜찮지만

모든 설정을 직접해야 하는 어려움과 문제 발생시 직접 해결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관리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고 오픈소스 솔루션도 검토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