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라즈베리파이4 프린터 공유 설정 도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회사에 네트워크가 안되는 프린터가 있는데 새로 구매하기에는 너무 멀쩡해서 이번에 라즈베리파이4 구매해서 cups smb이용해서 프린터 서버 만들려고 합니다.


일단 cups에서도 설정을 다했고 smb 설치도 끝나서 라즈베리파이 아이피 주소로 접속하면 윈도우에 공유 폴더랑 연결된 프린터까지 뜨는데 성공했습니다.

근데 프린터를 클릭해서 사용하려는데 자꾸 드라이버가 없다고 뜨고 해당 프린터에 맞는 드라이버를 공식 홈페이지에서 리눅스 용으로 설치하고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한 후에도 계속 


프린터연결

프린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프린터 이름을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네트워크 프린터인 경우 프린터가 켜져 있고 프린터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하십시오


가 뜨는데 혹시 따로 설치하고 설정해야할께 있을까요??

해당프린터는 삼성 SL-M2078F 이고 삼성에서 공식 지원해준 드라이버는 m2070 series 드라이버입니다!

2070시리즈 드라이버를 해당 로컬 PC에서 설치도 해봤는데 안되더라구요

혹시 관련 도움 좀 받을 수 있을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cups, cups-client 같은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라즈비안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설치하지 않아도 되겠고요.

apt install libcups2-dev

는 설치해 주어야 driver file 컴파일을 할때 cups-config file 없다는 오류가 나오지 않겠고요.


apt install lpr

도 설치해 주는 게 좋을 것 같고요.


프린터를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드라이브가 잡혀서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되는 경우가 많고...

기본적으로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을 경우에는 프린터 회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브를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호환되는 드라이브를 찾아서 설치해야 하겠고요.


설치된 프린터 list를 확인해 보려면

lpstat -p  

lpstat -p -d

명령으로 확인해 보면 되겠고...

lpinfo -v 

을 이용해서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 정보 확인이 가능하겠고...

프린터 명령은 lp, lpr 명령을 이용하면 되겠고요.

GUI에서 프린터를 지정해서 출력해도 되겠고...


/etc/cups/cupsd.conf  file을 이용해서 프린터 설정 정보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도 있겠고요.


한때 리눅스와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해서 프린터를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하나해 보려고 준비하느라 다양한 시도를 했었네요.

기본적인 Test는 거의 완료해서 성공할 수 있는 단계까지 준비해 두었지만 실제적인 프로젝트까지는 진행되지 않고 미루어 둔 상황이기는 하네요.


xogh136 | 일 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답변감사합니다!

일단 드라이버는 삼성 통해서 리눅스 드라이버로 설치를 했고 라즈베리파이 IP주소값으로 들어간 다음 잡힌 USB 프린터를 더블클릭하면 드라이버를 선택해달라고 뜨고  그 이후에 설치한 드라이버가 표시되기 까지는 했습니다. 근데 여기에서 프린터에 맞는 드라이버를 선택해도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네요ㅠㅠ

일단 말씀하신 패키지 설치했습니다!!

wansoo | 일 년 이상 전

CLI를 이용해서 프린터 출력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 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lpstat -p {프린터명} -l

명령을 이용해서 프린터가 올바르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겠고요.


lp -d 프린터명 출력파일

과 같이 프린터를 지정해서 파일을 출력해 보거나


-d 프린터명 을 지정하지 않고 lp 출력파일을 지정해서 출력한다면

기본 프린터로 출력이 되겠는데....

기본 프린터는 

lpstat -d 명령으로 기본 프린터를 확인해 볼 수 있겠고...

기본 프린터 변경은 LPDEST 환경 변수를 이용하거나  ( export LPDEST=프린터명

lpoptions -d 프린터명 

명령으로 기본 프린터 설정을 할 수 있겠고요.


xogh136 | 일 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방법으로 계속 시도해보도록 할께요!! 정말 감사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원인을 찾기 쉽지 않은 문제로 보이네요.

분명 라즈베리와 삼성에서는 드라이버 정상설치했다면 자기를 문제로 판단하지 않을듯 합니다.

리눅스라고 하셨는데. 리눅스는 종류와 버전이 많아서 혹시 해당 리눅스 버전이 지원되는지 

문의해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xogh136 | 일 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삼성 공식 답변으로는 리눅스가 지원이 가능하다고만 했었는데 버전도 한번 확인해볼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