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SQL DB 메일 발송

안녕하세요

SQL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현재 사용중인 SQL에서 매일 DB 백업을 한뒤 완료 되면 성공이나 실패 결과가 제 메일로 오게끔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그런데 특정 서버에서는 메일이 안날라오는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확인한 바로는 현재 운영중인 서버 OS 버전과 SQL 버전 SP의 호환이 안되서 안되는것으로 확인한뒤 업데이트를 설치해 줬는데 테스트 메일은 되는데 백업 스케줄러 작동후 메일 오는것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해를 위해 현재 조치 사항 설명 드리겠습니다.

서버 OS : Windows Server 2019

SQL  : 2016

SP 업데이트 : 기존 SP1 -> SP2 로 업데이트 한 상황

설정된 SMTP 서버(사내 구축)는 문제가 없어보이는데 혹시 다른 해결방안 있으면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SQL 스케줄러에서 등록해서 수행하시는 것 같은데요.

SQL 스케줄러 수행 로그는 어떻게 나와 있는지요?

정상적으로 성공되었는지 실패되었는지?

그리고 단계별 설정에서 메일 발송하는 부분에 설정 빠진 부분은 없는지도 체크해보시구요.


olimecner | 일 년 이상 전

백업은 성공과 실패 여부 상관없이 배치 작업이 끝날 경우 메일을 발송하게끔 설정을 해둔 상태입니다.

배치파일 실행이 끝나고 메일을 발송하는 부분에서 메일이 뭔가 안날라가고 있는데 뭔지 정확히 안잡히네요ㅠㅠ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 파일도 첨부합니다


테스트 하느라 성공시 날라가게로 지금은 설정해 뒀는데 원래는 When Job completes로 설정해둔뒤에 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IIS SMTP서버 설정에 릴레이가 설정이 되었는지도 확인 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하나 하나 스텝 바이 스텝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네요.

먼저 DB 백업은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고요.

다음으로는 메일 발송 시험을 해 보아야 할 것 같고요.


백업 수행도중에 비 정상 종료되는 문제가 있는게 아닐까 하는 추정이 드네요.


막연히 안된다며 원인을 찾으려 한다면 답을 찾기가 막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텝 바이 스텝으로 하나씩 수작업으로 수행해 보면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를 확인해 보면서 원인을 찾아 보고,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아 보이네요.


백업 받고, 메일 발송하는 작업은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수행하나요? 아니면 해당 작업을 하도록 만든 어플리케이션이 따로 있는 건가요?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있다면 어플리케이션을 만든 제작자에게 문의하는게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되고요.

스크립트 처럼 발송하는 명령 하나 하나를 확인해 볼 수 있다면 해당 명령어를 차례대로 수행해 보면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와 증상들을 확인해서 방법을 찾으면 되겠고요.

olimecner | 일 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현재까지 확실하게 확인된 바로는 일단 백업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Notifications가 날라가도록 아래처럼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Database Mail에서 Send Test메일을 보냈을때는 정상적으로 메일이 날라가는데

배치파일을 돌린뒤 작업이 성공해도 Notifications 메일이 날라가지 않네요ㅠㅠ

테스트 메일이 잘 되는걸 보아하니 SMTP 서버도 문제가 딱히 없어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확인해야할 부분이 있으가요?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메일이 SMTP 서버로 전송이 되는지 먼저 체크 하시고, 

SMTP 서버에서 보내지를 못하는 건지, 백업 솔루션에서 보내지를 못하는건지

체크를 하셔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해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