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비트락커 복구 관련

이번에 랜섬웨어로 회사가 발칵 뒤집어져서 고생이란 고생을 다 겪고나서야

정신차리고 보니 주말이네요...

이번에 회사에 윈도우 비트락커를 걸고 키 값을 날려버려서 복구를 못하는 일이 발생을 해서.. 크게 비용이 나갔는데요...


이번에 저도.. 하드디스크 부분 (즉 D드라이브)이 잠겨서.. 복구 업체에 맏기게 됬습니다..


혹시나 개인적으로 사용할만한 비트락커 복호화 해줄만한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추가로.. AD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환경인데 AD서버가 깨지는 바람에 서버를 재 구축한 상태입니다..

혹시 등록된 계정의 데이터를 새 AD로 데이터를 넘겨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문의 글 올려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 1.Bitlocker의 복호화

Bitlocker 기능은 MS에서 제품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이걸 복호화 할수 있다면 Bitlocker 의 기능은 의미가 없어지죠..

당연히 복호할 방법이 없습니다.

아웃룩이나 오피스 파일 암호를 풀어주는 무차별 대입 방식으로 풀수 있는것과는 차원이 다른 암호화입니다.


2. AD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환경인데 AD서버가 깨지는 바람에 서버를 재 구축한 상태입니다..

혹시 등록된 계정의 데이터를 새 AD로 데이터를 넘겨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문의 글 올려봅니다..

 - 어떤 목적이신지는 잘 모르겠는데.

기존 AD가 깨졌는데 일부 계정 OU에 접근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OU를 Export, Import로 생성 할수 있습니다.

앞으로 백업을 하기 위해 문의 하신것이라면 AD 전용백업으로 백업을 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VEEAM을 이용해 백업하고 있네요.


3. 앞으로 대책

 - 글써주신 내용을 보면. 침해 경로의 파악이 아직 안되신것 같네요.

   Bitlocker로 암호화를 했으니 다른 위험한 멀웨어는 남아있지 않겠지만

   침해 할때 사용한 멀웨어나 서버의 Job이나 레지스트리에 멀웨어가 걸려 있을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침입 경로를 파악하셔서 재 침입 당하지 않도록 조치를 하셔야 합니다.

   한번 당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집안에 설계도를 털리셨기 때문에 다음번에는 더 쉽게 들어올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업은.. 반드시 AD 계정과 분리를 하시고 테입 소산 백업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네요. 지불 하신 금액이 단발성 데이터 복구 비용이 아니라 앞으로 회사의 보안을 강화하는 밑거름이 되셨으면 하네요.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복구 업체를 이용하든, 복구 솔루션을 이용하던 간에 100% 복구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개인 PC는 개인이 책임을 지고 주기적으로 주요 파일 백업을 해야 할 것이고,

서버 시스템은 당연히 매일 매일 백업이 필수라고 생각되네요.

이번에 좋은 경험 하셨다 생각하시고, 백업 시스템을 점검하시는게 어떨까요?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비트락커 복구 솔루션을 찾기보다는 백업을 받아두는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네요.

AD 서버가 깨지는 문제에 대한 방안도 AD 서버 복제를 해서 준비하는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

백업 솔루션으로 백업을 잘 받아두도록 하세요.

백업 자료를 아무나 복구할 수 없도록 암호화 잘 시켜서 백업 받아 둔다면 비트락커가 키 분실이나 비트 락커로 암호화된 자료 복호화로 복구 업체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는 않을 거라 보여지네요.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Bitlocker 복구키 관리가 중요한데요.

프린팅, usb 등에 저장해서 보관해야 하기에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M365 사용하신다면 M365 계정에 복구키 저장 해놓으면 분실 우려가 없습니다.


그리고 분실했다면 전문업체를 통하시는게 가장 안전하구요.

그외 bitlocker 복구 프로그램을 활용해도 되긴한데 업체에서는 복구율이 95%이상이라고

하는데 믿을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모두 유료입니다.

무료 체험도 가능하지만 개수, 용량 제한이 있어 그냥 테스트 정도 해볼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