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방화벽 포트포워딩 및 IIS설정 관련 재질문입니다..!

어제 고수님들 덕분에 또 여러 정보들을 알게 되었고, 오늘 본격적으로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잘 안되서 결국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ㅜㅜ 네트워크 관련 지식이 많이 없다 보니 뭔가 실전에 막 부딪히면서 하다보니 힘드네요..1인 전산실이라 쉐어드IT가 너무나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정리해서 상황 설명해드리면 이렇습니다.


  • 1.어제~오늘 오전자부로 전자결재 담당 외부업체의 도움으로 전자결재 서비스 이전 및 IIS 세팅까지 완료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전한 서버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고 있습니다.

2. 전자결재 서비스가 실행되는 포트는 80번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방화벽 업체에 연락하여 80번포트를 포트포워딩 해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tcping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80번포트 개방여부 확인하였습니다.) 노란색이 내부 서버ip, 파란색이 공인ip입니다. 2번째 사진은 wan to lan 정책 설정도 방화벽 업체에서 해줬습니다.

-------------------------------------------------------------------------------------



3. 그런데 내부 망에서나 외부 망에서 테스트해봐도 접속이 안되고 404에러가 뜨는 상황입니다. 방화벽 업체에서도 패킷은 정상적으로 기록된다고 해서 그 이후로는 잘 모르는 거 같더라구요. 방화벽업체에서는 "공인ip:80"으로 접속 시도시 정상적으로 되야 한다고 말해줬습니다. 내부 서버에서 제가 포트 개방 여부와 방화벽 인바운드 규칙도 다 체크해봤으나 도저히 제 미천한 실력으로는 해결책을 찾지 못하겠습니다..ㅜㅜ 뭔가 금방 해결될 거 같으면서도 실마리를 못잡겠네요..


먼저 답변달아주시는 모둔 고수님들 감사드립니다..꾸벅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http://61.35.226.3 -> 404


https://61.35.226.3 -> 로그인 페이지 나오네요..



문제점을 찾아 개선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https로 서비스 했는지는 모르지만..


지금 접속해보면 https는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네요.


아무래도 보안상 http는 서비스를 안하고 https만 서비스해서 그런 듯 합니다..




쿨가이 | 일 년 이상 전

저도 빨간신발님과 같은 생각인데. 이부분 체크해보셨는지요?

404에러는 네트워크쪽은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Placid | 일 년 이상 전

바인딩에서 http와 https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ㅜㅜ 아직 완전하게 해결은 못했지만 어느정도 해결실마리가 보이는 거 같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방화벽 문제는 아닌것 같고, 패킷 흐름이 보이니까요

서버에서 iis 설정 문제일수 있겠네요

80,8080,443 port별로 설정하여  Test 

해보세요

Placid | 일 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iis설정이 문제인거 같더라구요.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좀 더 구체적으로 안되는 것이 무엇이고,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리해서 설명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방화벽의 IP 주소가 무엇이고, 서버에 할당된 사설 IP 주소가 무엇인지... 보안상 노출이 되지 않아야 한다면 유사한 IP로 대체해서 예를 들어 설명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웹 서버 설정에서에 서버에 할당된 IP가 잘못 지정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접근하는 웹 페이지 내에서 잘못된 IP 주소가 지정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 언급한 것 처럼 404 오류가 나온다면 웹 서버까지는 접근한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지를 열려고 시도했는데, 해당 페이지를 찾지 못해서 발생한 오류 입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 접속할때 제일 먼저 열게 되는 파일이 index.html, index.php, index.asp 등으로 첫페이지 파일을 웹서버에 설정해서 사용해는데, 해당 파일이 없다거나, index.php와 같이 php로 작성된 웹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에 내용을 열려고 하는데, php 실행중에 잘못된 접근으로 표시할 페이지 내용을 생성하지 못했다거나...

웹 프로그래머가 스텝 바이 스텝으로 첫페이지 접근 성공 여부 부터 해서 하나 하나 디버깅해 가면서 문제점을 찾아 보아야 할 걸로 보여지네요.

Placid | 일 년 이상 전

저도 이쪽은 참 문외한이라..ㅠㅠ 애매한 질문 죄송합니다.. ip주소도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쪽 공인 ip는 61.35.226.3이며 내부 서버 ip는 192.168.31.180입니다.


되는 것은 직전에 외부업체 담당자가 설정해주고 간 IIS 웹사이트 설정입니다. 기본 구성으로 사이트 하나, 그 하위에 응용 프로그램 하나를 세팅 하셨구요. 사이트 바인딩에 호스트 이름(저희쪽 내부 이름이라 A.com 이라고 말하겠습니다)과 80번 포트를 설정하셔서 현재 최종적으로 정상 구동 되는 웹사이트는 내부 서버에서 돌리는 A.com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localhost 관련 주소는 전부 404에러가 뜨네요..역시나 내부 망에서, 외부 망에서 접속 역시도 안되구요 ㅜ 다른 IIS관련 정보도 다 찾아보았으나 도저히 감이 안잡힙니다

방화벽 업체에서는 포트포워딩이 된 상태여서 61.35.226.3:80으로 정상적으로 패킷 기록이 확인된다고 하나, 현재까지도 내부 서버 A.com 말고는 안되네요 ㅜㅜ


조금 더 찬찬히 디렉토리를 살펴보니..사이트 실제경로가 _Web이라는 폴더로 설정이 되어 있고(그 안에 Default html 파일이 있어 이 파일 더블클릭 시에도 정상 구동됩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EIP라는 이름이 있는 폴더쪽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 폴더 안에는 Default aspx파일이 있구요. 좀 깊이 파보고 싶어도 자꾸 다른 업무가 생겨서 대충 보게 되는 거 같습니다 ㅜㅜ 

wansoo | 일 년 이상 전

IIS 웹서버가 요청한 리소스가 없다고 응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IIS 웹서버에서 아래와 같은 찾으려는 리소스가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 같습니다.

===================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EN""http://www.w3.org/TR/html4/strict.dtd">


<HTML><HEAD><TITLE>Not Found</TITLE>


<META HTTP-EQUIV="Content-TypeContent="text/html; charset=us-ascii"></HEAD>


<BODY><h2>Not Found</h2>


<hr><p>HTTP Error 404. The requested resource is not found.</p>


</BODY></HTML>


===================

포트 포워딩된 IIS 응답하는게 맞는것인지 아닌것인지 확인해 보려면...

포워딩된 IIS 서버의 전원을 켜 두었을때와 꺼두었을때, 클라이언트 컴퓨터 웹 브라우저에서  http://61.35.226.3 주소로 접속 시도했을때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지, 다른 유류 메시지가 표시되는지를 확인해 보면 될 것 같고요.


만약, 포워딩 된 IIS 서버를 켰을때와 껐을때에 다른 오류 메시지가 보인다면 포트 포워딩은 제대로 되었다는 걸 확인할 수 있는 것이고, 켰을때와 껐을때에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된다면 포트 포워딩이 잘못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도 IIS 웹서비스 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웹 홈 디렉토리에 올려진 웹 문서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웹 홈디렉토리에 기본 문서가 정상적으로 올라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IIS 웹서버의 홈 디렉토리는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조해서 확인해 볼 수 있겠고요.

http://www.autobase.biz/korean/AutoBaseHelp/Help10/network/NetworkWebServerIISsetting.htm



그리고, IIS 웹서버의 기본 문서는 아래 링크의 자료를 참고해서 확인해 볼 수 있겠고요.

https://offbyone.tistory.com/335



웹서버 홈 디렉토리에 기본 문서로, 단순한 메시지로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홈페이지에 접속할때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메시지 내용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어떤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예를 들어 웹 홈디렉토리에다 index.html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html>

<head></head>

<body>

표시할 메시지 내용 : abcdefg

</body>

</html>


과 같이 내용을 입력해서   "표시할 메시지 내용 : abcdefg" 가 홈페이지 접속했을때 웹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열리는지 여부로 IIS 웹서버 설정의 문제인지, 웹서버에 올려진 문서의 문제인지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Placid | 일 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답장이 늦은점 죄송합니다 확인해보니 http와 https의 차이인거 같습니다. 기존에 세팅해주신것도 http로 바인딩을 해 둬서 그런거 같아서..저도 조금씩 해결점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ㅠㅠ

Placid | 일 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여러일동안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저희쪽 IIS내부 서버 설정이 잘못된게 맞았습니다. 담당 외부업체쪽 말로도 이전 서버에서는 "A.co.kr"이라는 도메인으로만 서비스되게 설정해놔서 업체쪽과 같이 상의하여 config파일 및 바인딩 편집을 통해 꽤나 간단하게 해결되었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ㅎㅎ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혹시나 해당 서버(Web 서버)에서 https://localhost  또는 https://localhost:80 로 해 보세요.

(설정에 따라 http 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제대로 수행이 되는지 먼저 확인을 하셔야 해당 웹 페이지가 제대로 구동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Placid | 일 년 이상 전

제가 설명을 빠트렸는데 아랫분께서 말하시는 것처럼 호스트 이름 설정한 것 외에는 localhost 주소가 다 안되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404이면 방화벽이나 네트워크는 죄가 없습니다

서버까지 연결되고 특정 페이지를 요청했지만, 서버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입니다

http://아이피

이렇게 접속했는데 404가 나오면 웹서버에서 디폴트페이지 설정에 이상이 있는 듯 합니다

웹서버에서 http://localhost 로 접속해보세요

그리고 요즘은 http보단 https를 씁니다

혹시 https://아이피 로 접속해보세요

Placid | 일 년 이상 전

아 그러고보니 제가 글 적는데 하나빠트린 내용이 이거였습니다. 업체에서 세팅한 사이트 바인딩쪽 호스팅 이름으로는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는데 내부 웹서버에서는

http://아이피, https://아이피, localhost, localhost:80 모두 안되네요..

이게 자세히 보니 웹사이트 하위 디렉터리에 응용 프로그램을 설정해 두어서 그런걸까요?

kryu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404오류는 페이지 없음 입니다.

통신은 되고있으나 접속주소나 다른부분 설정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을것같습니다.

Placid | 일 년 이상 전

아 통신쪽에는 문제가 없나 보군요..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