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windows 10 저장소 관리...

안녕하세요, 항상 여러 분들로부터 다양한경험을 통한 답변으로 많은 도움 받고 있습니다.

용량 부족 관련하여 한가지 여쭤보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참고용"입니다. 

1GB 넘어가는 프로그램 한개 전혀 없고 이상한 프로그램 다운 받은 적 없습니다. 실제 다운받아서 사용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10댓게 밖에 안되는데 저장소(Storage)에 Apps & features 에 비정상적으로 95GB 나 작동되고 있습니다.


[점검 해본 것들]

  • 1.Appdata - local / locallow / Roaming 캐시 및 temp 폴더 모두 확인해 보았지만 6GB 정도가량 밖에 안되구요. 

2. 디스크 정리 및 섀도우 파일 삭제 / 복원 지점 삭제

3. 임시파일 삭제(업데이트 기록 / 휴지통 등)

4. 아웃룩을 자주 사용하여 아웃룩 용량 확인 (18GB밖에 안됨)


*참고사항 : 이상한 점은 컴퓨터 키고 조금만 작업해도 30분~1시간 뒤면 2GB씩(?) 점점 줄면서 결국 꽉 차게 되어 C드라이브 사용이 불가하게 됩니다.. 

\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https://rootblog.tistory.com/m/51

windows 용량 실시간체크 모니터링 프로그램입니다 . 체크해 보세요

미생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https://www.jam-software.com/treesize_free


폴더별 용량 체크는 해당 프로그램이 무난하게 유용하실거고


일단 해당 프로그램으로 어느 폴더의 어떤 파일이 용량을 계속 잡아먹나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상 전혀의외의 용량 잡아먹는 케이스는 애플의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백업관련으로 용량을 잡아먹는 케이스 외에는 흔치 않은 일이기 때문에 해당 폴더가 어디인지 어떤 파일인지 보시고 그 후에 관련 내용을 검색해보시면 답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컴퓨터를 켜고 30~1시간 작업해도 디스크 용량이 줄어 든다는 건...

디스크 스와핑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메모리에 올려 두고 사용하는 데이터들 중에서 사용빈도가 낮아지는 내용들을 디스크에 임시 저장했다가 필요할때 다시 메모리로 가져와서 작업하는 걸 디스크 스와핑이라 부르고요.

메모리 용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디스크 스와핑 빈도수가 줄어들게 되지만, 메모리 용량이 적을 경우에는 디스크 스와핑이 증가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디스크 스와핑으로 몇기가 정도 왔다 갔다 하는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용량이라 생각되고요.

디스크 스와핑을 줄이고 싶다면 메모리 용량을 더 증설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디스크 스와핑 이외에도 윈도 컴퓨터에서 시스템 디스크의 용량을 많이 소비하는 부분이 윈도 업데이트를 위한 파일들과 이전 시스템 복원용 데이터가 되겠고요.

디스크 용량이 적다면 윈도 업데이트용 임시 파일들을 정기적으로 제거해 줄 필요가 있겠고요.

윈도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어 이전 시스템으로 복원될 필요가 없다면 이전 복원용 이전 시스템 백업 파일도 제거해서 용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아래 링크의 PC 드라이브 공간 확보를 위한 팁 자료를 참고해 보면 도움이 될것 같고...

https://support.microsoft.com/ko-kr/windows/pc%EC%9D%98-%EB%93%9C%EB%9D%BC%EC%9D%B4%EB%B8%8C-%EA%B3%B5%EA%B0%84-%ED%99%95%EB%B3%B4%EB%A5%BC-%EC%9C%84%ED%95%9C-%ED%8C%81-4d97fc4a-0175-8d49-ac2f-bcf27de46d34#delete-files-using-disk-cleanup=windows-8

그리고, 윈도 새도우 백업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에 볼륨 새도우 백업본이 생성되어 디스크 용량을 차지하게 되는데, 볼륨 새도우 용량을 조절해서 용량을 확보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볼륨 새도우 용량 관리는 아래 링크 자료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이네요.

https://ko.stealthsettings.com/elibereaza-spatiu-pe-hdd-reducand-sau-dezactivand-volume-shadow-copies-in-windows-vista.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