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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드라이브 장애 질문

안녕하세요.

초보 전산관리자입니다.

도저히 답을 알 수 없는 복잡한? 문제가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회사내 백본에서 VLAN으로 각 대역들이 구성되어있습니다.

■ 배경 환경 
A대역대 -192.168.10.0 /24 / /192.168.10.1(게이트웨이)
B대역대 -192.168.20.0 /24  //192.168.20.1(게이트웨이)
C대역대 -172.18.0.0  /16   //192.168.10.1(게이트웨이)

이렇게 3개의 VLAN 구성되어있습니다.

A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PC : \192.168.10.10, OS:windows 7
B의 접속하려는 사용자 PC : OS : Windows 10 
*A대역대의 PC를 종료한적은 없습니다. 항상 켜져있음. 또한 Azure AD 없음. 전혀 제한될게 없음ㅠㄴ방화벽 SMB 포트 차단 없음 (내부 간)


■ 문제
평소에는 A대역대의 네트워크드라이브 \192.168.10.10 로 
A → A, B → A, C  A  전부 다 접속이 됩니다. 

그런데 가끔씩(원인불명)
A → A는 접속이 되지만 B→A, C→A로 접속이 안됩니다.


■ 시도
1)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SMB지원 1.0 및 Direct  체크
-> 처음에는 되었으나 이후에 안됨
2) 네트워크 공유 설정에서 모두 켜기 했으나 안됨

원인을 도통 몰라 여기다 문의드립니다...

네트워크드라이브 정말 엑세스 권한 부터 시작해서 window에서 제공하는 기능중 제일 어렵고 복잡하네요..

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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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약 2년 전

처음에는 잘 되다가 시간이 지나면 안된다는 것은, 

중간에 먼가가 세션을 만료 시켜 버리는게 아닌가 싶네요.

게이트웨이에서 그런 설정은 일반적으로 없는걸로 알고 있고,

혹시 방화벽이나 그런게 있는지 체크 해 보세요~~~

wansoo
  0 추천 | 약 2년 전

C 대역대의 게이트웨이가 192.168.10.1은 오타가 아닐까요..? 172.18.0.0/16 대역의 게이트웨이라면 172.18.0.1 정도의 IP 주소가 게이트웨이가 되어줘야 정상적으로 통신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일반적으로 잘 되는데.. 가끔씩 다른 대역의 네트워크에서 SMB (공유폴더) 접속이 안된다는 내용인것 같은데요.

접속이 안될때 (B->A, C->A ) ping은 제대로 나가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같은 네트워크 대역에서는 게이트웨이의 도움없이 직접 접속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스위치 장비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있다면 접속에 문제될 것이 없겠지만...

다른 대역대의 네트워크에서 접속하려할 경우에는 게이트웨이의 도움을 받아서 접속해야 하기 때문에...

게이트웨이 장치가 다운이 되었거나 과부하가 걸려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면 접속에 장애가 생길 수가 있겠네요.

가끔 접속 오류가 있다는 걸로 봐서는 Window 10, Window 7간의 SMB 버전에 따른 접속 문제가 있는 건 아닌걸로 보여지고요.

접속이 안될때... ping test를 한번해 보세요.

접속하려는 상대편 공유 폴더가 있는 컴퓨터까지 정상적으로 ping이 가는지, 그리고, 192.168.20.1 등의 게이트웨이 IP 주소로 ping이 정상적으로 가는지를 확인해 본다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걸로 보여지네요.

이니로 | 약 2년 전

답변 감사합니다!!
오타 맞습니다 ㅠㅠ 172.18.10.1이 게이트웨이 맞습니다.
안될때 ping은 B→192.168.10.10, C→192.168.10.10로 전달되었습니다......

정말 답이 없어서 B쪽에 PC를 포맷해서 설정했을 때는 또 잘되었으나 시간이 지나니 또 같은 증상이 발현되었습니다.

게이트웨이 쪽으로 핑을 보내보겠습니다.

안되면 아예 안되어야하는데 가끔식 문제가 발생한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과부하 여지도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wansoo | 약 2년 전

B-> 192.168.10.10, B-> 192.168.10.10으로 ping이 간다면...

게이트웨이로도 ping이 정상적이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안될때 net use 명령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연결 상태 확인,

네트워크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해보는 것도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 확인 명령 

net use


  •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 끊기

net use {networkdriver} /delete    예) net use n: /delete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net use {networkdriver} \\192.168.0.1\{공유폴더} /user:id "password"

예) net use n: \\192.168.0.1\sharefolder /user:user "12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