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SAN Switch 펌웨어 업데이트, FTP서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Brocade SAN Switch 펌웨어 업데이트 하고싶은데 몇가지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첫번째로는

찾아보니까 FTP서버에서 펌웨어 파일을 다운받아 펌웨어 한다고 하는데 이 FTP서버란 부분이 막히네요

만약 고객사에서 운용중인 SAN Switch 를 업데이트 한다면 이미 연결 돼 있는(?) 

FTP서버에 파일을 올려서 다운받게 한는건가요?

그렇다면 어떤 서버에 FTP연결이 돼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그게 아니라 제가 점검할때 LAN 또는 시리얼로 붙어서 

제 노트북에 파일질라 등으로 FTP서버를 구축해서 연결된 SAN Switch에 파일을 넘기는 건가요?

(만약 FTP서버 구축없이 그냥 바로 파일질라로 파일을 넘겨버리면 안되나요?)



두번째로는 

제가 알기론 SAN Switch를 처음 구축하면 이후로는 펌웨어등을 잘 안건드는걸로 알고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 후 문제되는 점들이나 주의할점이 있을까요?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는 윈도 업데이트 후 GUI접속이 안돼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려는 상황입니다)



세번째로는

만약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다면

재부팅을 해야할텐데 연결 돼 있는 서버들이나, 스토리지에서 조치해야할 사항이 있나요?

보통 스토리지 재부팅시에는 연결된 서버에서 umount등을 하고 하는걸로 알아서

SAN Switch도 조치해야할 상황들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3줄 요약

  • 1.SAN Switch의 FTP서버 구축방법 

  • 2.펌웨어 업데이트시 서비스 문제될 점이나 주의사항

  • 3.SAN Switch 재부팅전에 연결된 서버나 스토리지에서 조치해야할 점들


항상 여기서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솔직히 이전에는 SAN Switch는 문제 없으면 F/W 잘 손대진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안강화 등의 목적으로 많이 하는편이죠.

저희도 작년 SAN Switch문제로 고생을 했고 F/W 업그레이드를 수행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에서

1) SAN Switch의 FTP서버 구축방법 

->  별도 구축이 아니라 Brocade와 같은 vendor에 펌웨어 다운로드 ftp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엔지니어 노트북으로 SAN S/W serial연결하여 작업합니다.

 2) 펌웨어 업데이트시 서비스 문제될 점이나 주의사항

-> 다른 장비보다 SAN Switch의 경우 특이사항이 적은편입니다.

하지만 IT에서 완전한 프로세스는 없기에 사전에 F/W 버전에 대한 자료 조사를 해보시고

사전 올려볼 장비가 있으면 단계별로 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3) SAN Switch 재부팅전에 연결된 서버나 스토리지에서 조치해야할 점들

-> SAN S/W 이중화, 서버 patch가 양쪽 SAN S/W로 이중화가 되어 있어야 세션유지됩니다.

이 또한 약간의 hang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버,SAN S/W, 스토리지간 포트 연결도를 만드셔서 체크해보셔야합니다.

추가로, SAN S/W의 Gbic F/W 업그레이드 고려해야보셔 하구요.

업무에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FTP도 여러가지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FTP 뿐만 아니라 TFTP ( 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와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나 가볍고 빠르면서 번거롭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FTP 서비스도 있고요.

SFTP, FTPS와 같이 보안을 중시한 FTP도 있고요.

FTP를 기본으로 하지만 프로토콜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프로토콜에 맞춰서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야 접속할 수 있겠고...

SAN Switch 같은 하드웨어에 FTP 서비스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지는 않을거라 생각되고, 이미 탑재하고 있는 FTP 서비스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한 게 아닐까 싶어 보이고요.

FTP를 통해서 SAN의 일반 데이터 저장 영역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SAN 제어용 영역에 접근해서 펌웨어를 올리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SAN 장치 매뉴얼을 참고해서 작업을 진행해 줘야 할 거라 생각되고요.


일반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시 서비스를 중단하고 업그레이드 시켜주는게 원칙인데...

요즘 SAN 스토리지 중에는 컨트롤러가 이중화되어 있어 펌웨어 업그레이드 시에 한쪽 컨트롤러를 업그레이드 완료하여 서비스 정상화 시켜두고, 다른쪽 컨트롤러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이 가능한 장치들도 있기 때문에 서비스 중단없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장비도 있겠고요.

안전하게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려면 서비스 중단한 후에 하는게 좋겠지만, 서비스를 중단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장비가 2중화를 지원하고 있다면 가급적 사용량이 적은 시간대를 이용해서 서비스 중단없이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이중화를 지원하는 장치라면 컨트롤러 한쪽이 업그레이드하고, 재부팅하고 서비스 정상화한 후에 다른 쪽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동시에 전체적인 재 부팅을 하지 않아도 될 수도 있겠지만...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에 서비스를 중단하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한 후에 SAN 장비를 재 부팅해서 사용해야 하겠고요.


장비들 마다 주의점, 조치 사항등에 차이들이 있기 때문에 설명서를 참조해서 진행하거나 전문 엔지니어를 통해서 진행하는게 좋을거라 생각되네요.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알고 있는 한에서 말씀 드릴께요~~

  • 1.SAN Switch의 FTP서버 구축방법 
    --> 보통 엔지니어 노트북에 FTP 서버 데몬을 띄우고 합니다.
          Firmware 업데이트 할 때 FTP 서버 IP,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있어서
           그곳에서 Down 받게 되어지는 방식입니다.

  • 2.펌웨어 업데이트시 서비스 문제될 점이나 주의사항
    --> 엔지니어가 아니고 사용자가 Firmware 업데이트 할 때는 주의 하셔야 합니다.
          너무 낮은 version 을 운영 중일 때는 최신 version 으로 바로 업데이트 되지 않고,
          몇단계를 거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 합니다.

  • 3.SAN Switch 재부팅전에 연결된 서버나 스토리지에서 조치해야할 점들
    --> 서버와 기타 장비(스토리지 등)가 연결된 방식이 이중화 되어 있다면 보통 2개의 Switch로
          연결이 되어 있는 구성입니다. 이 경우에 1개의 스토리지 업데이트 하고 reboot 하는데,
           연결되어 있는 모든 서버가 이중화가 잘 구성이 되어져 있어야만 서비스 Down이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1개의 switch reboot 된 후에 서버에서 2개의 Path가 모두 정상 확인 후에
           나머지 switch의 firmware 업데이트하고 reboot 하게 됩니다.

웬만해서 이상이 없거나, 필요 사항이 발생하지 않으면 firmware 업데이트 잘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하세요~~~~

쿨가이 | 2년 이상 전

잘 정리된 좋은 답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