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프로그램 유지보수견적 비용이 적정한지 의견을 구합니다

2년 전 새로운erp시스템을 도입하였고 도입시 4000만원이 들었습니다. 이후 무상 기간이 지나고 유상기간이 시작되었고 도입비용의 15%에 해당하는 600만원을 유지보수비로 계약하였습니다. 그런데 보안상의 문제로 원격유지보수가 어려워졌고, 이에 올 하반기 부터 erp업체에서 한달에 한번 2시간정도 방문하여 유지보수를 해주고있습니다. 그런데 내년 유지보수견적을 청구한것을보니 직접인건비, 제경비, 기술료 등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600만원에 500만원을 더 청구하였고,1,100만원이란 견적이 나왔더라구요,  원격유지보수는 전혀 못하고 , 한달에 한번방문 유지보수 받는다고 유지보수 비용을 두배가까이 올리는게 적정한 유지보수 견적인건지 의문이 들어의견을 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2년 이상 전

재경비 같은 항목이 들어가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600이라는 인건비가 타당성이 없어보이네요

해당 금액은 협상을 통해서 낮춰보시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2년 이상 전

ERp을 새로 도입하시는게 나을지도 
외람되지만 업체를 알수 있을 까요

전산꿈돌이
  0 추천 | 2년 이상 전

ERP 는 아니고 타 솔루션 방문 점검 유지보수 계약을 했는데 매번 저보다도 잘 모르는 신입이 방문해서 컴플래인한적이 있습니다 .. 유지보수비 받아서 신입 월급 퉁치는 느낌들었다는.....

미생
  0 추천 | 2년 이상 전

계약시에 항상 조심해야 할 부분이 그 당시에는 간이고 쓸개고 다 내줄것처럼 하지만 결국 계약하고 데이터가 들어가는 순간부터는 Exit Plan이 제한적으로 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히 예외사항을 고려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데이터 들어가고 사용되는 순간부턴 이 시스템이 어지간한게 마음에 안들어도 쓸 수 밖에 없죠. 도입한 시스템이 마음에 안든다고 그거 안쓴다 이야기 나오면 도입비용 자체가 다 하늘로 날아가버리니까요.

일단 원격지원을 고려한 유지보수비용부터도 과도하다 싶은데, 세부적인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을거로 보입니다.

상주 유지보수형태로 방문을 하는 경우에는 그 인원의 시간을 빼야 하는 문제라고 봐야 하는데 1달에 1회 2시간 내외라면 조금 애매하네요.

500만원을 /12로 분할해보면 1회 방문에 약 40만원정도 가정을 해야 하는데 그정도의 뭔가가 적정한지는 그 서비스들에 뭐가 포함되어있나를 봐야 할것 같습니다.

적정가로 네고는 가능할거라고 보구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보안상의 이유로 원격지원을 못해 on-site 지원을 받으신다면 원격보다는 높아집니다.

유지보수비용은 크게 ERP유지보수비, 말씀하신 기술지원비,  제경비 등로로 나뉘는데요.

ERP유지보수비용은 통상 도입가의 10~20% 선입니다.

기술지원비는 정보통신위원회의 표준 노임단가 기준으로 하여 초급,중급,고급,특급 등으로

나누어 비용이 다릅니다.

그리고 제경비는  정보통신위원회의 표준 노임단가 기준에 기술지원비용의 110%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 제경비를 보통30~40% 수준으로 요청했으나 최근에서 유지보수 비용 현실화에 따라

70~80%대로 올리는 추세입니다.

요청하신 유지보수비용은 과하진 않지만 작년대비 많이 올랐으니 영업적으로 조정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프리다이빙
  0 추천 | 2년 이상 전

통상적인 범위 수준에서 제안한 것 같습니다.  

최초 계약상 리모트였다면 추후로 온사이트로 변경시 비용 상승은 당연히 인정해 주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2시간 이라해도 실제로는 중급 이상의 인원 1명이 반나절 이상 사이트에 투입된다고 봐야 하기에 

무리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비용적 부담이라면  사용자가 유지보수 환경을 필요에 따라 지원하는 원격 점검 방안 고민하심이 맞을듯 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업체가 오히려 갑질을 하네요

ERP가 상용이 아니라 유지보수 업체가

개발된 프로그램이라면 그럴수 있다고 하지만

너무 하네요

IT도 어찌보면 입소문인데 큰 문제 없다면

원격만 하세요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솔루션 업체들이 처음 유지보수 견적을 원격 기준으로 잡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지원 서비스도 원격이 아닌 on-site 의 경우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거나,

건별로 비용을 추가로 받구요.... 지금의 경우엔 님의 회사에서 보안성의 이유로

원격이 어려워진 만큼 유지보수료가 올라가는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보구요,

그 금액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협상을 해 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쿨가이
  0 추천 | 2년 이상 전

ERP같은 경우에 개발사에서만 유지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정가를 논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통상 15%내외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면 월방문 정기점검을 고려할경우 과하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보이네요.

단순히 원격으로하면 1시간이면 충분하지만 방문을 하게되면 3시간 4시간을 투여해야 하니까요.

대안이 없는 만큼 비용이 부담되시면 적정선에서 조율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상 전

유지보수 업체와 조율을 잘해보세요~~~원격으로 충분히 처리가 되면 원격유지 보수 와 방문일수를 조율해보시는것도 괜찮을거 같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견적으로 받았으면 조율하시면 됩니다.

거리가 멀수록 비용이 비싸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비용이 과다하다고 생각하면서 다시 원격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는 것 말고 내부에서 외부에 원격지원을 요청하는 방식으로도 가능합니다.

방문해서 뭐하는지도 확인이 불가한 것보다 원격요청으로 내 모니터로 작업하는 거 보여지는 것이 보안이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방문을 몇번하냐에 따라 차이가 클수 밖에 없을 것 같고요.

방문해야 하는 인력이 어떤 인력이냐에 따라 차이고 클 수 있을 것 같고...

방문일 경우라면 업체와의 거리도 비용 산정에 중요 요인이라 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완전히 터무니 없는 금액이라 하기는 어려울 거라 보여지네요.

유지 보수 금액은 도입금액의 10~20% 정도에서 협의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높은 금액은 아니라 생각되고요.

ERP 고유 기능의 장애가 아닌 보안이라는 부수적인 문제 때문에 추가 지원을 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존 유지 보수 계약서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내용일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 보이고...

유지 보수 업체와 잘 협의해서 조율해야 할 거라 보여지네요.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업체가 있다면 다른 업체와 비교해 가면서 유지 보수 업체에 압박을 해서 금액을 낮출 수 있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유지 보수 업체에 비위를 맞춰가면서 조율해 가면서 금액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