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윈도우 라이선스 GGWA와 그 외의 것들에 대해

안녕하세요. 

그룹사 법인 분리로 인해 네트워크를 포함한 모든 법인 IT 인프라를 재구성해야하는 총무 담당자입니다.

전에는 따로 윈도우 OS를 구매한 이력이 없고, M365 E5 그룹사에서 사용하던 걸 2년차로 사용 중인데요,

그룹사 법인 분리를 모두 마치게 되는 순간 "윈도우 원천 라이선스를 법인 내 HW 수량(약 80-100대)에 맞게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FPP 라이선스를 사야만 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어느 판매하시는 분은 GGWA 를 제안하시며 견적을 주시고(저는 분명히 PC 귀속이라 재설치가 불가한 것으로 알고 있는 업체에서는 아니라고 계속 쓸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어느 판매하시는 분은 E3 구독형 라이선스를 제안하시며 견적을 주시더라고요.

FPP 라이선스는 관리가 어려울 거 같고, GGWA 는 피씨를 교체하면 또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것 같아서 도무지 어떤 라이선스를 선택해야할지 모르겠는데 혹시 조언 주실 수 있으실까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1. FPP (Full Package Product)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패키지입니다. 구매시 CD나 USB가 들어있으며 

1대의 컴퓨터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삭제시 재설치 가능합니다.

Ex) A PC 고장시 B PC에 설치가능.


2. GGWA (Get Genuine Windows Agreement)

PC에 설치되어 있는 불법 윈도우를 온라인 인증을 통해 1회에 한해 정품으로 변경해주는 라이센스입니다.

OEM과 마찬가지로 메인보드를 교체하실경우 사용이 불가합니다!

Ex) A PC고장 or 교체시 B PC에 설치 불가능

M365는 매년 라이선스 갱신하면 됩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Window OS는 컴퓨터 본체를 구매하면서 OEM으로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는게 가장 좋은 것 같더군요.

그 컴퓨터에 사용하다가 하드웨어를 폐기할때 소프트웨어도 함께 폐기하는 형태로 관리를 하면 별도 관리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요.

가격도 풀패키지로 별도 구매하는 것 보다 저렴하고...

OS는 컴퓨터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호환이 되고 안되고 하는 특성이 있다 보니...

천년 만년 이 컴퓨터, 저 컴퓨터 옮겨 가면서 사용하기도 어렵다 보니...

적당히 사용하다가 하드웨어와 함께 정리해 주는게 좋더군요.

하드웨어를 구매할때 OEM으로 구매하지 않았다면 DSP 버전 처럼 구매 후 최초 설치한 컴퓨터에만 사용하다가 그 하드웨어를 폐기할때 함께 폐기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되고요.


인터넷 검색해 보니, 상당히 저렴하게 판매되는 10 Pro FPP 제품이 있네요.

https://www.11st.co.kr/products/3772480280?gclid=CjwKCAiAqIKNBhAIEiwAu_ZLDkG1dFhZ-2NpuORnzuyqRNX0wengAbGcufdEkw0brYRPNmwuBTTHzBoCPgIQAvD_BwE&utm_term=&utm_campaign=%B1%B8%B1%DB%BC%EE%C7%CEPC+%C3%DF%B0%A1%C0%DB%BE%F7&utm_source=%B1%B8%B1%DB_PC_S_%BC%EE%C7%CE&utm_medium=%B0%CB%BB%F6



MS 라이선스 용어 정리도 참고해 보시면 도움될 것 같네요.


- FPP (Full Package Product)

일반적으로 구매하는 패키지. 구매시 CD나 USB가 들어있으며 1대의 컴퓨터에만 설치가 가능. 삭제시 재설치 가능.


- 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전자 배포로 실물은 제공 되지않고 제품키만 E-mail로 제공. FPP와 마찬가지로 1대의 컴퓨터에만 설치 가능하고 삭제시 재설치 가능.


- DSP (Delivery Service Pack)

정품 인증을 하게되면 OS가 메인보드에 귀속이 되므로 컴퓨터를 교체하게될시 이용 불가. 메인보드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 교체시에는 사용 가능


-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컴퓨터 제조업체에서 대량으로 구매하여 설치하는 방법. 보통 PC나 노트북 구매시 설치가되어 판매. 노트북 뒷면이나 PC옆에 시리얼 번호가 붙어있음. OEM 또한 DSP와 마찬가지로 메인보드에 귀속되므로 컴퓨터를 교체하게되면 이용 불가


- GGWA (Get Genuine Windows Agreement)

PC에 설치되어 있는 불법 윈도우를 온라인 인증을 통해 1회에 한해 정품으로 변경해주는 라이센스. OEM과 마찬가지로 메인보드를 교체하 경우 사용 불가

모르는사람 | 2년 이상 전

조언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했던 것은 MS 파트너 사 중에서 GGWA 라이선스를 계속해서 (피씨를 옮겨)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구매를 권장했었고,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그런 말들이 많아서 어떤 게 사실인지.. 였습니다.

그리고 OEM 으로 처음 구매하더라도 결국 법인 내 원천 라이선스 수량을 확보 해두어야 맞다는 말도 있더라고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MS의 라이선스 종료도 많고 복잡하죠

라이선스 비교는 아래 정리된 내용 자료 참고하세요.


그룹사에서 M365 E5를 사용 중이시고, 법인 분리를 하더라도 M365를 사용하셔야할텐데요.

굳이 GGWA 구매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룹사 M365 리세일러와 먼저 이야기 해서 라이선스 분리 요청을 해보시구요.

향후는 분리된 법인이 M365 E3이상 라이선스 갱신하면 OS 라이선스는 확보됩니다.

저희의 경우도 본사에서 라이선스 롤아웃하고 우리쪽에 해당되는 라이선스 수만큼

리세일러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모르는사람 | 2년 이상 전

조언 감사합니다! E3 는 위에 표에는 없는데 E3를 구독하는 게 나을 거 같다는 말씀이신가요? 연 구독 제품이라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네요... 결국 영구 제품(다른 피씨에 사용 가능)이며 구독제가 아닌 제품은 FPP 밖에 없는 것인듯 하네요

topkslee | 2년 이상 전

위 표는 영구라이선스에 대한 정보입니다.

M365 E3 라이선스는 구독형 라이선스입니다.(버전 제한없이 최신 버전 사용 가능합니다.)


분리된 법인에서 계속 M365를 사용하신다고 하면 M365에 OS 최신버전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굳이 추가로 영구라이선스 구매할 필요없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M365를 사용하지 않을려고 하신다면 위 표 중 하나의 라이선스는 구매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보통 PC를 구매할때 OEM으로 설치된 OS 라이선스가 있기때문에

PC본체에 OEM 라이선스가 붙어 있다면 영구라이선스도 구매할 필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