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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회계관리제도 IT 감사 관련해서 무엇을 준비해햐 할까요?

안녕하세요.


E commerce 관련 사업을 하는 작은(?)  코스닥 상장기업 입니다. 

임직원은 70명 정도 되구요..


어찌됬든간에.. 2022년 부터 상장 기업 대상  내부회계관리제도 의무 도입으로 인해

회사 규모와 실정에 맞게끔 IT관련 내부 통제 시스템을 구축해서 관리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좀 막연한 부분이 있어서,

보통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할지 도통 감이 잘 안옵니다. 

주로 어떤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지...  대기업이 아닌 

저희같은 중소 기업 규모에서는 어느정도 까지 갖추어서 준비를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 꼭 갖추어야 할 요소들.... 시스템이라던가.. 문서등) 


중소기업 상장사 대상으로 관련  솔루션을 구축하셨거나, 컨설팅이 가능하신

업체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쪽지로 연락주시거나 관련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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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jeongwan
  0 추천 | 2년 이상 전

실제 감사를 받기 전에 회계법인으로부터 컨설팅을 받아 준비 하시는 것이 가능 확실 합니다만, 비용 문제로 자체적으로 준비 하셔야 한다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부통제 시스템이라고 해서 단순히 특정 솔루션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IT 업무를 수행하는 체계를 만드셔서 감사시에 적절하게 증빙을 하셔야 하는 걸로 보시면 되는데요..

ITGC (IT일반통제) 등으로 검색 해서 보시면 자료를 찾아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크게 4개 분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변경, 접근 보안, 운영.

더존 같이 보급화된 패키지 ERP를 사용하고, 자체 개발이 없으시다면 훨씬 간단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적으로 ITSM 솔루션 또한 IT관련 요청/승인, 변경/승인 등을 위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상장사는 기본적으로 내부 회계시스템이 구축 되어야 합니다

ISMS 인증도 받아야하고

DRM/DLP 요건도 갖춰야 합니다

116sig | 2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내부회계시스템이라 하면 ERP를 말씀하시는건지요?

인사 ,회계,.과 관련한 ERP는 더존꺼를 도입해서 쓰고 있구요.

특정 매출과 관련한 ERP 는 자체적으로 구축해서 사용중입니다.

e커머스관련 비즈니스는   개발부서가 있어서 시스템 자체 구축해서 사용중입니다.

deerokgo
  0 추천 | 2년 이상 전

ERP 도입 하시면 해결이 되실거에요

ERP 도입을 위한 컨설팅을 먼저 받아보시는게 좋겠네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먼저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의미를 아셔야 하는데요.

재무재표에서 오류나 부정비리가 근절되지 않다보니 보다 회계를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해 내부에 내부통제할수 있는 조직, 절차, 문서, 필요시 시스템을 갖추라고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부통제한 보고서를 회계사로부터 검토의견를 받으면 되는것이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2018년 신외감법 도입으로 검토가 아닌 감사의견을 받는 것으로 개정되었습니다.

말 그대로로 회계절차나 이런 것들이 얼마나 잘 지키지고 오류나 부정이 없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내부적으로 먼저 통제를 하라는 것이죠.

그리고 그 결과를 주기적으로 또다시 회계사의 감사를 받으라는 것입니다.

꼭 내부회계관리제도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건 아닙니다.

엑셀로 항목을 관리해도 되긴 합니다만 시스템이 있으면 아무래도 내부통제 진행하기가

편하고 기록관리가 잘 되니 편해서 도입하는 것이죠.

그리고 구축,컨설팅 업체가 기본적으로 많은 자료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좀 더 쉬울순 있습니다. 

주는 회계부서이면 그외 부서도 해당이 되며 IT도 중요한 부서중 하나입니다.


관리해야할 항목은 제가 아는 수준에서 말씀드리면

  • IT 기획 : IT 중장기 계획, Capacity 계획, Architecture 계획 등 수립, 승인 등  

  • 전산운영 : 장애/조치 관리, 개발/수정 관리, 물리적보안(CCTV, 출입통제등), 백업/복구 관리, BCP 등

  • 전산통제 : 정보자산 보호, 절차서 등 문서관리 등

  • 응용프로그램 통제 : ID/패스워드/권한 관리(입퇴사자 ID), 접근제어/기록 관리 등

대략 위 부분 중심으로 살을 붙이시면 될듯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내용이지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코스닥 상장사시면 가능하시면 내부회계관리제도 시스템을 구축하기 권장드립니다. 

116sig | 2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단 저희 회사 상황은..  회계 부서에는 상용 더존ERP를 도입해서 사용중이구요,

저희 매출과 비즈니스 관련된  시스템(웹사이트 및 일부ERP )을 자체 개발팀에서 구축하여 운용중입니다.

내부회계관리제도 시스템을 구축한다라고  함은..  

위에서 나열하신 컴플라이언스 요소들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시스템을 도입하는건지..

아니면 개별로 특정기능을 수행하는 별도의 솔루션들을 각각 도입하라는 것중

어떤 것을 의미하는건가요?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회계 솔루션은 더존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학교에서 더존으로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은 것 같고...

회계 사무소들에서 더존이 거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는 듯하더군요. 

단지 더존이 너무 막 나가는 것 같고...

한번 코를 꿰이고 나면... 벗어 나기가 쉽지 않은 게 큰 걸림돌이 아닐까 싶어 보이고...

요즘은 이카운트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회계 사무소에서도 이카운트를 사용하는 곳이 많은 것 같고...

저렴하고 편하게 사용하려면 이카운트가 더존 보다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SI 등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는 널리 이용되고 있는 잘 알려진 회계 솔루션을 사용하는게  회계사무소와 자료 연계 면에서 장점이 있을거라 생각되고요.

아래 링크의 회계 솔루션 비교 자료를 참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https://araduza.tistory.com/19



116sig | 2년 이상 전

네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단 ERP는 도입해서 사용중입니다. :)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다른 분들과 조금 생각이 다를 수 있는데,

처음에는 완성형 시스템으로 가는게 어떨까 하네요.

구축형을 하기에는 시스템을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막막하실테고,

막상 필요하다 해서 구축 해 놓으면 불필요한 내용도 많을 수 있고,

필요한 내용이 계속 생겨서 구축 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먼저 사용 해보고, 차후에 구축형으로 가는게 어떨까 합니다. 

116sig | 2년 이상 전

안녕하세요.


일단 ERP는 도입해서 사용중이구요,.., 

위에  topsklee 임이 말씀하신대로... ERP  도입과 관련한 문제가 아니라,

회계법인으로 부터 감사를 받기 위해 준비해야할  IT관련 컴플라이언스를 

준수 하기위해 어떠한 솔루션들을 도입해야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상 전

구축형으로 가는걸로 하세요~~구축비용이 많이 나와도 구축형이 관리가 좀더 편하죠

116sig
  0 추천 | 2년 이상 전

erp는 자체적으로 구축해서 운용중이구요.

회계/인사관련 부분은 이미 더존 ERP를 쓰고 있습니다.

회사 자체 개발부서가 있어서  비즈니스와 관련된 시스템들은 직접 구축해서 운영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저렴한 것은 더존이죠..

대신 나중에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조금 어렵죠..

아니면 구축형으로 가시면 되는데 비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