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PC 구매 VS 렌탈 고민

안녕하세요. 전산실 선배님들

현재 저희는 PC를 구매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렌탈을 고민해보자는 이야기가 나와서요.


현재 상황은 전량 구매로 운영중이고 유지보수 인원이 상주해서 업무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구매 + 유지보수인원] 에서 [렌탈 +유지보수포함] 으로 변경하는데 있어

장단점이 어떤게 있을까요?


추가로 제 입장에서는 현재 운영안(구매+유지보수)이 좋다고 판단되는데

설득할만한 정보들이 있을까요?


판단 근거는 비용적 유리, 렌탈 유지보수를 해도 현재 유지보수인원의 지원수준 이상을 만족 못 할것 같다는 예상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선배님들 많이들 도와주십시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아파치
  0 추천 | 3년 이하 전

자산관리 측면에서는 렌탈이 유리하죠.

skk
  0 추천 | 3년 이하 전 | 주식회사 신성씨앤에스 | 02-867-2624

결정은 사장님께서 하시겠죠?


사장님께서 전문경영인 이시라면 렌탈에 대한 설득하시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EV/EBITA 올리는데 전혀 도움이 안되거든요..

사장님께서 실질적인 오너이시고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렌탈을 선호하시는 경우도 있기는 합니다.


결국 사장 입장에서 뭐가 더 옳으냐를 따져봐야 할텐데요..

저는 제가 사장이라면 구매를 좀 더 유리하게 볼 것 같습니다. 

담당자의 편리성, 자산관리에서의 자유로움등과는 사장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많이 다를테니까요..

담당자 입장에서 과중된 업무 중에 OA관리 쪽을 해결하기에 렌탈만한 탈출구가 없죠.. 구매해서 관리하는 것 보다는 렌탈이 확실히 편리합니다. 편리한 만큼 돈을 조금 더 지불한다고 보시면 마음은 편할겁니다.

그만큼 효율을 더 내면 되니까요 아래 DAAS 말씀하신분도 계셨는데 어짜피 렌탈이나 DAAS나 그게 그거 입니다. ㅎㅎ


OA 유지보수 담당자가 별도로 있는 상황이라면 렌탈보다 구매가 편할 수도 있으니


글쓴이 분께서 생각하시는 방향에 맞춰 상황에 맞춰 고민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 생각은 구매 / 렌탈 케바케 이고, 뭐가 더 좋다고 단언할 수 없다 입니다.

yamyo
  0 추천 | 3년 이하 전

보안 관점에서는 랜탈은 검토 대상이 아닙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하 전

제가 볼때 유지보수인원상주가 핵심인것 같습니다.

만약 렌탈로 전환시 유지보수가 없다면 유지보수지원은 되나 1차대응이 힘들어지고 업무가 늘어나죠.

이점을 잘 고민하고 판단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3년 이하 전

렌탈이 구매 비용보다는 비용이 더드는건 확실 합니다.

어느곳에 포인트를 두는가에 따라 다르 겠지만 잔 업무를 줄이고자 한다만 렌탈을 추천드림니다.

소프트웨어도 구매 하면 되는대 궅이 개발 한다고 시간 소요 하고 데이터 안맞아 수정하고 신뢰도 떨어지고

아무 의미 없습니다. 돈 쓰는분이 싫어 하겠지만 업무 측면에서는 렌탈이 좋습니다.

적정수 이상이면 상주 인원도 배정 해 주는곳도 있습니다.


차니
  0 추천 | 3년 이하 전

당연히 렌탈이 비싸죠. 렌탈한다면 유지보수를 공짜로 해주는 것도 아니고 몇 시간 이내 처리도 불가.. PC 유지보수 인우너이 있으니 구매가 훨씬 유리해 보입니다만...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5년 주기로 PC나 노트북을 교체 연한으로 잡고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으로 사용하는 기업들도 많이 있구요...

특별히 고성능의 PC가 필요해서 자주 Upgrade 하거나 교체를 하지 않으신다면,

구매방식이 훨씬 유리할 것으로 보이네요.

2~3년 주기로 업그레이드 / 교체가 필요하다면 렌탈이 유리할 꺼구요.

deerokgo
  0 추천 | 3년 이하 전

요즘은 DaaS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Device as a Service 라고 합니다.

따라서 구매 / 렌탈 / DaaS 로 구분이 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1.구매는 직접 구매 또는 법인 구매로 분류해서 진행 하시면 되고요.

2.렌텔은 렌탈 업체로 부터 견적 받아서 진행 합니다.

3.DaaS의 경우는 노트북 제조 업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떤게 좋다, 나쁘다 할수 없는것 같습니다.

DaaS는 최근에 많이 나오는 서비스고, 기간도 유연하게 설정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견적하고 서비스에 대한 범위 상담 또는 견적 받으셔서 비교해보신 후 선택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ahope
  0 추천 | 3년 이하 전

요즘은 렌탈개념이 확대되서 DaaS (Device as a Service)라고 홍보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구매보다 불리하지만 

인원 변동이 큰 조직에서 최신장비를 빠르게 제공했다가 반납할때는 구매보다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가장중요한부분을 고려해하는게

1)PC+프린터+공수시간= 외주직원

2)PC랜탈: 외주직원+ 질문자님 =유지보수

1번은 pc 교체비용을 해당 외주업체에 맡기고

외브직원이 알아서 지원

2번은 직접해야할이 많이 발생됨, 업무가 2-3배 많아질수 있음

그리고 렌탈비용도 비쌈

윗선은 비용최적화와 업무 시간입니다

잘 비교해 방안자료 만들어 보고하세요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일반적으로 3년 정도 기준으로 해서...

3년 이내 주기로 기기를 새 제품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렌탈 하는게 비용 관점에서나 유리한 점이 많을 거라 보여지고요.

컴퓨터를 구매해서 3년 이내 주기로 교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거라 보여지네요.

대부분 4~5년 이상 사용하지 않을까 싶은데....

4~5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비용 관점에서 훨씬 유리할 거라 생각되고요.


시스템을 관리하는 전산 직원 관점에서는...

비용 고려할 필요없이 렌탈해서 사용하는게 편리하고 유리한 점이 있을 걸로 보이고요.


전산 직원 관점이 아닌... 렌탈해서 사용하는 기업 관점에서는...

장애 발생시 장애 조치에 따른 신속한 조치가 어려워 렌탈이 오히려 불편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외부 업체에 연락해서 외부에 있는 직원이 방문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소요 될테고...

내부 업무 환경을 잘 알지 못하는 외부 업체에 기기 환경 구성을 맡겨야해서 커스터마이징에도 한계가 있을 걸로 보여지고, 내부 자료 유출 위험 등의 위험 요인도 있을 것 같고요.

내부 직원이 장애 조치를 처리하려 해도, 외부 업체와 협의해야 해서 절차상의 번거로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고...

외부 업체에 업무를 맡긴다는 자체가 외부 의존도가 증가한다는 의미가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외부 의존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내부 직원의 역할이 감소한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을 것 같고요.

외부 의존도가 증가할 수록 내부 목적에 따라 시스템 구성을 하기 보다는 외부 업체 상황에 맞춰서 내부 시스템 구성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아 지기 때문에 이 문제도 충분히 고려해 봐야할 사항이라 보여 지고요~

여러 가지 장담점을 충분히 고려해서 판단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topkslee
  0 추천 | 3년 이하 전

참고) PC 구매 와 렌탈 비교 자료


위 자료는 참고하시면 될것 같구요.

(단, 렌탈사가 작성한 자료라 렌탈에 유리하게 작성되어 있다는 점 감안해주세요)


렌탈이 단순 비용측면에서는 유리하진 않습니다.

(업체에서 주장하는 무형적인 비용(관리자의 인건비 등)까지 고려했을때 비슷하거나 유리할 순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유지보수 지원의 렌탈 + 유지보수 포함이라고 하는게 정확하게 어떤 서비스인지

언급되지 않아 알순 없지만 렌탈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유지보수는 렌탈장비의 이상 시 수거하여

무상으로 수리해주거나 교체해주는 수준입니다.

사내에서 상주하여 단순 고장부터, 소프트웨어 오류, 설치 등 지원하는 PC 유지보수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부분 꼼꼼하게 체크해보셔야합니다.

하나비
  0 추천 | 3년 이하 전

보통 이런 경우는 현재 들어가는 비용보다 렌탈 쪽이 더 저렴할꺼라 생각해서 고려하는데요.

당장 매달 들어가는 비용으로 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다른 분들이 말씀하신 것 처럼 결국 렌탈쪽 비용이 더 높게 들어갑니다.

현재처럼 구입해서 사용하면 감가상각 관계없이 부품 재활용도 가능하고, 유지보수 인원이 상주하기때문에 렌탈에 비해 유지보수 대응이 더 신속합니다. 

물론 오피스 규모가 그리 크지 않고, 딱히 테스크탑이나 노트북 관련 OS, software 설치 및 유지보수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면 렌탈도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 렌탈은 결국 리스 즉 비용이고 구매는 자산이 되는거기도 하고, 조직 운영에서 유지보수 인원이 상주하는게 렌탈로 처리하는것보단 부서 목소리를 내는데도 유리할겁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하 전

초기에는 렌탈이 쌀지는 몰라도 ROI를 따져보면 구매하는게 훨낫으실겁니다.

왓꿈촹 | 2년 이상 전

저는 ROI 관점에서는 렌탈이 더 유리하다고 보는데, 구매가 더 유리하다고 보는 관점이 무엇인지 말씀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부동산 (토지, 건물) 관점에서는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렌탈보다 구매가 유리하다고는 보는데, 오히려 업무용 자산 (PC, 차 등)은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구매보다 렌탈이 유리하다고 보고 있어서요!

작은신
  0 추천 | 3년 이하 전

일단 [구매 + 유지보수인원] 에서 [렌탈 +유지보수포함] 에서 둘중 유지보수에 대한 문제만 해결되면 오히려 렌탈 + 유지보수 포함이 유리할 듯합니다. 아무래도 회사입장에서는 구매한 자산을 감가와 자산관리의 문제로 인하여 렌탈이나 리스로 하려는 경향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렌탈+유지보수포함 쪽을 추천드립니다. ( 구매하는 경우 연차가 지나도 구매를 해주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 임직원들에게도 렌탈이나 리스가 좋지 않을까요? ^^ )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하 전

렌탈이 더 비싸요.

장점은 주기적으로 신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손이 덜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