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실 서버 장애시 대응 매뉴얼이 뭐가 있을까요?



전산실의 서버에 장애가 발생했을시에 대응하는 매뉴얼이 뭐가 있을까요?

막연하게 생각만 했었는데 막상 구체화하려니 좀 해메고 있어서요..

면접때 예상 질문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서버가 갑자기 다운된다면 A-Z까지 순서대로 

확인해볼 내용좀 알려주세요! 

ex) 서버 상태 확인 > 스위치 확인 ...etc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2년 이상 전

실무가 아니라 면접답변이라면 상황을 두세가지정도로 정리해서(HW장애 SW(OS), 네트워크) 각 상황별

대응방법을 설명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 전부 다 하실려면 너무 많으니,

큰거부터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 나가시다 보면, 

나중에는 그게 하나의 메뉴얼이 될 꺼에요.

서버 Down 부터 시작해서 차근 차근 해 보세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2년 이상 전

 >   IT 정보나눔   >   IT 자료실을  한번 찾아보시기를 바람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면접때 질문에

서버 장애시 처리 방법은

1)서버문제

:cpu/mem/disk/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확인 후 

최소 8시간 이내 처리

2) 서비스 문제

:어떤 서비스인지 (web/was/erp/db/drm/dlp) 로그분석 후

처리

3)네트워크 문제

:방화벽 정책, 라우팅 정보, port정보, ping등

기본적으로 체크할 부분과 로그정보 확인 후 처리


ahope
  0 추천 | 2년 이상 전

자료실 https://www.sharedit.co.kr/data_centers 에서 본듯 한데 다시 찾아보니 못찾겠네요 

시간있으시면 한번 훑어보세요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서버에 대한 장애를 어떻게 감지했냐에 따라 차이가 있겠는데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단에서 감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을까 싶네요.

면접에 대한 답변용이라면 더욱 그럴것 같아 보이고요.

서버를 점검하다가 하드웨어적인 경고등이나 오류 로그 등의 메시지를 보고 확인할수도 있긴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단에서 장애를 감지하고 뭘하려는데, 안된다는 식으로 연락이 오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중요한 서버 장애라면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연락이 오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고...

특정 사용자 또는 일부 사용자로 부터 장애 접수를 받았을 경우...

처음부터 서버 장애라고 확정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이 있을 것 같고요.

다른 네트워크 경로로 사용하는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연락이 온다면 서버 장애라는 걸 바로 감지할 수도 있겠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네트워크 장애일수도 있기 때문에...

장애의 지점이 어디인지 부터 찾는게 우선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서버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경우라면 서버단에서 부터 클라이언트 단쪽으로 점검해가는 방법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장애를 감지한 클라이언트 쪽에서 서버쪽으로 가면서 장애를 점검해가는게 순서가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서버 접속 관련 문제라면...

클라이언트쪽에서 제일 먼저해 봐야 할게 네트워크가 정상적인지를 확인해 봐야 할 것 같고요.

네트워크 점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이 ping이 되겠고...

ping test로 서버까지 제대로 연결되는지, 안된다면 자신의 ip로는 ping이 정상적인지, 바로 옆에 있는 컴퓨터로는 ping이 정상적인지, 사내에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기로는 ping 정상적인지를 확인해서...

네트워크 접속문제인지 서버 자체가 다운된 상태인지, 사용하는 업무용 서비스가 다운된 상태인지 등의 판별하게 되겠고요.

서버 장애가 확신되었다면 판단되는 서버 장애 상태에 따라 서버 앞에 직접 가서 해결 방법을 찾거나,  telnet, ssh 등의 방법으로 서버에 접속해서 netstat 등의 명령을 이용해서 서비스 작동 상태 등을 확인해서 서버 재부팅을 시도하거나, 서비스 재 가동을 시도하거나 등등의 조치를 하나하나 해 보면서 업무 정상화 방법을 찾아 가야 할 것 같네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산실 장애 처리 대응 매뉴얼은 회사의 형태나 규모에 따라 대응 방식이 달라서... 

면접때 예상 질문으로 준비하신다면 첨부된 파일 정보만 보셔도 될듯합니다.

해당되는 내용만 발췌했습니다.

참고하세요. 좋은 결과 있기를 응원합니다

자원별 장애처리 절차.docx 

farlandtwin1 | 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