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네트워크는 되는데 인터넷이 안돼는 문제입니다.

제가 일하는곳은 여러사업을 하는곳입니다.

작년까지만해도 둘이서 회사에 전산관련 일들을 도맡아서 해왔는데 사수인 윗사람이 그만두게 되면서 저 혼자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은 부족해서 뭘 하다가 막히면 고생할때가 많더라고요. 아무튼 궁금한게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저희 회사가 학원도 운영을 하는게 있는데요. 이번에 기존 학원이 잘돼서 같은 건물 같은 층에 확장을 하게됐거든요. 위치는 같은 건물이긴 하지만 좀 멀리 따로 떨어져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기존에 A점에서 쓰는 공유폴더를 새로 오픈하는 B점에서도 사용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인터넷(100M) 회선을 추가하지않고 둘 지점 사이 MDF실에다가 공유기(IPTIME T5008)를 하나 두고 사용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각 지점에는 스위치허브 24포트 두대씩 두고 대략 35회선 정도씩(인터넷전화 8대씩 포함) 사용중에 있습니다. 컴퓨터만보면 54대정도 되겠네요.(실제로는 더 적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문제는 예전 A점 한곳만 사용할때는 전혀 인터넷에 문제가 없었는데 B점을 확장한후부터는 인터넷이 계속 여기저기 주기적으로 끊깁니다. 인터넷전화는 1분정도 통화하면 끊기고 잘될때는 또 잘되고..근데 중요한건 내부 네트워크는 잘되요. 외부 인터넷이 안되구요. 처음엔 공유기에 문제가 있나 싶어서 바꿔봤는데 똑같더라고요. 물론 허브도 바꿔봤구요.(이건 추측인데 공유기 바꾸기 전에는 인터넷 안될때 내부망도 같이 안됐던거 같기도 합니다. 이부분은 정확히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KT기사를 불러보면 인터넷 회선은 문제가 없이 나온다네요. 핑테스트를 해보면 또 잘되요. 그런데 핑은 문제가 없이 나오는데 인터넷는 안되네요??? 잘못체크한건지 이건 내일 다시 봐야알겠는데 아무튼 내부망은 잘됩니다. KT기사는 용량을 500m로 올려보라는데 그것도 확답이 아니라서 함부로 용량을 올리지도 못하겠고 많이 답답한 상황입니다.


인터넷 장비는 공유기 하나에 허브 총 4개를 사용하고 중간 중간에 4포트 허브가 몇개 장착되어 있긴합니다. 와이파이 문제로 중간중간에 공유기를 설치한다고 허브에 물려서 와이파이용으로만 설치해놨습니다.


글이 엄청 긴데요.... 오픈하고 2주동안 너무 고생해서 답답한 마음에 이곳에 글을 남겨보네요. 혹시 이런 비슷한경우는 어떤 대처가 가장 좋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3년 전

모뎀일 가능성이 있을수 있네요~모뎀을 바꿔서 사용해보세요~

hush4090
  0 추천 | 약 3년 전

혹시 가정용인터넷을 사용하신다면

KT에서 한회선에 PC가 많아서

공유기를 차단할수도 있을거 같네요..

KT쪽에 이부분도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deerokgo
  0 추천 | 약 3년 전

DNS 문제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DNS 문제가 아니라면 내부에 설치된 공유기 등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리가 안되는 즉, 허가받지 않은 공유기 사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이나 설정이 잘못되었다면 인터넷이 안될 수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ipTime 공유기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한것 같네요.

특정 자리가 계속적으로 인터넷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이쪽이 되면 저쪽이 안되고, 저쪽이 되면 또 다른게 안되고...

이건 전형적인 처리 용량을 초과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이네요.

ipTime 공유기 성능 낮아요.

집에서 한 두대 컴퓨터 연결해서 사용할때 사용하는 수준이지...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성능에도 문제가 있고, 안정성에도 문제가 있어요.

성능 좋은 장비로 교체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느 정도 성능을 받쳐주는 방화벽 장비로 NAT 설정 해서 내부 컴퓨터 인터넷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게 좋겠고요.

iptime 공유기를 사용할바엔...

한 20년 된 컴퓨터에 네트워크 카드 한개 더 장착하고 리눅스에 마스크레이드 설정해서 인터넷 공유되게해서 사용하는게 훨씬 안정적이고, 성능도 더 잘 나올거라 생각되고요.

사내에 좀 오래되어서 사용이 어려운 컴퓨터가 있다면 giga 이더넷 지원하는 USB LAN 카드를 장착해서 리눅스 설치해서 인터넷 공유기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권장해 봅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약 3년 전

100m 회선이 가정용 인터넷은 아니겠지요?

ping은 나가는데 인터넷이 안된다...

예전에 가끔 발생하던 문제와 비슷했는데... 

PC 유지보수 팀에서는 그냥.. 포멧했던 것으로..

인터넷 안되면 회선문제일 수도 있지만...

내부 문제일 가능성도 있어요..

ping 테스트도 내부로 하지마시고 ping google.com 처럼 외국으로 해보시고...

공유기에서 dns 기능을 제대로 못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pc에서 nslookup으로 dns도 체크해보시고...

안될때에는 한대만 안되는지 다수가 안되는지도 체크하시고...

안될때 네트워크를 반씩 끊어서 특정 시점에 개선이 된다면

네트워크에서 분리된 PC, 전화기들을 중점적으로 점검해보세요...

얌전한놈
  0 추천 | 약 3년 전

본문에 적으신 공유기와 허브의 모델명이 어떻게 되나요? ( 사용중인 네트워크장비 모든 장비 모델명 )


얼추 추측해보기론 dhcp(and NAT) 서버가 여러개있을것 같고..

각 dhcp서버마다 각기 다른 내부망을 생성한게 아닐까 싶네요..


인터넷이 될때는 질문자님이 의도하신 내부망에 연결되었던것이고,

안될때는 다른 내부망에 연결되어 안되는게 아닐까싶네요. (IP대역은 같을 수 있습니다.)


저도 내부에 무단 공유기 사용으로 가끔 이런문제 보긴했는데,

문제 발생한곳의 게이트웨이를 확인해보니 저희가 쓰고있는 장비(보통 254 처럼 1을 안씀)가 아닌

192.168.0.1 등으로 잡히길래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게이트웨이까지 동일하다면.. 기존 쓰시는 공유기의 게이트웨이(공유기 IP)를 바꿔서 테스트해보시면될듯합니다. (업무 시간에 하면 전직원 인터넷이 안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