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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PC 교체 관련 문의

CPU i7-7700 , i7-8700 ,i7-9700  세 개다 8코어 8쓰레드

스토리지 HDD 2TB x 1EA, NVME 256G SSD x 1EA, SATA 500G SSD x 1EA

메모리 32GB 

그래픽 2080 RTX

OS Win10 Pro

현재 개발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양입니다. (모바일게임개발 언리얼엔진 빌드용도로 사용)

개발팀에서 빌드 속도가 느리다고 CPU 멀티쓰레드 기능이 있는 16쓰레드로 교체해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본론을 말씀드리자면

  • 1.사내 PC 교체와 관련하여 따로 명시된 규정이 없어 기준이 없습니다. 규정이 없어서 인가.. 느리다고 해서 교체를 해달라는 건.. 물론 개발 환경에 맞는 PC를 지급해줘야 하는 건 맞지만.. 지급 해주면 한 두대도 아니고 10대 .. 20대 이렇게 불어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각종포럼에 들어가서 여러 글을 확인해 본 결과 개발부서 같은 경우 보통 2년 주기로 PC 교체를 진행한다고 하더군요.

  • 2.개발환경 빌드 속도를 빠르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Win10 최적화 라던가... 소프트웨어적으로 빌드속도에 개선이 될 수 있는 Tip...좋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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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상 전

일반 기업(사무직 위주)는 합리적인 스펙(i5/16ram등)을 정해두고 3-4년 주기로 교체하는 규정을 만들지만

말씀하신 개발 직군은 좀 난해 할 수 있겠네요.

제 생각에는 한번 모두 모이거나. 원하는 사양을 접수해서. 그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는 스펙으로 정의하고

1년반-2년 주기로 교체하는게 어떤지 제안 드립니다.

교체한 장비는 중고매각하는 프로세스도 만들어 두시구요

john spark
  0 추천 | 3년 이상 전

절차대로하시고 혹시나 AMD라인 PC가시면 호환성 확인하셔야해요..

호환성 문제때문에 리눅스 부팅안되거나 싱글코어만 사용가능한 경우가 있더라구요..

양성환
  0 추천 | 3년 이상 전

visual studio 에는 멀티코더 빌드가 지원이 되는데 

16T 로 바꿔달라는건 멀티코어빌드기능을 쓰겠다는 거구요 

이 기회에 라이젠9으로 빌드용 맞추는 것도 방법이고, 아니면 위에서 말한 컴파일 머신용으로 클라우드에서 제온급 써보는 것도 기회이긴 합니다. 


그래도 느리다면, 분산 빌드시스템을 만드셔야 합니다. 

IncreBuild 라고하는데, 여러대의 네트워크 컴파일로 속도를 올리는 거죠 

할당된 PC가 많을수록 더 빨라집니다.

언리얼에서는 유티니빌드가 지원되니 이것도 방법이죠 


yamyo
  0 추천 | 3년 이상 전

저런건 딱 한마디면 끝납니다.

원하는데로 해주면, 개발일정 빵구 않내나?

-> 능력 않되는 것들이 꼭 컴터 가지고 트집 잡음.


human
  0 추천 | 3년 이상 전


스팩상에 개선할 부분이 하나 눈에 뜨입니다.

SSD 만 남기고 HDD 는 제거하고, 재부팅한 다음 빌드해보라고 하시지요.

동영상 인코딩을 해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만약 대용량이 필요해서 HDD 를 사용하는 거라면, 대용량 SSD 를 달아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PC를 최신형으로 교체하고도  HDD 를 달아서 사용한다면 별다른 차이를 못 느낄겁니다.


E24
  0 추천 | 3년 이상 전

기준을 정해서 적용할 수 있는 업무라면 참 좋은데, 이게 부서마다 업무마다 사양이 제각각이고 개인 업무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사양도 달라지면 머리 복잡하더라구요.


그래서 예전엔 '이 부서에서 이게 왜 필요해...?'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선임이 이런 얘기를 저에게 해줬습니다. 

F1 경기로 따지면 우리는 팀의 메카닉이고, 사용자는 F1 드라이버라고 F1 드라이버가 운전 중에 미세하게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다면 우리는 그대로 (기술적으로) 지원만 해주면 된다고.


IT 지원부서가 감사 부서 같은 권한과 힘이 있는게 아니라면 그냥 근거만 마련하고 해달라고 하는거 해주는게 속 편할 것 같습니다.

ktit
  0 추천 | 3년 이상 전

저희 처음에 요청에 따라 스펙을 올렸더니, 끝도 없더라고요.

그래도 안해주면 저희부서때문에 업무 진행이 안된다는 얘기도 합니다.

절차대로 문서받아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요.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직접 결정하려고 하지 않는게 좋을 거 같아 보이고요.

정식 요청서를 적어서 부서장 결재를 받아 달라고 하는게 좋을 거 같아 보이네요.

글쓴 분도 내부 결재 라인이 있을 거고...

내부 결재 받아서 결재가 나면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요청서를 적어서 부서장 결재를 받아서 제출해 주면 그 내용을 기반으로 기안을 해서 결재가 나면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요청서가 올라 온다면,

몇 가지 안을 준비해서 결재를 받는게 좋을 거 같고...

요청하는 이유가 빌더 속도가 늦다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교체했을때 빌더 속도가 얼마나 향상될 수 있는지를 Test해 보는게 좋을 것 같고요.

한번에 여러대 동시에 진행하는 것보다는 샘플로 한대롤 먼저 도입해서 빌더 속도를 비교해 보고,

속도 향상에 따른 업무에 얼마나 효율성이 있을지를 비교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가급적 돈과 관련된다거나 책임을 져야할 내용은 윗분에게 맡기도록 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윗분이 교체해 주는 걸로 결정한다면 교체해 줘 버리면 되고, 윗분이 결재를 해 주지 않는다면 개발자들에게 윗분을 설득시켜라고 하면 될 것 같고...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꼭 PC로 개발을 해야 하나요?

그냥 클라우드로 개발서버 하나 만들어서 하는게 좋겠네요

스펙은 상황에 따라 늘릴수도 있으니까요


tale1204 | 3년 이상 전

하고는 싶으나 용량 압박도 있을 것 같고..

설비 비용도 상당할 것으로 생각해서 일단은 맘은 고이 접어두기로..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상 전

개발자들이 하는PC는 스팩이 어마어마 하죠~개발자가 느리다고 하면 어쩔수 없을듯 그냥 속편히 진행을 하세요~

tale1204 | 3년 이상 전

그러게요.. 홀드하고 추이 지켜보다가 진행하려고 했는데

요구사항대로 진행하는게 맞을 것 같아요.. 개발툴마다 다르긴하나, 다중 작업시에 현재 스펙으로는 개발에 무리가 있어보이긴 합니다.. 

deerokgo
  0 추천 | 3년 이상 전

제가 보기엔 하드웨어 스펙은 나쁘지 않지만, 

굳이 스펙을 빵빵하게 한다면 메모리를 늘려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참고로, 개발자들은 사용하는 것 보다 항상 좀더 좋은 것을 원합니다.

16 쓰레드로 바꾼다고 해도, 사용하다보면 또 다른 불만이 나옵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의 교체 보다는 교체 주기를 말씀하신대로 2년 주기로 해서 

개발자들의 요구를 어느정도 충족시켜주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deerokgo | 3년 이상 전

https://docs.unrealengine.com/ko/GettingStarted/RecommendedSpecifications/index.html


개발에 대한 하드웨어 사양에 대한 정보가 나오네요.

참고하세요.

tale1204 | 3년 이상 전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구매보단 폐기가 용이한 렌탈로 진행할까 싶습니다.

올려주신 링크는 확인해보았는데

제 생각에는 UE4 요구 사항 스펙은

 PC게임 기준이니

모바일 게임 개발로는 스펙 반토막에 CPU만 업그레이드 하면 될 것 같네요..

미생
  0 추천 | 3년 이상 전
  • 1.규정은 만드는게 맞는데 해당 케이스는 규정보다 얼마의 기회비용이 발생하느냐를 보는게 더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언리얼엔진 빌드 타임이 짧아질수록 개발기간의 단축을 가시적으로 보여줄수 있는가가 핵심 사항입니다.  CPU, GPU 연산이 많은 작업을 하는 부서들은 가급적 최신사양으로 맞춘 뒤 1년정도마다 교체를 하고 해당 장비는 새롭게 세팅해서 일반 업무부서에서 소요 필요시 전환해주는 형태로도 많이 갑니다.

  • 2.툴에 따라 연산방식은 제각각입니다. 스레드와 코어를 풀로쓰기도 하고, 코어의 연산속도를 볼수도 있고 GPU성능을 볼수도 있구요. 최적화에 대한 부분은 딱히 이야기 하기 애매한 부분입니다. 아마 그 빌드에 관련한 퍼포먼스 최적화는 해당 사용자 쪽에서 정리해줘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팁이라고 할만한 부분이면 정말 업무외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는 정도가 최선일겁니다. 
    나머지는 하드웨어적으로 커버쳐야 할 확률이 높구요. 상황에 따라 드라이버에 따라 성능차가 일부 발생하거나 할수 있겠지만 거의 없는 케이스라고 봐야 하지 않나 싶네요.

tale1204 | 3년 이상 전

많은 도움이 됐네요,

미생님 말씀대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

haman77
  0 추천 | 3년 이상 전

이미 개발팀에서 성능을 문제 삼았다면  PC 최적화 정도로 넘기기에는 어렵다고 봅니다 

위에 상황 및 불만사항 그대로 보고하고 절차대로 진행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으실 듯 합니다^^

요즘 젊은? 회사들은 개발자가 직접 자기가 사용할 PC 스팩을 정하는게 기본이라고도 하더라구요.....



tale1204 | 3년 이상 전

그렇군요, PC 최적화 로는 힘들겠군요...절차대로 거래처에 견적서 요청했습니다.

저희 회사도 직원 복지는 좋아서 젊은 회사라고 나름 자부하고 있는데.. 

자기가 직접 사용할 PC 스펙을 정할 정도면 금액이 어느정도 나올지..(개발자 들은 생각보다 터무니 없는 하이엔드급 스펙을 요구하는 경우가 커서)

개발해서 돈을 많이 벌어들여야..진행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