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MPLS 의 원리가 뭘까요?

인터넷에서 찾아봤는데 잘 이해가 안가네여..


본사가 미국인데, 미국에서 서울, 서울에서 수원까지 연결 할때 사용할  MPLS를 미국 본사에서 이번에 제공해준다고하는데요.


정확하게 MPLS는 어떤 역할을 하는건가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4년 전

이렇게 생각하시면 구체적이진 않아도 개념은 쉽게 잡힐 것 같습니다.

전용선을 사용하면 종단간 회선을 전용으로 연결해서 비용이 매우 비쌌습니다. 

MPLS 는 통신 사업자게 제공하는 자체 거대 망이 있고 종단에서 종단이 아닌 종단에서 MPLS 망에 연결 하고 통신 사업자 망 내에서 라우팅을 통해 나의 반대편 종단에 연결된 MPLS 연결점에 연결하여 전용망 같은 효과를 냅니다.

성능이 좋고 비용이 저렴하지만 그 대역폭을 나 혼자 점유 해서 사용하는 전용선 에 비하면 고려해야 할 것들이 좀 있겠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MPLS ( Multi-Protocol Label Switching)의 약어로 나오네요.

관련 내용을 찾아 보고 대충 파악한 개념으로 적어 본다면...

송신측에서 수신측까지 보내는 패킷에 딱지를 붙여서 라우터가 복잡하게 계산해서 다음 경로를 찾지 않고도 패킷에 붙어 있는 딱지 내용으로 다음 위치의 라우터에게 패킷을 전송 시켜 주는 개념인걸로 보여 지네요.


라우터라는게 인터넷의 핵심 장비라 할 수 있죠.

한쪽에서 다른쪽까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수없이 많은 라우터를 거쳐서 전달되게 되는데... 거쳐가는 경로에 있는 라우터들이 목적지까지 전달될 수 있는 최적 경로를 찾아서 넘겨 주고, 다시 넘겨 주고 하는 형태로 해서 송신측에서 수신측까지 데이터 꾸러미를 전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라우터들이 자체적으로 경로를 찾아서 전송해야 해서 라우터가 경로 계산을 위해 고생도 많이 하고, 잘못 계산 경로를 통해 전달되어 전송 속도도 느려 지기도 하고 하는 여러가지 단점들이  있게되는걸 개선하기 위해 패킷에다 전달되어야 할  경로 정보를 붙여서 라우터가 그 정보를 참조해서 빨리 빨리  최적 경로를 통해서 전달해주는 방식이라 생각되어지네요.

이를 위해서는 전송 경로에 있는 라우터들이 MPLS 패킷을 처리할 수 있는 기기들이어야 할걸로 보여 지고요.

일반적인 라우터들은 패킷에 붙어 있는 정보를 제대로  취급하지 못할 것 같고, MPLS 패킷을 처리할 수 있는 라우터들을 경유해서 전달되어야 할 걸로 보이고...  이를 위해 통신사에 별도 비용을 지불하고 공중 인터넷망과는 조금 다른 망을 통해서 서비스를 받아야 할 걸로 보여 지고요.

공중망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 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지만, 공중망 보다 더 좋은 효율로 자료를 송수신할 수 있는 자료 전송 방식이라고 생각되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여기 아래 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있네요~네트워크 개념만 알면 어떤게 작동하는지 알수 있네요

http://blog.skby.net/mpls-multi-protocol-label-swi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