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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메일 독립 서버 구축 괜찮을까요?

최근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메일 용량에 대한 이슈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70명 정도 규모이며 올해 100~150명정도로 인원 확장예정)



현재 서비스 이용중인 그룹웨어 업체에서 사내에 독립 서버를 구축해서 용량 무제한으로 사용하고
월 유지보수 비용을 지불하는 쪽으로 제안을 받았는데

사내에 서버를 담당할 수 있는 사람도 없고 제대로된 전산실도 없는 상태인데 사내에 서버를 구축하는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보안적 이슈(바이러스, 외부 공격) / 관리(네트워크 장애 및 정전 사태 발생 시 메일 서버 운영불가) 등 과 같은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사내에 메일 독립 서버를 구축 시 어떤 문제점들이 있을 지 경험자 분들과 전문가 분들의 조언을 받아보고 싶습니다.


2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campus
  0 추천 | 약 4년 전

회사이메일은 24시간 무중단이어야 합니다. (아니라고 하더라도 나중에 그렇게 됨..)

업체에서 중요한 메일을 주고 받을 수도 있고..

메일을 발송했는데, 수신이 안된다, 발신이 안된다는 등의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불어, 네이버와 구글에 메일이 안 들어간다. 스팸으로 처리되었다는 이슈가 생길 수 있습니다.


I. S/W,H/W,N/W 추가/업그레이드
  1. 서버 S/W
    - OS업그레이드
    - 모바일앱 업그레이드 이슈
    - 세팅이 안되면 지원
    - 스팸필터링 이슈
    - 사내 보낸 메일 삭제기능
    - 사내 전체 메일 발송기능, 팀별,그룹별 메일발송방법, 조직도 연동
    - 그룹웨어와 연동


  2. 사용자 S/W
    - 사용자 환경마다 되는 경우 안되는 경우
    - 세팅이슈
    - 왜 우리 이메일은 이게 지원 안되느냐


  3. H/W
    - 이메일서버 H/W 교체이슈, 고장이슈  : 메일 업무중단
    - 저장공간 확장


II. 외부 메일서비스의 환경변화
  1. 왜 네이버,구글,다음등에서 메일을 막지?
  2. 왜 네이버,구글,다음등에서 오는 메일이 안 받아지지??



III. 그외
  1. 내 업무외적인 사항으로 업무 마비
    - 메일 호스팅 업체에 문의/처리할 부분으로 요청하면 될 사항인데도
      직접해야 함으로써 생기는 이슈.. 


IV. 기타
    - 무제한인 걸 보니.. 구글메일을 연동해서 쓰는 건가요??
      네이버웍스 / 구글 인가 보네요?



처음엔 이메일 그까이꺼 그냥 해.. 라고 했다가..
급한 메일을 받아야 하는데. 그게 안될 때..

우리 회사 메일은 왜 이러지?
글쎄 말입니다. 무료라서 그래요.. 라고 말할 멘탈이 아니면..

이메일서버 관리가 본인이 해야 할일이잖아?  네에?!  이런 멘탈이 아니라면..
그냥 외부업체 쓰는 걸 적극 추천합니다.

비용이 나가더라도.. 외부업체 쓰고, 그 나머지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걸 생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V. 대표님과도 비용이슈로 나가면..


메일서버 관리 직원이 2명 - 서버전문가 겸 개발자등으로 월 200+만원/인당 ,
                          여기에 서버 S/W,H/W 유지보수 비용으로 초기에 300만원이고요.. 유지보수비로 월 30만원 안팎
                          년 4800+만원(인건비) , 660만원 정도 로 5460만원..

문제는 150명 이메일 24시간 작동하지 않아, 회사에 보이지 않는 손실은 계산에서 제외.

외부 메일호스팅 라인웍스 기준
: 150명  - 월 1만원/인당 = 150만원 * 12개붤 = 1800만원. (메일용량 무제한/연간계약시.. 부가세별도)
: 150명  - 월 0.6만원/인당 = 90만원 * 12개붤 = 1080만원. (메일용량 30GB제한/연간계약시.. 부가세별도)

이렇게 뽑아놓고 보면.. 직접 해야할 이유가 없음.  이메일서버 구축유지보수하는게 경력에 도움이 된다면 하겠고..
회사에 당장 1800만원/년 비용 나가는게 아쉽다고 판단이 들정도라면.. 기존 개발자에게 다 해도 되고..
메일 보내다가 안 보내져도 상관없고 생각한다면.. 기존 직원비용에 비용 매몰되어 0원이라고 생각한다면..


운영측면에서..
메일계정관리 이슈가 있는데..
그룹웨어랑 연동되면.. 그룹웨어 관리자가 하면 되지만..
그룹웨어랑 연동이 안되면.. 메일계정을 그때그때 관리해주는 방법에 대해 고민..
내가 인사팀도 아닌데... 사람 들어오고 나갈때마다.. 또 업무용으로 대표메일 계정을 그때그때 따고
그 메일로 들어왔다고 다른 사람에게 메일 전달되도록 세팅도 해야 하고..


.. 좀 과장된 사항이 있고.. 특정업체 가격 노출한게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KH
  0 추천 | 약 4년 전

IT인프라 컨설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야기 드린다면,

회사의 지원역량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올해 100명 이상으로 인력 확충계획에 맞추어서 인프라 도입 관련 검토를 해가시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당장 시스템을 변경하여야 하는 것이 아니기에 우선 ToBe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계속 고민을 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인력에 IT 운영인력이 있는지에 따라 더 유동적으로 보입니다.  IT인력이 없다면 위의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시는 것과 같이 외주가 정답으로 보입니다.

외주 시 많은 업체를 컨택해 보시면 답이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IT운영 인력이 추가 된다면 더 많은 경우를 생각하셔야 할 듯합니다. 100명 이상의 회사 규모라면 자체 IT인프라 또는 클라우드 환경으로 이동도 같이 검토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어디까지나 IT관리자가 어느정도에 스킬이 있느냐고 일단 먼저겠네요~서버를 구축해서 관리 할수 있는 능력 또는 비용이 있다면 사내 구축이 답이지만 그게 안된다면 클라우드나 IDC와 계약을 해서 관리를 맡기는것도 괜찮을듯합니다.

HoneyBrain
  0 추천 | 약 4년 전

메일 서비스 개발, 유지보수, 사내 메일 시스템을 관리해온 경험을 기반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단순히 웹메일 서비스만 사내에 구축하는건 언제 일이 터질지 모르는 위험을 떠안는 일입니다.


사내 구축은 최소한 스팸메일 필터리 솔루션을 같이 도입하는것이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되고,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도록 준비해 놓는것이 기본적인 수준의 안전장치 입니다.


외부적으로는 앞서 많은 분들이 언급한 문제들이 발생할 소지가 있고, 내부적으로 지워진 메일을

복구해 달라거나(사용자 실수인지 결함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퇴사한 직원의 메일을 찾아서

북구해야 하는등의 기본적인(?) 요청부터, 의도치 않게  발송된 메일들을 수신자들의 메일에서

지워달라는 요청까지 정말 다양한 요청들이 접수됩니다.


사내 구축시 이런 요청들에 대한 조치까지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잘 선택하여 도입해야 하나,

전문가가 없다면  외부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나리치야
  0 추천 | 약 4년 전

아마 임원들은 사내 구축도 중요하지만 비용 부분을 더 고려하지 않을까요?

사내 구축시 필요한 보안장비, 서버, 라이선스 등을 고려해서 비용을 계산하고,

클라우드 메일(보안장비, 서버 필요없음)을 사용할때 년간 발생하는 비용을 계산해서

장단점을 비교해 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사내 메일서버 구축시 무제한 용량은 있을수 없습니다. 스토리지 용량만큼 사용가능하기 때문이죠.

특히 사내 구축의 단점에는 관리인원이 없다는것을 부각시켜야 될것 같네요.

ktit
  0 추천 | 약 4년 전

최소한 운영 관리 인력이 있어야 자체 구축을 할 것 같습니다.

관리 인력이 없다면 비추입니다.

hush4090
  0 추천 | 약 4년 전

저도 자체구축에는 반대하고 싶네요..

시스템 관리부터

메일 장애시 처리해야 하는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마어마(무지막지)한 스팸 필터링부터

보안장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으면

해킹 공격도 대비해야 하고

메일서버를 통해 스팸메일이 대량 발송되면

blacklist에 등록되서

차단되는 사이트마다 연락해서 풀어야 합니다.

저희도 1월에 클라우드 메일로 바꿨는데...

HW, SW, 보안장비 유지비용보다도 저렴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4년 전

좋은 답변이 많네요. 메일서버관리는 관리 포인트와 이슈가 많습니다. 쉽지 않지요.

그리고 클라우드가 아닌 사내구축인데 무제한 용량이 납득이 안가네요.

스토리지 붙여다가 계속 증설해주겠다는 제안인지.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4년 전

꼭 전산실이 내부에 있어야 할필요는 없습니다.

IDC 센터도 있고 Cloud 서버를 사용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오히려 네트웍만 잘되어 있으면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서버관리나 OS등 AD,네트워크 관리를 할수 있으면 가능하겠죠~저희 회사는 제가 다 관리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그런면에서는 괜찮은듯 합니다~IT관리자가 없으면 클라우드로 가는게 제일 장점이긴 합니다.

rudwlsdl77 | 약 4년 전

좋은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4년 전

사내 독립 그룹웨어 /메일서버 구축 반대합니다.

우선적으로 메일서버는 보안적 이슈가 많아요

서버만 필요하는게 아니라 방화벽 - 보안 시스템 -스팸메일서버 등

구성 시스템이 많습니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관리 운영도 해야하니

차라리 클라우드로 구축하는게 좋을듯 해요

요즘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및 비용 서비스 측면도 괜찮습니다.

내부 구축 과 클라우드에 대한 부분을 별도로 제안 받아 보시는걸 추천 합니다.


차바라기 | 약 4년 전

저희는 메일서버 구축하려고 했는데 비용도 비용이고 크게 필요 없을듯하여 그룹웨어를 구축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안적인 이슈도 있지만 그래서 방화벽을 도입해서 제가 서버 및 보안 적인 측면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rudwlsdl77 | 약 4년 전

생각보다 신경쓸게 많네요ㅠ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 약 4년 전

메일서버도 그렇지만 메일쪽 문제시 콜 업무도 많아요 대응도 쉽지 않아요
차니
  0 추천 | 약 4년 전

기업용 메일 서비스 하는 곳도 많습니다.


자체 인력이 없다면 비추입니다.


물론 금액이나 융통성(?)은 자체 구축이 편하지만.


메일 서버(웹메일) + 스팸 차단 서버 같이 구축 하셔야 합니다.


구축 비용은 생각 보다 쌉니다. 서버도 SSD 필요 없으니 HDD로 하면 용량 무제한은 아니더라도 개인당 할당량도 많아집니다.

그리고 메일은 중요한 정보나 화일은 다운로드해서 자신의 PC나 별도 저장이 맞습니다. 메일은 소우신용이지 보관용이 아닙니다.

rudwlsdl77 | 약 4년 전

조언 주신 내용 잘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ansoo
  0 추천 | 약 4년 전

스팸 필터, 방화벽과 같은 보안만 준비 잘되어 있다면 메일 서버 관리에 큰 어려움은 있지 않을걸로 보이는데요.

외부에 두고 사용하는 것 보다는 내부에 소유하고 사용하는 것이 비용면에서나 다른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내부 상황에 맞춰 운영할 수 있어 한계적인 관점에서도 제한이 적을것 같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을거라 생각되는데요.

내부 관리 인력이  없다는게 가장 큰 장애 요인인것 같아 보이네요.

기존 업체에서 유지 보수로 지원해 줄 예정인 걸로 보아 서버만 그룹웨어 업체에 두고 있는지, 사내에 별도의 서버를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는 지 정도로 서비스 받는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아 보이기도 하고요.

단지, 서버 구축을 위한 비용 및  스팸 필터 등의 보안을 위한 솔루션, 유지 보수를 위한 비용 상승 등이 있을 걸로 보아, 전체적인 비용면에서는 기존 보다 많이 소요되어야 할 걸로 보여 지네요.

danis78
  0 추천 | 약 4년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내부에 전산 직원이 없다면 서버 구축은 비추라고 생각합니다.

서버 관리를 해줘야지 장애 없이 쓸 수 있죠. 서버 관리 비용도 고정적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말이죠.

용량 문제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해보세요

메일 백업을 어떻게 할건지 등등 말이죠.

한그루
  0 추천 | 약 4년 전

이메일 서버 관리 경험이 아니더라도 IT 관리 경험이 있는 직원이 없다면 구축 하지 않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업체에 종속되어서 시시때때로 업체에 나갈 돈들이 생길겁니다. 그러다 이메일 장애라도 나면 사장님이 당장 이메일 안된다고 급하게 이메일 보내야 한다고 난리 나는데 사내에 담당자 없어서 업체 연락해야하고, 뭐 변경 하나 하려면 돈 달라고하고...

어쩌다 한 번씩 울화가 치미는 일들이 생길텐데 자주는 아니지만 그거 감당 하기가 녹녹치 않습니다. 피가 말라요...


rudwlsdl77 | 약 4년 전

너무 현실적인 답변이시네요ㅎ 저의 미래를 보는것 같습니다 조언 주셔서 감사해요
werther.chan
  0 추천 | 약 4년 전

담당자가 없다면 독립서버를 구축하는것이 비추일것 같습니다.

요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너무 잘 되어있어서..

차바라기
  0 추천 | 약 4년 전

서버구축하면 여러가지 관리할게 많아 집니다.~차라리 그룹웨어도입해서 사용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tomtom
  0 추천 | 약 4년 전

150 명정도로 확장된다고해도 독립서버 구축의 장점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규모대비 관리포인트만 늘어날것 같습니다 (운영,보안,백업,아카이빙....등등등)


빨간신발
  0 추천 | 약 4년 전

자가 운영하셔도 메일 용량 무제한이 말이 안되는게 디스크 용량제한이 있고요 나중에 디스크를 계속 증설하야 합니다

그룹웨어를 자가운영하면 그룹웨어 웹, 와스 있어야 하고 sql도 있어야 하고 메일 서버도 있어야하고 ad나 기타 서버, 메일서버 운영하면 앞단에 스팸 붙여야 하고요 기본적은 보안으로 방화벽 정도는 운영해야죠 그리고 안정적인 전용회선이 있어야 합니다

저것들에 대한 도입비용, 운영, 유지보수, 라이센스 등등 비용문제도 고려하세요

인프라가 있으면 자가운영이 나쁜 선택이 아니지만 없다면 무리한 투자일 수도 있습니다

양성환
  0 추천 | 약 4년 전

보언부터 신경써야 할 것이 한두개가 아닌데 150명 규모에 관리형 이메일 시스템은 큰 장점이 없습니다.

어차피 오피스를 사용한다면  오피스365나,  Gmail  등 스팸에 관해 미리 관리가 되어 있는..

( 네이버 나 다음도 기업용이 있으나 기업에서 쓰기에 적합한지는 의문인지라..)

시스템을 쓰는것이 훨씬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