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통 2019.10.08 (4년 이상 전) | 0 추천 | 11개의 답변 PC등 IT 실물자산등을 어찌 관리하고 계신가요? 스티커 수기로 작성하고 엑셀로 관리하는데 이건 아니다 싶어서요 다양한 사례를 듣고 참고하고싶습니다 ^^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스콥정보통신 이기석 입니다.
과거 자산관리솔루션 영업을 해서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문의하신 건 PC 위주 IT 자산을 실물관리하시는 목적이신 듯 합니다.
IT자산관리에 특화된 넷헬퍼, 넷클라이언트, 아이몬 등의 전문 제품이 있습니다.
다만 해당 제품들은 IT자산의 자원정보(OS, hdd, ram, 상용 sw 등)를 관리하는 전문 솔루션이라 2018년까지만 해도 실물관리솔루션보다 기능이 부족했습니다!
엑셀로 관리하신다는 걸 보면 IT자산관리 제품도 없으신 듯 하구요, 총무팀에서도 실물자산관리 솔루션이 없으신 듯 합니다.
과거에는 총무팀에서 실물관리제품을 사용하고, 전산팀에서 IT자산을 별개로 운영했었는데, 최근에는 실물+IT자산을 통합관리하는 걸 많이 원하시더라구요!
해당 제품들이 전혀 없다는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IT 자산관리 제품만 본다면 RFID 방식보다는 바코드 방식이 적합하십니다!
RFID 방식은 의자, 책상 등 가구 제품에서 더 효과가 큽니다.
제가 RFID를 추천드린 경우는 자산이 5000개 이상인 경우 입니다. 이 중 IT 자산의 경우는 바코드나 QR코드 방식으로 혼합해서 컨설팅해드렸습니다.
RFID의 경우 금속이나 전자파가 강한 제품은 차폐재라는 것을 1:1로 부착해야 하는데, RFID 라벨보다 더 비싸고, 인식률이 가구보다 40~50%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냉장고 인식률은 더 낮고, 복합기 등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제품들은 바코드를 사용하고, 가구 등 제품은 RFID로 사용하시면 더 효과가 큽니다.
IT자산을 바코드로 하시면 제품 상태를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패키지 솔루션들이 많으실 거구요, 사실 패키지 제품을 구매하시는 게 더 효율적 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 CS버전의 경우는 무료 버전 D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RP와 연동하거나 제품 수령확인 등 특정 기능들은 커스터마이징 하시면 되는데, 거의 갖춰져 있어서 개발비가 크게 들지도 않습니다.
국내 IFRS가 일반화 되면서 자산관리 이슈도 증가하고 있으니 수기관리 보다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차후 감사나 관리 책임에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수기 관리라는 건 담당자가 다양한 경우를 생각해서 기입을 하셔야 하지만 제품을 사용하시면 필요한 부분은 개발하시면 됩니다.
제품은 부서/위치/사용자 등 이력관리가 가능하지만 엑셀은 직접 필드를 추가하시면서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꼭 실물을 관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SerialNo가 그래서 있는것이고,
대부분 제조사에서SerialNo에 들어가있는 SSD라던가, 기타 부속품의 Serial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350대를 엑셀로 관리하다가
다우오피스 Works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할당, 기록, 변경관리 등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문제는 자산들 수량이나 변경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100대 이하이고 변경이 거의 없다면 엑셀로 관리하는것도 괜찮지만
그 이상되고 변경이 많다면 별도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겠죠.
안그러면 업무가 너무 과중되고 일일이 체크하기도 힘듭니다.
별도로 자산라벨 부착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벨지가 있고 없고 직원들 책임감있게 관리하는 마인드가 달라지는것 같아요
자산관리 솔루션 사용하고, 바코드 프린터 및 리더기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snipe-it.readme.io/docs
저희는 요걸로 웹서버에 올려서 사용중인데
왠만한건 다되고 모바일로도 잘보여서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gomix | 4년 이상 전
inside07 | 4년 이상 전
키위 | 4년 이상 전
guest | 4년 이상 전
Y.K Lee (Bengi) | 4년 이상 전
저희는 헬프데스크와 자산관리가 같이 있는 솔루션 사용 중입니다.
레이블 스티커 자산에 붙여 놓고 프로젝트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PDA 들고 다니면서 자산 업데이트 합니다.
실물은 스티커로 작업을 해서 붙여놓고 있고 EXCEL로 리스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1.엑셀로 수기 작성
2.자산관리 솔루션 사용
자산관리 솔루션은 직원이 설치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PC 같은 자산들의 위치가 자주 바뀌는 것도 아니다 보니...
Excel로 관리해도 특별히 문제되는 건 잘 못 느끼겠고요.
번거롭게 스티커 같은걸 굳이 붙일 필요가 있을까 싶고요.
어짜피 PC, 모니터, 프린터 등등 제조사에서 새겨져 나오는 고유 일련번호가 모두 있기 때문에 그 일련 번호를 기반으로 관리하면 되는 것이고요.
스티커 같은 걸 붙여 두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손도 많이 가서 번거롭기만 한 것 같고요.
수량 및 규모에 따라 업무 현황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겠죠~
자산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시면
1.S/W , H/W 및 실물자산
2.유형/무형 자산관리 -> 바코드 ,RFID 연계 형태로 가능
3.전원(근무) 절전 관리
4.S/W 베포 관리
5.불법 S/W 및 라이선스 관리
가능합니다.
자산관리 솔루션을 도입하기도 하고.. 규모가 있으면 개발하기도 하죠...
저희는 RFID 솔루션을 도입해서 자산스티커 발행 및 재물조사를 하는데..
그냥 스티커 시절이 더 나은 거 같아요..
비싸고... 관리비만 더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