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유동아이피 2개, 공인아이피 1개

소규모 사무실입니다.

유동아이피 2개, 공인아이피 1개 계약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아이피가 필요 없어서 유동아이피 1개만 공유기 물려서 사용중이었습니다.

FTP와 웹서비스를 위해 미사용중이던 공인아이피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 1.공인 아이피용 라우터가 하나 더 필요하게 되는건가요?

  • 2.사용자들은 모두 유동아이피 망에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이 공인아이피 망에 접속 하려면. 어떤방법으로 해야 하나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통신사에 인터넷 회선을 가입하면 유동 공인 IP가 기본적으로 할당되게 되죠.

사설 IP를 할당해 주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유동 공인 IP의 단점 IP가 변한다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잘 안 바뀌기는 하지만 가끔, 다른 IP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을 더 지불하고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인 IP를 할당 받아 사용하게 되는데요.

사내의 컴퓨터 댓수들이 많기 때문에 사내에 많은 컴퓨터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댓수 만큼의 공인 IP를 할당 받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어 가기 때문에 NAT ( Network Address Translation ) 기능을 이용해서  적은 수의 공인 IP를 내부의 사설 IP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게 공유해서 사용하는게 일반적일거라 생각되고요.


고정 공인 IP 한개와 유동 공인 IP 2개를 신청해서 가입하셨다는 말씀이시죠?

같은 통신사로 부터 할당 받으신거겠죠..?

아마도 통신사에서 스위치 장비를 설치해 주셨을 것 같은데요.

아니라면 들어 오는 회선에 스위치 장비를 연결하셔서 사용하셔도 될 것으로 보이고요.

그 스위치에 장비 세대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이고요.

2대 장비는 유동으로 설정해서 IP를 받아 오게 하면 되겠고, 한대 장비는 할당 받은 고정 IP를 넣으면 되겠고요.

FTP, 웹 서비스 등을 사용할 목적이라 말씀하셨으니 고정 IP를 웹서버 및 FTP 서버로 사용할 서버에 할당해서 연결하면 되겠고요.

그 중에 한대는 기존 사용하던 공유기를 그대로 연결해서 사요해도 하위의 네트워크 구성을 기존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요.

추가적인 장비 한대를 유동으로 할당 받게 더 연결해서 원하는 용도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따로 정해진 용도가 없다면 컴퓨터 한대에다 네트워크 카드를 한개 더 추가 장착해서 리눅스 설치하고 마스크레이드 구성을 해서 공유기 처럼 사용할수도 있으니 사용해 볼 것을 권장드리고 싶고요.

이 리눅스에다 웹서버, FTP 서버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설치해서 사용해 봐도 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하 전

그냥 공유기 한대놓고 사용하시는 환경이시면...

유동IP 사용하는 공유기에서 고정IP를 넣으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내부 사용자는 해당 서버의 사설ip를 치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내부에서 접속 시 ex) http://192.168.0.123

외부에서 접속할때는 고정ip를 치고 접속하시면 되는데.. 이때는 포트포워딩 등 간단한 공유기 설정을 더 해주셔야 합니다.  (123.123.123.123:80 -> 192.168.0.123:80)

그러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외부에서 접속 시 ex) http://123.123.123.123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하 전

유동IP, 고정IP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고..

공인IP, 사설IP가 서로 상반되는 개념입니다.

아무래도 공인IP 3개(유동 2개, 고정 1개)를 계약했다는 의미 같습니다.

보통 유동IP를 사용해도 장비를 장기간 off시키지 않으면 ip가 잘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혹시 바뀌면 안되니 고정ip를 돈 더주고 사용하는데...

라우터(공유기)가 어떤것을 사용하지는 모르지만...

저렴한 공유기는 공인IP가 1개가 가능하고 비싼 라우터는 여러개가 가능합니다.

유동ip 대역의 사용자가 공인(고정)ip 대역의 서버에 접속하려면 공인(고정)ip를 치고 접속하시면 됩니다.

ex) http://123.123.123.123

사용자는 그렇게 접속하고 공유기 및 서버에서 포트포워딩이든 뭐든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환경마다 모두 다르기에 그냥 어떻게 해야한다라고 말하기는 조금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