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컴퓨터 관련 전공생입니다. 향후 커리어 관련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서울 중상위권 대학을 다니고 있는 대학생 입니다.

전공은 IT와 경영 여러가지가 조금 융합된 신생전공이고, 학과명을 밝힐 시 신상정보가 제대로 공개되기 때문에 상세하게 설명은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실 학창시절 내내 컴퓨터에 딱히 관심 하나 없다가
전공을 저런 식으로 가게 되었는데, 프로그래밍이 정말 답이 없을 정도로 맞지가 않았습니다.
1년여간 정말 학원도 다니고, 스터디도 하고, 인강도 들어봤는데
일단 정말 맞지가 않더라고요. C++만 공부했고, JAVA나 파이썬은 손도 안 댔습니다.
(전공 상 C++는 전필이라 들었는데 이름값대로 C+가 나왔고, JAVA도 전공상 있으나 전공선택이라 선택을 안했습니다. 파이썬의 경우 신입생들은 배우는 것 같던데 제 학번은 선택영역에 없어서 지금이라도 선택을 하면 할 수는 있으나 C++의 악몽이 너무 심해서 생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1년여간 그냥 놀았습니다. 현생이 지쳐서 정말 답 없이 놀았고 그 동안 당연히 프로그래밍 손도 안 댔습니다.
이제 기억나는건 HELLO WORLD... 그 마저도 기억이 참 안나네요.

아무튼 다시 대학으로 돌아가는데 너무 막막합니다.
도무지 할 수 있는게 없을 것 같아요, 학위를 따더라도. 이론수업 위주로 듣는다 치더라도 정말 답이 없다고밖에는 대답을 못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론 과목도 잘 맞지는 않으나 그냥 통암기로 성적을 받아낸 케이스입니다.
(책을 그냥 외웠어요. 실기가 안되니 이론이라도 공부를 하자 싶어서 책 자체를 다 외웠습니다. 물론 기억나는거라고는 백도어 정도 기억나네요.)


이런 상태에서 IT관련 직업을 갖는건 당연히 불가능할거라고 생각됩니다.
IT관련해서 공부하고 싶은 의지가 없으니까요. 관심은 있는데 프로그래밍이 안되는 만큼 공부해도 안 될 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저 쪽 직업을 갖는다는게요.
IT관련 외국계 기업이 많아서 추가합니다만, 영어는 상당히 능통합니다. 프리토킹에 듣는 것도 딱히 문제 없고요, 취미가 미드보기입니다. 이게 과연 장점이 될 지는 의문입니다만, 아무튼 그나마 하나 정도 있는 장점이니 기입해봅니다.


숫자 자체는 좋아하는 편이라 지금은 회계쪽으로 진로를 틀어볼까 고민중입니다.
CPA생각은 없는데, 회계 쪽이 컴퓨터 쪽으로 대체가 많이 되는 추세라고 들어서 직업 전망성에 대해 약간 회의감이 들어 이쪽 분야를 시작해야할 지 고민입니다. 워낙 IT관련 기사는 많이 보왔고, 회계 쪽은 워낙 단순성에 반복성이 강한 분야니까요.


저같은 케이스가 혹시 있을까 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물론 여기 같은 경우 대부분 현직자에 프로그래밍, 최소 관련 분야에 능통하신 만큼
굉장히 보기 드문 케이스겠지만, 그래도 지푸라기 한줌이라도 잡는 심정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대체 어떻게 진로를 잡는게 좋을까요? 아무리 요즘 시대가 전공을 살리지 않는 시대라지만, 학위도 있고 이론을 열심히 암기한 노력들이 아깝긴 합니다. 정말 아니라면 깔끔히 IT는 포기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전과는 불가능하지만, 복수전공이라도 해서 길은 틀어봐야겠지요...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해서 그러니 충고 정말 감사히 받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5년 이하 전
영어에 재능이 있다고 하니, 굉장히 플러스적인 요소입니다.

외국계 기업 주종목이 꼭 IT가 아니라면, 제조,금융,컨설팅 등이라면

IT의 기초지식정도만 있어도 업무하시는데 큰 무리가 없으리라 봅니다.

번역기 없이 영어할 수준이라면 IT지식은 현업에서 충분히 배울수 있으리라 봅니다.

채용공고를 잘 뒤져보시고, 좋은 기회를 잡았으면 합니다.
 
차니
  0 추천 | 5년 이하 전
제일 좋은 건 프로그래밍 할 줄 아시면 제일 좋습니다만 아니더라도 여러 길이 있으니..

추천은 DBA, 보안전문가, 네트워크 엔지니어 정도?

직접 설계하고 개발을 하지 않더라도 기획을 알면 좋죠. 두루두루...

깊게 한 분야로 갈 것 같으면 DBA 춴 드립니다.

외국계라도 국내 지사는 직접 할게(?) 없고 본토로 가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이민복
  0 추천 | 5년 이하 전
경기도 중위권 정보통신과 나와서

약 6년 c/c++로만 개발 및 운영직 하다가

이번에 중견 제조회사 전산직 왔습니다.

개발하던 내용이 크게 쓸모 있지 않더군요.

내용을 보다보니 전산직 하면 될꺼 같긴 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5년 이하 전
저 또한 컴공과 출신인데 java, C++, 코볼, 파이썬 하나도 몰라요 ㅋㅋ
시스템 엔지니어 하다 흘러흘러 시스템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요는 이렇습니다.
IT분야가 넓어요 
보안/네트워크/DBA/TA/개발/운영/.... 다양하죠
님은 영어를 잘하니 국내기업보다 외국기업을 추천합니다.
우선 먼저 본인의 적성이 맞는걸 찾아야 겠죠
그리고 시작은 외국계기업으로 ~
wansoo
  0 추천 | 5년 이하 전
영어 잘하는건 분명히  도움됩니다.
it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도 영어가 도움되는 분야는 많을거라  생각되네요.
적으신 내용으로 봐선 it쪽엔 흥미가 없으신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드네요.
개발은 전산의 한쪽 귀퉁이 정도로 몰라도 전산쪽 일하는데 별 문제가  안될수도 있고요.
단지 전산쪽 영업일을 하더라도 전산쪽 흥미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들고요.
진지하게 한번 생각해 보세요.
전산쪽 전공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건지를...
쓰통
  0 추천 | 5년 이하 전
전공보다도....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분야인가가 더 중요.....
참고로 저도 코알못인데 IT로 밥먹고 삽니다 ㅋ 
차바라기
  0 추천 | 5년 이하 전
IT는 굳이 개발을 안하셔도 서버DBA,네트워크 관리자등 직무는 다양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5년 이하 전
프로그램 못하셔도...
이쪽일은 많습니다.
영업부터 시작해서...
서버, 네트워크 등 각종 엔지니어 쪽도 있고...
PC부품, 소모품 소/도매 유통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군/검/경에 사이버관련된 부분도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몰라도 프로그램 개발쪽에 많은 분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만 싫으시면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시는 게 좋을 듯 하고..
그냥 컴퓨터 관련된것이 너무너무 싫으시면 다른 방향을 생각하시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컴퓨터는 이제 어디가도 필수죠...
꼭 전공을 안살리셔도 나중에 어느분야든 접목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이생망 | 5년 이하 전

조언 감사드립니다. 컴퓨터 관련된 것 자체는 좋아합니다. 애시당초 전공을 선택한 것도 저의 의지였습니다. 학창시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해서 관심이 있었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경제 분야와 접목된 IT기사를 읽고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전공의 메인인 프로그래밍이 안되니까 너무 자괴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프로그래밍이 아무리 중요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직업의 경우 프로그래밍 베이스가 어느정도 깔려 있는게 확실히 유리하고 경쟁력이 있더군요. 군검경 사이버 관련 쪽에 관심이 많은데(참고로 보안쪽이 해보고 싶어서 전공을 이렇게 선택하게 된 것이였습니다. 보안은 프로그래밍의 끝판왕이라는걸 알게 되자 더더욱 참담하더군요...) 진로 설정이 참 난감합니다. 딱히 정보를 얻을 공간이 없고, 선배나 교수님들도 프로그래밍 쪽으로 워낙 잘 하시는 분들이라 저와는 연관이 잘 없더군요.

빨간신발 | 5년 이하 전

보안쪽에 관심이 많으시면 정보보안기사도 준비도 해보시고 보안관련해서 공부를 많이 해보세요.. 열심히 하다보면 다른 프로그래밍은 몰라도 보안분야의 특화된 부분의 프로그램은 어느정도 하실거에요...
양성환
  0 추천 | 5년 이하 전
개발만이 IT 가 아닙니다.
전산직도 다양하구요 
특히 여기다 고민 잘 적으신듯 하네요.

영어를 잘하신다면 외국계 전산실을 가는 것도 좋지요 
개발이 아니라도 할 일은 많습니다.

 

이생망 | 5년 이하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전산직이 다양하다는 건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무엇인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분야가 정말 개발 능력이 하나도 필요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참 불분명하더군요. 전산실 쪽도 영어능력이 요구되는지는 모르겠으나, 기회가 된다면 정말 좋겠군요. 개발이 아니더라도 할 일이 많다-라는 말을 자주 듣지만, 과연 어떤 할 일이 있는 것인가 분명한 대답을 정말 간절히 구하고 싶습니다. 이 사이트를 발견해서 기쁩니다만, 정말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알아들을 수가 없군요 ㅠㅠ 날 잡고 정독해야겠습니다...
Maintenance
  0 추천 | 5년 이하 전
그냥 다른거 하세요. 그렇게 안맞는다 생각 드시면 그냥 다른거 하시는게 맞는거 같네요. 

IT가 프로그래밍이라는 개발만 있는것도 아니고, 어느정도까지 IT계열이라 생각하시고 접근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무궁무진해서 공부해야 될것도 많은게 IT계열 입니다. 프로그래밍만 쭉 나열하셨는데,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보안,

서버, DB 등등 여러가지 한번 보시고, 정 아니다 싶으면 복수전공을 하시든, 다른 학원에서 뭘 배우시던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이생망 | 5년 이하 전

답변 감사합니다. 저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보안, 서버, DB 관련들 이론으로는 수업을 들어봤었는데 사실 저것들도 프로그래밍과 관련이 있지 않나요? 이론으로는 그저 설명을 들어봤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프로그래밍이 된 프로그램들을 읽을 줄 알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저는 그렇게 이해했었고, 그래서 모든 분야의 IT (영업정도만 제외 되겠군요, 이 쪽도 많은 백그라운드 지식이 필요하겠지만...) 업종은 다 프로그래밍과 연관이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다 연관이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진로 관련해서는 과감하게 선택을 해야겠는데 주전공 분야도 모르는데 다른 분야는 정말 더 깜깜하네요. 많은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생
  0 추천 | 5년 이하 전
일단 쎄게 한마디 하고 시작하면, 뭘 하고자 하는 생각은 있는게 맞는건가 싶네요. 그냥 자기변호뿐인데요?

회계를 해보고자 하니 컴퓨터쪽으로 대체가 된다? 그럼 뭘 하고 싶은겁니까.

IT라는게 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만 있는게 아닌데요, 학문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경영계열과 컴퓨터 관련 과정을 배우는 전공이나 학부는 적당히 쪼개지는데 경영에 IT쪽을 접목시키는 개념의 경영정보학과 같은 쪽이나 반대로 IT쪽의 주요 사항들을 통해 경영쪽과 접목 시키는 산업공학과 같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이 학문들을 배우는 과들은 프로그래밍을 하는게 목적이 아니고, IT의 기술을 통해 이것들이 어떻게 산업화, 경영고도화에 접목을 시킬 수 있느냐를 보는거라고 봐도 무방할겁니다. 그 과정에서 컴퓨터가 돌아가는 논리 구조나, 처리의 방식을 배우는게 목적이 된다고 보는게 더 정확하지 싶습니다.

회계가 반복적이고 단순하고 반복성이 많다고 하셨는데, 실제 회계업무 하는 분이 주변에 계시다면 그 이야기도 한번 해보시고 상담받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꼭 그렇지만은 않을거구요. 컴퓨터 또는 IT를 사용하는 분야에서 단순하고 반복성이 많은 업무방식은 대체를 하거나, 실수를 잡는 보조도구 업무의 주도구로 쓰는데 있어서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내가 지금 배우는 학문이나 학과의 커리큘럼이 뭘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주고 있는지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으실듯 합니다.

그리고 영어를 꽤 잘하신다 적으신듯 한데, 사실 인터넷을 통한 학습에서 영어가 가능할때의 선택지는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한글로 된 문서를 보고 이해 안되거나 어려운 부분을 영어로 쉽게 풀어둔 자료들이 꽤 있을 수도 있구요. 이런 부분 감안하셔서 같은 내용을 영어로 된 자료를 통해 학습해 보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문제는 그냥 뭘 해도 안되겠지 라고 생각하는 생각부터 정리하시는게 맞을 듯 합니다. 

이생망 | 5년 이하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네 많이 도피했습니다. 지금도 솔직히 도피중인 거, 인정합니다. 1년간 정말 도피해서 좋았는데 휴학 기간이 끝나니 참... 더 이상 도망치면 안된다는걸 알겠는데 길이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너무 힘듭니다. 회계의 경우, 회계 관련 수업을 들었는데 꽤나 재밌더군요. 프로그래밍과 다른 수의 나열과 변칙성이 크게 없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전공 상 회계를 배울 일이 전무해서 복수전공을 선택했던 거고, 아직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상경계 수업 위주로 다음학기에 시간표를 짜고 싶은데 학점이 너무 이미 갈려있는 상태라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프로그래밍 공부할 때 영어 관련해서 구글링도 많이 해봤습니다만, 딱히 도움이 되지는 않았네요. 정보 찾기 수월했다는 건 분명합니다.
Andrew Gil
  0 추천 | 5년 이하 전
어떤 업종이든 공부는 쉼이 없겠지만. IT계열은 숨돌릴시간도 없습니다.리지님 말씀대로 직업이상으로 생각치 못하신다면 과감히 버리셔야합니다.
회계의 경우 요즘 전산회계라 불리우며. 종이에 끄적이는경우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회계에 관심있으시다면 관련 자격증과 공부를 하시되. 전산회계는 말그대로 전산을 이용한 회계입니다. 컴퓨터가 질문자님의 의도하는 바를 손쉽고 빠르게 정확하게 해주는 단순한 수단일뿐입니다.
컴퓨터에 대한 공부는. 도구를 다루는 공부일뿐입니다.
리지
  0 추천 | 5년 이하 전
IT는 끊임 없이 공부해야하는 분야고, 범위도 광범위합니다.
나름 이 안에서 재미를 찾지 않으면 오래 일하기 쉽지않을꺼라 생각해요.
전 이제 6년차...

저라면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인프라, 네트워크쪽도 한번 봐서 적성에 맞는지 볼 것 같습니다.
전산관리자의 경우에는 프로그래밍이 없어도 되는 직무도 많지만, 글로봐서는 IT자체에 흥미가 없어보이세요ㅜㅜ

만약 그쪽도 맞지않는다면, 맞는 분야로 빠른 전과를 추천드려요.

지금의 입장에서는 많이 늦은거같은데 바꿔도될까? 라고 생각하실텐데요. 아직 학생이시라면, 기회는 많고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ㅎㅎ

그냥 시간보내시는 거보다는 미래에 어떤 일을 하면 꾸준히 할 수 있을까라는 분야를 찾아보세요!ㅎㅎ

이생망 | 5년 이하 전

조언 감사드립니다. 추가로 언급하자면 컴퓨터 관련된 것 자체는 좋아합니다. 애시당초 전공을 선택한 것도 저의 의지였습니다. 학창시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해서 관심이 있었고, 지금까지도 꾸준히 경제 분야와 접목된 IT기사를 읽고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전공의 메인인 프로그래밍이 안되니까 너무 자괴감이 많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프로그래밍이 아무리 중요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직업의 경우 프로그래밍 베이스가 어느정도 깔려 있는게 확실히 유리하고 경쟁력이 있더군요. 그리고 전과가 학점이 이미 망한 상태라 허가가 안 되네요... 전과 자체는 생각이 없기도 합니다. 이론 수업 자체는 상당히 괜찮았거든요. 암기가 좀 힘들긴 했지만 확실히 암기 후 얻은 정보들이 좋았습니다. 다만 프로그래밍만 아니라면... 다 괜찮습니다. 저 정도 힘듦은 감수가 가능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