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신입사원 교육 지침서 작성 문의 건

안녕하세요 300명정도 되는 기업의 IT팀 담당자로 있습니다.

전산신입사원 교육 지침서 작성이 필요한데,

1. 전산 교육목적
2. 교육 범위
3. 교육 방법
4. 전산 교육 실시 등

이미 신입사원 교육 지침서가 있으시다면 어떻게 내용을 작성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5년 전
각 회사마다 틀리게 작성될것 같은 종류의 문서로군요

특별히정해진 룰이 있는건 아니니, 주관적이면서도 본인 회사에 맞는 지침서를 작성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초안이니, 크게 염려마시고 본인업무를 기술하는 형식으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보안적인 측면도 강하니, USB나, 보안매체, 서버 접근 등등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면 좋을것 같네요.
한그루
  0 추천 | 약 5년 전
저희는 이런것들 교육 합니다.
IT 조직도, 각 담당 업무 소개,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소개, 상황별 도움이 필요한 경우 컨택 포인트, 간단한 교육 (Office 365, 복합기, 화일서버 등), 헬프데스크 사용절차, 보안 현황, 보안 요구 사항 등
차바라기
  0 추천 | 약 5년 전
전산실 교육지침서가 따로있지는 않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5년 전
전산실 직원 교육에까지 지침 같은걸 만들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틀에 박혀 있는 형태로 루틴하게 교육 시키는 것 보다는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창의적으로 교육 시키는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고요.
내용이 너무 많아 일부 교육이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면 큰 제목 정도를 정리해서 가지고 있을 필요는 있을 것 같지만, 목적, 범위 같은 것 까지 지재해 가면서 까지 만들 필요가 있을 까 싶네요.
신규 직원이 많은 것도 아니고, 자주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모르겠습니다.
한번에 여러명의 신규 전산 직원을 뽑아서 집체 교육 형식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기업이라면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고...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 봤습니다~ ^^;;
미생
  0 추천 | 약 5년 전
목적 - 있는 자원(시스템)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업무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보안사고등을 방지하기 위함
범위 - 회사의 시스템이 지원하는 범위....
방법 - 모든 직원이 사용하는 기능을 주로 설명하고, 나머지는 개략적인 사항만 30~60분 내외로 설명
 + 사용중에 발생한 문의사항을 Helpdesk 요청할 때 어떻게 요청하면 가장 빠르게 대응받을 수 있는지 (어느 메뉴에서, 어떤 뭘 했을때 어떤 일이 생기는데 이걸 어떻게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실시 - 실무 투입후에는 회사에서 해당 부서나 팀이 허용하는 재량껏.. 또는 회사 전사적 지침이라면 해당 주기별(최소 분기별 정도가 적당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