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1인전산과 관련해서 여러 생각이 들때가 있어 고민상담 드립니다.

늘 질문에 답변주시는 여러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경력으로는 이거저거 다 끌어오면 10년차인 경력을 가진 1인 전산 담당입니다.

물건 팔아도 보고, 견적도 내보고, 외부에서 유지보수 파트 관리도 해보고, 지금은 유지보수도 하고 간단한 개발도 하고 여러가지를 다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했던건 전사 고과평가라던가 사업계획 취합이라던가. 같은 것들까지 해봤네요. 전산조직에서 굳이 할 업무는 아닌데..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문제사항을 발견하고, 정리하는것까지는 그럭저럭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뒤가 항상 해결이 안되다 보니 문제에 대해 발견만 하고 처리를 못하는게 다반사가 되어갑니다.

한편으론 제가 아니어도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제가 해야 하는 현실에 대해서 막막할때가 있네요.


현재 관련한 사항 및 중장기 전산계획에 대해 추가적으로 별도 보고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어느정도 현 조직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서도 적어야 할테고, 그에 따른 예산, 기대되는 효과 등도 들어갈 계획입니다.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는 1인 전산으로 현재 시스템을 운영하는건 가능하나, 그 이상의 뭔가를 기대하기엔 한계가 명확하고 이 점을 해결하려면 인력의 추가채용 또는 외주계약을 통한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방법 정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위성도 문제겠지만 현 회사 조직의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적기엔 보고과정에서 잡음이 생기기 딱 좋고(정치적인 문제), 그렇다고 느슨하게 적으면 보고에 대한 신뢰성이나 해결의 필요성을 받쳐줄 기반자료가 부족해집니다.

일단 올해 업무중점 추진방향에 잡혀있는 개발계획이나 수정개발계획만 따져도 저 혼자서 할 수 없는 양인것도 사실이고,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는 이야기에 대해 일단은 관련 실무자나, 담당 임원분들과 이야기는 어느정도 했으나 너무 직접적인 이야기는 일단 피하고 문제사항중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만 의견을 들어둔 상황입니다. 차후에 계획자료 작성되면 왜 이야기 안했냐 할 수 있을 분들이라.. 

일단, 바로 위의 담당임원님 보고 후 바로 CEO 보고 및 결재 진행되며, 결재사항은 전사에 당연하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다른 회원분들이 올려주신 사업계획 관련이나 고과평가 점수 잘받는법 보고자료 잘 만드는 법등을 보긴 했고 참고하려고 노력중인데 이 부분만큼은 뭔가 답이나 사이즈가 잘 안나옵니다. 결국 계획보고 잘못했다가 공공의적이 되기도 딱 좋은데 이걸 안하고 계속 가다가는 분명 그 다음 문제가 발생할 것 같은 그런 상황입니다.

사실 어찌보면 전산운영이나 관련사항에 대해 문의드리는 게시판에 이런 이야기 적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전산관련 업무를 다년동안 해오신 선배님들의 고견이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을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uest
  0 추천 | 약 5년 전
비즈니스 거버넌스 측면에서 설명하셔야 좋을것 같습니다.
C 레벨의 임원들은 회사가 관심사이지만, IT인력 풀은 IT제품이 관심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리포트나 설명도 이 위주로 하시죠. 

C레벨이 원하는 형태의 결과 도출 
과정은 논리력만 갖추면 C레벨에서는 별로 검증하지 않습니다. 
예상 비용 대비 얼마나 좋아질 것인가라는 것이 포인트이고, 얼마나 좋아질 것인가를 IT에 국한되게 하지마시고, 
회사 차원에서 인지도, 사고예방 비용등등을 객관적으로 근거를 붙여서 산출하신 자료면 될것 같습니다.

다만... 말이 쉽지 자료를 논리적으로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은것이 현실입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5년 전
일반 기업 전산담당자가 느끼는 현실적인 고민이네요.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을 비용절감을 통해 문제없이 잘 운영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냉정하게 이런부분을 경영진은 알아주지 않습니다.

경영진에게 전산을 어필하는게 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존재의 가치. 왜  필요한지. 경영진이 그리는 그림이 무엇인지. 여기에 어떤 역할을 할수있는지

개인정보보호법, 잘나가는 기업들의 IT트렌드. IT를 통한 임직원 생산성향상,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 이런것들을 종합적으로 아우르고 보고하고 설득할 수 있는것이 진정한 전산조직의 능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자세히 적긴 힘들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슴 합니다.


 
kano5901
  0 추천 | 약 5년 전
저와 비슷하시네요...

저도 10년차에 이것저것 다 하고 있는데...

이걸로 언제까지 먹고 살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합니다..

끝없는 고민의 연속이라 지금은 내려놓고 지금일만 하는데 어찌보면 도피같기도하고..........

영어를 더 잘할수 있게 된다면 다른 길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5년 전
윗분이 원하시는 그림이 무언인가를 먼저 파악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그 후에 IT를 통한 Inovation 밑그림을 그려주시고 
이를 이루기 위한 솔루션들, 기준들의 변화

이런 부분들을 통해 인력 추가를 요구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제 경험상... 윗사람의 생각이 중요하지, 제 생각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IT던, 영업이던 개발이던, 제조던.... 모두다 같았던것 같습니다.
의사 결정권자들을 어떻게 설득하냐... 
이에 따라 업무 개선이든, 인력개선든 이런부부늗ㄹ이 이루어지는것 같습니다.

미생 | 약 5년 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윗분들 의견이 중요한건 맞는데 그러면 의견을 내지 마셔야.... 원하는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측을 통한 경영지표 시스템 개발인데 정작 기초 데이터 구축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결국 왜 안되는지를 설득해야 하는 과정이 너무 멀고 험하네요.
Maintenance
  0 추천 | 약 5년 전
저랑 비슷한 상황 같습니다. 회사에서 모든 직원들이 전산문제라고 말하는데, 죽을 맛 입니다.
저희는 전산시스템을 아예 바꿔야 되는데, 비용이 들어가니 안된다하고, 그럼 인력채용 해달라고 했는데,
사람들이 들어와도 한달을 버티지 못합니다. 심지어 팀장님이 새로 오신지 한달만에 퇴사 했습니다.

직원들이 말하는걸 듣지도 않을뿐더러 투자 및 인력채용 모두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제가 뭘 해야 될지도 잘모르겠습니다.

wansoo | 약 5년 전

어디가나 전산이 만만한것 같더군요~ㅎㅎ 뭔 일만 있으면 전산탓하죠~ㅎㅎㅎ 자기 실수라 하면 자기가 책임져야 되지만 전산 문제로 돌려야 자기 책임을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고요~ 전산 직원들을 뽑아서 오래 버티지 못하고 나가 버린다면 이유가 무엇인지를 객관적으로 정리해서 보고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전체적인 전산 시스템을 교체해야 된다고 생각된다면 외부 업체들의 협조도 받고 해서 관련 근거들을 모아서 현재 상황을 보고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보고를 했는데 위에서 조치를 취해주지 않아서 문제가 생긴다면 책임을 벗어나가기 쉽지만 보고도 하지 않고 있다가 문제가 생긴다면 모든 책임을 다 져야 할 수도 있죠~

미생 | 약 5년 전

시스템이 추상화 되어있어서 그게 어떻게 설명되었는지를 명확히 뽑아내어 정리를 하고 문제제기를 하기가 너무나 어렵거든요. 마치 무죄인 사람이 유죄추정일때 자기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한 확실한 증거를 들이대야 하듯이... 만만한 조직 전산.. ㅠㅠ

미생 | 약 5년 전

비용문제는 필연적인데, 비용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들어가졌는지를 정리할 수 없는 문제도 있습니다. 앞선 1번의 도입 실패와 재도입 후 효율적인 일이 얼마나 발생했는지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결국 앞전에 있던 사람들과 도입시점의 인원들을 모두까는 자료를 만든다라는 것이 그 자료를 최종적으로 보는 상황에서 절대 좋을 일이 없다는거 알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부분때문에 외부자문을 구해서 컨설팅을 하고 난 다음 그 보고서를 보는게 맨날 보는 흔한 그런 보고서가 되는 이유기도 하죠. 돈주는 사람들이 원하는대로 입맛에 맞게 내부현실을 전부 반영치 못하거나, 그 현실까지의 접근이 안되도록 막아버리니까요. 고민이 많이 됩니다.

Maintenance | 약 5년 전

결국 저희도 타팀에서 추진하여 전산시스템 관련해서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컨설턴트분도 회사 규모에 비해 전산에 대한 투자나 생각이 없다고 하시네요.. 결국 우리가 그동안 그렇게 말해도 듣지 않던걸 컨설턴트를 통해 또 다시 확인하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Maintenance | 약 5년 전

보고를 했습니다..이미 그러한 상황을 다 알고 있는데 ,,, 그 누구도 개선 하려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제가 지금 이 회사에 있을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이 큽니다...
wansoo
  0 추천 | 약 5년 전
문제점 없는 회사 조직이 있을까 싶네요~
보는 관점에 따라 문제일 수도, 장점일 수도 있겠고...
좁게 보면 문제점이라 보이는데, 넓게 보면 문제점이 아닐 수도 있겠고요.
싫은 소리들어서 기분 좋을 사람은 없겠죠~
특히나 직급이 낮거나 어리거나 잘 모르고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이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면 더더욱 심한 반발이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같고...
문제점이지만 꼭 의견을 제시해야 할 것 같다 싶다면 준비를 많이 한 후에 해야 되겠고...
미쳐 내가 생각하지 못한 것이 있지는 않은지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 보려는 시도나 주변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직, 간접적으로 들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 예상되는 다양한 반응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지도 준비해둘 필요도 있을 것 같고...
경우에 따라서는 비장한 각오가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고~
어떤 행동에 옮길때는 얻는게 많은지 잃는게 많은지를 따져 보고 실행에 옮길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전산실은 회사 경영이나 회사 정책을 관리하는 부서가 아니죠~
전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부서이다 보니...
문제점을 제시하더라도 전산 시스템 운영 관점을 벗어 나서는 안될 것 같고...
큰 문제들보다는 가급적 작은 문제들 부터 순차적으로 개선 시켜 나가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느 생각이 들고요.
단 시간에 변화 시키겠다는 생각보다는 장 시간에 걸쳐 조금 조금씩 변화 시켜 나가겠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전산 시스템 관점에서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이 초래할 것 같다는 게 있다면 가능한 신속한 관련 내용들과 비용 등을 정리해서 미리 보고 및 대응 방안을 마련해 두는 게 필요할 것 같고요.
전체적인 개선을 시키고, 인정받고, 위로 올라가는 것에 앞서 자기 앞가림은 최대한 잘 해 가면서 일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미생 | 약 5년 전

결국 SI의 영역으로 갈수밖에 없는데, 개별적인 시스템간에서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못한다는건 씁쓸할 수 밖에 없고, 이미 여러차례 언급된 문제라는게 제일 큽니다. ㅠㅠ

미생 | 약 5년 전

전산실이 회사 경영이나 정책관리하는 부서가 아니라고 하신점은 조금 생각이 다른데 그 권한이나 운영마저도 완벽하게 제외시키고 돌아가는 곳이라면 그것이 가능하지만, 모든 회사내의 가장 주요 정보부터 그 정보들을 관리하고 접근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해 부여하거나 관리를 하는곳이 전산실이기도 합니다. 결국 사용자계정 만들어 권한 부여하는거 자체가 이미 경영이나 정책을 지침에 따라 부여하고 관리하는 곳이라는 이야기기도 합니다. rawdata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곳이기도 하구요. 사실 이 부분 때문에 전산조직이 모든 문제에서 끼여서 이도저도 못하는 이유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결국 위에도 답변 달았지만 명확하게 문제점이 뭐다라는걸 짚어내서 개선해야 한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과정을 알고도 모른척 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라면 문제일 수 있다고 보구요.

미생 | 약 5년 전

조금씩 변화시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론 그냥 회사 떠날준비하는게 빠를거란 생각이 드는 상황인 탓도 제법 있습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 ㅠㅠ

wansoo | 약 5년 전

데이터 접근, 권한 관련된 내용들은 전산 운영 관련된 내용이지 경영 관련된 내용은 아니라 생각되네요. 권한 문제, 자료 접근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 감정을 싣지말고, 전산 운영 관점에서 이런 이런 문제가 있고, 어떤 문제가 발생 가능하다. 어떻게 변경하는 것이 만약의 상황을 가능한 막을 수 있다는 내용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서 결재를 받아 두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회사 오너도 아닌 입장에서 너무 많은걸 걱정하는건 별로 도움되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미생 | 약 5년 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danis78
  0 추천 | 약 5년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저도 1인 전산일을 하고 있는데 쓰신 글 내용들에 공감이 많이 되네요 
그런데 저는 물건을 팔거나 유지보수 파트 관리, 개발 등등 안했는데
정말 저보다 더 많이 일을 하시네요 
이게 참 말씀하신대로 보고를 잘못하면 사내 정치에 먹이감이 되기 딱 좋죠. 

그렇다고 혼자서 일하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제가 할 수 있는 일, 못하는 일을 구분을 지었고 (예를 들어 개발 업무)
혼자서는 유지보수 업무나 보고서 작성, 사업 계획 등등은 할 수 있다. 라고 했고
새로운 시스템이나 솔루션을 개발해야 할 경우 모두 외주를 줘야 한다 라고 했습니다.
외주업체 관리는 당연히 제가 하구요 

명확하게 제가 할 수 있는 업무와 아닌 업무를 제대로 구분지어서 보고 드리고 
윗분들을 설득 시키지 못하면 본인만 피곤해지고 힘들어지죠. 10년동안 나름 힘들게 일하신거 같은데요
사업 계획이라는 것도 IT 로만 접근하기 보다 회사가 앞으로 성장할지 아니면 힘들어질지
미래를 예측해서 보고를 드려야 합니다. 

회사가 내년 경기가 어려워서 버틸지 아닐지 모르는 상황인데 어디에 투자 하라
저기에 투자하라 라는 계획서는 쳐다도 안보시겠죠. 당연히 직원도 새로 안뽑겠죠. 
암튼, 제 생각에는 그렇네요 

미생 | 약 5년 전

회사 옮겨지며 했던 일들이라서 지금은 다하진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버관리(최소한의), 도입된 ERP 유지보수(+수정개발, 신규기능추가), 나머지 시스템들 운영 정도를 주업무로 보고 그 외 IT관련은 그냥 다 잡고 있는데 빈도로 보면 ERP 유지보수가 가장 큽니다. 문제는 CEO가 지시하는 사항이 1인만으로 하기엔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라는 것과, 전사적 운영정책이 뒤집어질 사안이 있는 상황이라 개인적으론 ERP를 아예 새로 개발도입하는게 맞는데, 앞단의 ERP도입 과정이 1회차는 돈만들이고 실패, 2회차는 들인돈에 비해 효율이 썩 좋지 않다는 문제가 생겨서 도입하자는 말을 꺼내기가 매우 조심스러운 상황입니다. 그거 외에도 내부사정상 말은 못하지만 결국 특정 사안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그 말이 나온다는건 조직내 누군가는 피해를 볼 이야기기도 하기 때문에 진짜 조심스럽고 어려운데 그 점때문에 결국 전사 IT시스템이 아무 의미가 없는 상황으로 운영되는것 또한 사실인 상황입니다. 근데 문제가 생기면 늘 IT담당 문제라고 하죠. 탈출을 고민해본적도 있고, 준비도 해봤었으나 그래도 한번 부딪혀 볼때까진 덤벼봐야겠다 생각이 들긴 하지만, 제 보고로 인해 나올 조치들의 과정에서 누군가의 밥그릇이 줄거나 날아가버린다고 생각하면 쉽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라서 고민이 많습니다. ㅠㅠ
체크리스트
  0 추천 | 약 5년 전
저는 회사가 성장세인가 그렇지않은가 를 기준으로 봅니다

성장세일경우 - 중장기적 IT 계획과 기대효과를 과감하게 어필 , 투자 및 인력채용 요구 (외주X)

정체기이거나 하락세인경우 -  비용절감 쪽으로만 어필하고 낙옆처럼 바닦에 붙어서 정해진 업무만 수행
                                       자기개발하며 탈출 시점을 노림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미생 | 약 5년 전

비용절감은 할만큼 했고 낙엽처럼 바닥에 붙는걸 할 수 있는 곳이 전산이 아니니까요. 일단 뭔가 발생하면 다 전산 책임이라고.. 흐흐. 투자는 지금 거의 최소화로 되어있어서 더들면 더들지 덜 들어갈 포인트는 거의 없는 상황이고, CEO가 요구하는 사항들이 있긴 한데 돈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