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SW 라이센스 비용 관련 문의

소프트웨어 구매시 라이센스 비용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영시점에 어떤 라이센스는 정비비 외에 매년 라이센스비를 지붌해야되는 라이센스가 있는건지 문의드립니다

즉 라이센스 비용이라는것이

구매시점에 지불하는게 있고
매년 지불하는게 있는건가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경우
CAL라이선스는 구매할때 한번 내면 되는것으로 아는데
OS는 매년 지불해야되는지요?

헷갈리네요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드리며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lendon
  0 추천 | 6년 이하 전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영구라이센스도

영구적인 "소유"가 아니라

영구적인"사용권" 인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양도/양수/재판매 가 잘 안되죠
전산초보임니다
  0 추천 | 6년 이하 전
여러분들께서 상세히 알려주셨네요 ^^

간단합니다. 돈주고 영구적으로 살껀지 , 임대해서 임대료를 내던지 

요새는 임대료 내라는 업체가 대다수죠 ^^ 
xogud304
  0 추천 | 6년 이하 전
미생123님이 아주 자세히 설명 해주셨네요~^^
체크리스트
  0 추천 | 6년 이하 전
SW 별로 다양하지만 기업용 라이센스는 일반적으로  라이센스비용(1회/구매시/필수) + MA(매년/유지보수 종료시 부터/선택) 이라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요즘은 그냥 구독형(subscription) 이 많아지는 추세인데 

이건 매월 또는 매년 비용내고 렌탈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쉽죠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현재 나와 있는 OS들은 거의 대부분 한번 구매하면 영구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될것 같네요.
단, MS의 볼륨 라이선스에 SA( Software Assurance )는 최신 버전에 계속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약인데,  몇년 단위로 비용을 지불하고 갱신해야 하는 형태이고요.
업그레이드 없이 한 번 구매한 OS를 그대로 계속 사용하겠다면 따로 매년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MS외에는 대부분 리눅스가 오픈 소스로 사용할 수 있고요.
상용인 RedHat 등도 구매한 후에 계속적으로 지원(업그레이드 등)을 받기 위해 월간 또는 연간 계약을 맺게 되는 것이고요.

맥도 한번 구매하면 그 제품을 그대로 사용한다면 따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고요.

유닉스는 거의 하드웨어와 함께 딸려 와서 하드웨어 수명이 다할때까지 사용하게 되죠. 물론 유닉스 서버를 유지 보수 계약없이 그냥 사용하는 경우는 없겠고...
wansoo
  0 추천 | 6년 이하 전
예전엔 패키지 형태로 한번 구매하면 영구 사용하는 형태의 라이선스가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서브스크립션 형태로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는 분위기 이죠.
집을 구매해서 자기껄로 소유하면서 사용하냐 아니면 전세나 월세로 사용료를 지불하면서 임대해서 사용하냐는 정도의 차이로 볼 수 있겠죠.
요즘 일본에서는 자가용을 구매하지 않고 필요할때마다 사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MaaS ( Mobility as a Service ) 서비스에 가입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죠...
사유 재산이냐, 공유 재산이냐 하는 차이로도 생각되어지는데요.
이해하고 특성을 찾아내어 분류하고 할 필요없이 사용하는 제품들의 라이선스에 따라 이건 이렇고, 저건 저렇고 하는 형태로 정리해서 관리하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미생
  0 추천 | 6년 이하 전
모든 구매가 다 같은게 아니기 때문에 간략히 정리해 드리면

1. 영구 라이선스 - 1회 지급 - 한번 구매를 하면 해당 버전을 계속해서 쓸 수 있습니다.
 * 언급하신 Cal 라이센스와 같은 경우입니다.
 * 라이선스에 따라 구매를 한 버전의 아랫단계 다운버전을 이용 가능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ex ) Windows 10 Lic를 구매시 -2단계의 버전인 Windows 8, 7 사용이 가능합니다.
 * Windows FPP나, DSP의 경우는 구매시 버전만 이용 가능합니다.

2. 연간(기간제) 라이선스 (사용권 개념) - 연(기간)단위 갱신 - 매년(기간) 사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합니다.
 * 대표적인 케이스는 백신(V3)가 있습니다. 물론 1년, 2년, 3년등의 다양한 방식이 가능합니다.
 * 최근에는 Autocad, Adobe의 Photoshop 등도 해당 방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월단위 이용형태도 가능)

3. 서브스크립션, 유지보수 - 1번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을 가능하게 하는 옵션 라이선스 (기간단위 갱신)
 * 영구 라이선스를 구매했으나, 매년 개선된 버전이 판매될 경우 해당 제품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추가적인 지원을 해줌
   ex) Autocad 2014를 구매했으나, 서브스크립션 갱신을 계속 했을 경우 해당 연도 최신제품도 이용 가능
      - 해당 부분은 제가 아는 개념으론 이런데 실제론 아닐 수 있으니 더 전문가문 답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사용중 생기는 문제에 대한 추가적 지원(전화문의, 사용중 문제 발생 등)


질문하신 사항의 OS는 1회 구매로 해결, Cal 역시 1회 구매로 해결됩니다. 단 OS를 바꾸시게 되면 해당 OS의 Cal을 새로 구매하셔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