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초보질문- 프로그램 언어 종류 분석과 개입

안녕하세요. 종합병원 검사실에 근무하는 직원입니다.
전산팀이 아니라,하지만 마땅히 물어볼 곳을 찾지 못해 실례를 무릅쓰고 이렇게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최근 오토핫키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마우스 키보드 컨트롤을 통해 자주 반복하는 물리적작업을 반자동화 함으로써 편리함을 얻었고, 그외 엑셀 다루는 기능, 기타 업무에 필요한 여러가지 명령어를 만들게 되면서, 언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emr등의 병원 전산망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지만, 다른 어떤 회사와 마찬가지로, 모든 사용자의 편의를 반영하긴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걸 제가 개입해서 좀더 편익을 증진시킬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종류를 확인해볼수 있는 방법

2. 중요한부분- 프로그램에서 어떤 기능이 실행될때, 그것과 연동하여 뭔가 다른 작업을 할수 있는지.. (검사시작버튼을 누른다면, 그것의 신호를 캐치하는( 해당 명령어?) 방법과, 그것을 다루기)

3. 이러한 작업이 보안규정을 위배하지 않는지.. 병원 네트워크를 느리게 하거나 부하를 주진 않는지..

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를 시작해보려는데, 방향과 방법을 찾지 못해 질문드립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한그루
  0 추천 | 6년 이상 전

기존 프로그램을 수정한다는것은 쉬운일도 아니고 위험한 일이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새로운 언어를 습득해서 업무 자동화를 하는 새로운 개발은 좋을것 같습니다.

유튜브나 강의 사이트들에 무료 강의도 많습니다.
http://www.fastcampus.co.kr/biz_camp_python4auto/?gclid=Cj0KCQjw24nNBRChARIsALldLD2OMr1_7RYt8qPjZBawxF1Q70UAJ_9gV2XdjJQB7m5Rgu2IE4_YN5QaAp--EALw_wcB

guest | 6년 이상 전

조언 감사합니다. 파이썬이란 언어도 전에 들어봤는데, 저같은 비전문가가 접근하기에 나쁘지 않다고 하네요.

한그루 | 6년 이상 전

화이팅 입니다. 저도 조만간 기회를 만들어서 파이썬을 공부해 볼까 합니다.

wansoo
  0 추천 | 6년 이상 전

ahk (Auto Hot Key ) 사용하는 직원이 있어 최근에 공부하고 있는중인데... 막강한 기능을 가지고 있더군요.
쉽게 사용할수 있고, 기능도 강력하고...
스크립트 언어인데 컴파일해서 바이너리 파일로 변환해서 exe로 바로 사용할 수도 있괴...
ahk 초기 버전에서는 컴파일했을 경우 소스 스크립트를 포함하지 않아 바이러리로 다운 받았을 경우에 위험요인이 있는지 없는지 알기 어려워서 최근 버전에는 컴파일해도 바이너리 파일 내에 소스 스크립트를 포함해서 바이너리를 열어 스크립트 부분을 보면 기능을 알 수 있게 변경되었죠.
1 . 실행파일만 가지고는 일반적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언어마다 라이브러리를 컴파일 하는 패턴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걸 가지고 판단할 수도 있겠지만 정확하게 알아내기는 어렵습니다. 자바나 닷넷 또는 스크립트 언어들은 언어 특성을 조금 안다면 어떤 언어로 개발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지만, 일반적인 언어들은 실행 파일만 가지고는 알기 어렵습니다.
병원 업무용으로 예전에는 비주얼 베이직을 많이 사용했고요. 검사 장비 관련해서는 델파이나 파워 빌더를 많이 사용했고, 최근에는 C#을 많이 사용해요.

2 . 정확하게 질문 내용을 알기 어렵긴한데, 프로그램 소스가 없다면 알기 어렵습니다.
바이너리 파일을 어셈블리로 디버깅해서 내부 구조를 알아내거나 기능을 추가하는 역컴파일 방법이 있겠지만 일반인이 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죠. 네트워크 트래픽을 캡쳐해서 분석해 볼수는 있는데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고 다른 활용하기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3 . 전산팀의 도움을 받으세요. 프로그램을 잘못 만든다면 악성 코드가 될 수도 있고, 시스템을 전산/보안 팀과 협의 하지 않고 변경하는 것은 보안 침해 행위에 해당됩니다. DB에 임의 접근하는 것도 보안 침해행위에 해당됩니다. 잘못 만들어 진 소프트웨어는 컴퓨터를 다운 시킬 수도 있고, 네트워크를 다운 시킬 수도 있고 데이터베이스를 망가뜨릴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시도해보는 것은 개인적으로 개인 컴퓨터에서는 시도해 보셔야지 업무 컴퓨터나 업무 시스템에서 시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시도이니 하지 않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guest | 6년 이상 전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2번은 예를 들어 EMR의 어떤 버튼을 눌렀을때, 뭔가 명령 구문이 호출되는 것이라면, 그것을 감지해서, 제가 만든 다른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구동시킬 수 있는지 입니다. 말씀 주신 내용으로는, 어려운 것 같네요...

wansoo | 6년 이상 전

프로그램 소스가 있다면 해당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부분에다 원하는 내용을 넣어서 컴파일해서 사용하면 되는데, 프로그램 소스가 없다는 어려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