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 재가발 방법 문의 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제조 업체이며 Visual Basic 6.0 으로 자체개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요구 사항이 있어 패키지 ERP 도입도 검토해 봤으나
회사 규모에 비해(연매출 2천억) 비용이 많이 들고
자체개발 ERP에 익숙한 현업에서 아무래도 도입을 꺼려서 접었습니다.

전산실 개발 인력이 대부분 Visual Basic 에 익숙해져 있으며,
VB 로는 왠만한건 다 개발해서 사용했습니다.
Java 또는 C# 은 초/중급자 정도 수준입니다.

자체개발로 ERP 를 재개발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개발 언어는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할지 부터 정하지도 못하겠고,
환경을 C/S 환경으로 갈지, 웹환경으로 갈지도 고민입니다.

자체 개발 ERP 사용하시는 분들 조언좀 부탁 드립니다.
개발환경(개발언어,개발툴,프레임워크,개발방법. 등등)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좀 필요합니다.
가능하면 생산성이 높은(빨리 개발가능한) 방향이면 좋겠고,
확장성(모바일, 웹, PDA 등등) 도 좋았으면 합니다.

여건이 되시면 제가 직접 방문해서 또는 직접 뵙고 깊은 조언 해 주실수 있으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멀지만 않으면 술/밥/? 다 대접하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7년 전

전산인력 5명이 일단 부럽습니다.

자체개발로만 진행할거라면

ERP 리빌딩 TFT를 기획하셔서 전사 전 팀에서 가장 일을 잘하는 인력으로 구성하셔야합니다.

그래야 인터뷰때 ASIS TOBE를 그려낼수 있고

그걸 기준으로 개발하셔야지요

개발이 어려운게 아니고, 준비가 어려운법이니깐요

guest | 약 7년 전

의견 감사합니다.
자체개발로 수년에서 십수년을 해온 사람들이라
파트별 업무는 왠만한 실무자 이상으로 파악하고 있고,
AsIs ToBe 는 어느정도 그려질거 같습니다.
하지만 개발 언어의 한계(VB만 해옴)로 인해
어떤 형태로(웹,C/S등) 으로 가야할지, 개발언어(Java,C#등) 은 어떤걸로 할지,
이 두가지가 결정되면 추가적으로 어떤 부분(프레임워크, 컴포넌트 등)이 더 필요한지,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등
개발과정을 위한 그림이 안 그려지는 상황입니다.

요즘 제조업체 힘들고 투자는 이뤄지지 않고,
무조건 자체개발로 투자비용 최저로 진행해야 하다보니
있는 인력으로 어떻게든 꾸려가야하는 상황이네요.

guest
  0 추천 | 약 7년 전

오늘 ERP서버가 맛이 가서 복구하느라 여지껏 시간이 걸렸다가 잠깐 한숨 돌리러 와서 댓글 남겨드립니다.

저희는 2004년에 개발한 자체 개발 ERP시스템입니다.

Java(JSP) + Oracle DB 기반으로 세팅되어있고 WAS 미들웨어로 Weblogic과 Gauce(ActiveX기반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산인력은 전임자분 나가시고 제가 들어와서 아직 1년은 되지 않았습니다. (총 1명입니다)

시스템 자체는 도입하고 12년가까이 지났으며, 중간중간 특수소요에 의한 추가개발정도만 진행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필요에 따라 기능개발을 제가 간간히 하고 있는 수준인데 오늘 Raid 5 운영중이던 서버가 디스크 2개가 동시에 가주시면서 멘붕을 시켰네요. 일단 1차복구랑 시스템 복구는 어느정도 끝나있고, 내일 안정화 테스트 한 후에 다시 돌릴 예정입니다.

현재 시스템을 보면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중인 부분에 하나가 코드를 전부 알아볼 수 있는 상황(암호화나 별도의 프로젝트 단위로 묶여있어서 찾아보기 어려움은 적음)이며 문제가 생기거나 버그가 있을때 Live Server에 적용만 하면 별도의 패치 배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점 같은것들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놀라운게 2004년이면 IE 버전이 몇인지도 기억 안날 정도로 옛날인데, IE11 버전이 나온 현재까지도 작동이 되고 있으며 Windows XP 기반이던 그시절에서 10이 된 현재도 작동을 하는데 별도의 추가적 비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는건 꽤 놀라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 시절엔 어떤 이유로 웹기반 개발을 하셨는지 의문이나 MFC나 Win32 계통으로 개발을 했었다면 이후에 적용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추세 자체도 웹으로 모든것이 통합화 되는 시점이고, 웹으로 기본을 구성하면 모바일도 마찬가지로 크게 어려움 없이 적용이 가능한 점이 꽤 크다고 생각이 듭니다.

문제는 현재 VB기반을 사용하셨다고 하니 관련 인터페이스를 웹으로 어떻게 컨버팅을 시키며 가져오는가와 브라우저상에서도 디버그가 가능하다는걸 고려할때 보안적인 부분이나 사용자가 의도치 않은 꼼수 혹은 조작등의 문제로부터 얼마나 잘 막아낼 수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점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큰 도움되는 답변은 아닐것 같지만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guest | 약 7년 전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12년 전에 웹환경으로 개발을 하셨다니 선입자 분들의 실력이나 선구안이 대단하시네요.

웹기반 ERP 으로 개발하면 장비들과의 통신이라 든가 출력(Report)에 제한 이나 어려움은 없을까요?
저희는 제조업체라 가공장비, 전자저울, 라벨브린터, 측정장비 등과 통신을 통해
데이터 및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하는 특수한 업무 환경도 있거든요.

Java(jsp) 로 개발하면 생산성(개발속도) 면에서 어떤지요?
예전에 jsp 잠깐 해본게 전부인데 개발시간이 오래 걸리면 만만치 않은 시간이 소요될듯 해서요.
VB 개별 프로램 화면 하나를 본수 계산하면 천본이 넘어가는 상황이라
생산성(개발속도)을 무시하기 어려워서요.

아주아주 오래전 html, javascript, 스타일시트, jsp 로 홈페이지 만들어본게 전부라
웹쪽은 완전 무지한데 웹버젼으로 ERP 구축을 위해 어떤 조합으로 개발 하시는지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하는지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수 있으실까요?

쉽게 말씀드려서
완전 무지한 친인척 초보 개발자가 귀사 전산실 후임으로 입사했다고 생각하시고,
웹버젼 ERP 개발을 가르켜서 끌고 가야 한다고 가정하시고
커리큐럼을 좀 짜주실수 있으실까요?

늦었지만 지금부터 천천히(부지런히?) 준비해서 10년 더 붙어있어야 하거든요.
여유가 되시면 부탁 드립니다.

guest | 약 7년 전

제가 고급개발자나 중급개발자급 인력도 아니고, 그냥 기초만 아는 4년제 컴퓨터공학 전공자보다 보니 큰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12년 전에 Web 개발을 한건 그당시 솔루션을 팔던 영업회사의 능력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뭐 그 부분까지 감안하고 Web 환경을 도입했을거란 생각은 현재 회사의 상태로 보나 기존 환경으로 보나 그렇다고 생각이 듭니다. 일단 패치가 자유로워서 재배포에서 어느정도 편해지는게 가장 큰 장점으로 적당히 이야기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대신 브라우저 버전별 관련 기술지원이 일부 필요했을거니 그건 좀 귀찮았을지 모르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장비와 통신이나 출력제한 말씀부분은 꽤 난감한데, 보고서는 저희는 Crystal Report(... 이거도 10년전 버전이네요.. PDF로도 출력 잘해줍니다)를 이용하고 있고, 요즘도 DB에서 바로 양식에 맞는 보고서로 출력하는 솔루션들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굳이 제가 따로 알아보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라서요..

문제는 외부 Device를 활용하시는데 그걸 Web에서 통제가 가능하냐 이 부분이실것 같습니다. 근데 해당 부분을 기존에 Win32 기반의 응용프로그램에서 직접 서버를 통해 컨트롤 하시기보단, 서버상에 컨트롤 명령어가 들어가서 서버에서 작업하고 결과를 돌려주거나 했다고 하면, Web을 통해서도 어느정도의 컨트롤은 가능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생산성 부분은 제가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이야기드리긴 어렵지만, 재활용면에서는 아무래도 좀 낫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개별 프로그램 UI마다 페이지 하나에 관련 DB와 연결되는 부분, UI 등의 디자인을 표준 잡아두시고 하다보면 생각보다 나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Win32 기준으로 메뉴페이지 하나가, Web 페이지 하나와 대응대는 개념으로도 볼수가 있으니 이 부분은 컨설팅 받아보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Web버전으로 ERP구축은 위에도 언급했지만 Gauce, Weblogic을 이용했습니다. Weblogic은 DB와 JSP간에서 미들웨어로 처리가 됐고, Gauce는 단순하게 Table 기반의 결과 출력을 피하기 위한 부분과 보안성 강화를 이용해 이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계속 코드를 보면서 분석하고 있고 동작원리는 파악 했지만 실제 레퍼런스 자료들을 가지고 뭘 한건 없다보니 큰 도움은 드리지 못하겠네요.

guest | 약 7년 전

정성스런 답변 감사합니다.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고 있는데 방향 잡기가 쉽지가 않네요.
천천히 준비해 봐야 겠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7년 전

무조건 갈아 엎는 것 보다는 자체 개발 시스템의 문제점과 사용자 요구 사항을 분석한 후에 필요한 부분만 재 개발 하거나 전문 업체 용역을 줘서 보안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guest | 약 7년 전

네 의견 감사합니다.
갈아 엎을 생각이라기보다 다양한 환경에 대응이 잘 안되기도하고
전산실 개발자들의 개발 능력도 업그레이드 할겸 해서 준비중 입니다.
급하게 진행하는게 아니라 가능하면 자체개발로만 진행할 생각입니다.

전체적인 개발 방향설정과
개발을 위해서 준비해야하는(구입해야하는, 공부해야하는) 항목들이 어떤게 있는지.
준비해야하는 항목들은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그런 부분이 궁금 해서요.

자체개발로 ERP 개발하신 업체 분들의 노하우를 좀 전수 받고 싶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