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L4 스위치 질문드립니다.

요즘 계속 문의하게 되네요. 제대로 안되어서 ㅠㅠ

현재 F5 모델 사용중입니다.


노후화 되어 교체하려고 타 브랜드 테스트중인데

끊김 현상이 계속 발생합니다. 거의 2시간마다 1번 정도?


알테온과 파이오링크 둘다 그렇네요.


특성 타나요? ㅠㅠ


 F5 설정값 참고해서 다른 브랜드도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만....


혹 어떤 부분 더 확인 해야할까요? 


F5-윈도우 NT+WAS + DB서버  연결 되어 있습니다. 웹서버로 IIS 돌리고 있습니다.


F5 연결시에만 괜찮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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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파아란바람
  0 추천 | 약 일 년 전

위에 WANSOO님 이야기 하신것 처럼  2시간의 1번 끊어지는 현상이 무엇인지 좀 더 명확하면 다른 분들이 답변드리기가 좋을 듯 합니다.
-  L4 하고 LB 하는 서버의 헬스체크가 주기적으로 끊어 지는 건지?
- 서비스 접속 후 서비스 이용 중에 끊어져 재 접속을 해야 하는 건지?
- 접속 후 아무런 액션없이 일정 시간 이후 접속 끊겨 재 접속을 해야 하는 건지?
- L4 가 서비스하는 서비스 모두가 동시에 끊기는 건지? 일부만 끊기는 건지
- 전체 사용자 중 일부 사용자만 끊기는 건지, 전체 사용자가 모두 끊기는 건지
- 끊긴 후 어떤 액션을 취하면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아님, 순간적인 끊김 후 자동으로 정상이 된는지
등등

차니 | 약 일 년 전

 서비스 접속 후 서비스 이용 중에 끊어져 재 접속을 해야 하는 건지?


위 경우입니다. 모든 사용자가 동일 증상입니다.


web-was-db-스토리지 인데 하나씩 확인해도 별 다른 설정은 없네요. 


단지 변경된게 L4 스위치 장애로 동일 브랜드 F5 브랜드 모델(중고)로 교체 사용중입니다.


신규 구입을 위해 타 브랜드 테스트중인데 F5 모델 상용할때는 괜찮지만


다른 브랜드 사용할땐 끊김 현상이 계속 발생합니다.


F5 config 보고 타 브랜드 config 동일하게 구성했습니다.

파아란바람 | 약 일 년 전

모든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 안되는 경우 해결 방안은 어떻게 되시나요?
일정 시간(수초내에) 후에 자동으로 되는지 아니면 특정 조치를 취하시는지?
일시에 모든 사용자가 끊긴는 시점에, L4에서 로그는 발생하나요?

증상으로는 L4에서의 헬스체크 이슈 또는 서버에서 서비스 부하로 인한 행 일 수 있습니다(이 경우는 실제 부하라기 보다는 L4에서의 분배 방식의 차이 일 수 있습니다.)

헬스체크 방식이나 서비스 분배 방식에 따라 서버에 부하를 발생 할 수 있습니다.

F5와 알테온(파이오링크) 기본 값이 상이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설정 값들을 확인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L4 스위치의 네트워크 구성은 각 장비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발생하는 효과가 달라집니다. 또한 각 구성에서 IP 대역을 동일하게 가느냐, 다르게 가느냐에 따라서도 많은 부분이 변화합니다. 그렇기에 보통 L4 스위치에 대해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L4 스위치의 기능도 기능이지만, 구성을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L4 스위치의 3가지 구성 방법(In-Line, One-Arm, Direct Server Return(DSR))과 구성에 따른 IP 대역 설정, Source IP NAT와 Destination IP NAT 여부 등을 자세히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2시간에 한번 문제는 네투워크 인터페이스나 케이블도 확인해 보세요

inside07
  0 추천 | 약 일 년 전

L4 기존 설정과는 다르게 일부 1개 포트에서 전체 OPEN한 상태로 테스트 해보면 설정에 문제인 지 물리적인 문제인 지 확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F5연결 시 정상 통신되는 거면 물리적인 포트나 회선 이슈는 아닌 거 같으니,

테스트로 1 PORT만 제한 설정된 부분 모두 OPEN해서 동일하게 문제 발생하면 장비 자체 이슈일테고문제 발생하지 않으면 설정값이슈일테니 확인 되지 않을까 싶네요 ~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네트워크 문제는 정말 문제되는 부분을 찾기 어려운 문제 중에 하나네요.

다른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대부분이 설정이나 작은 옵션 같은 것 때문에

그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통신을 하고자 하는 경로상에 있는 여러가지 장비들을 하나씩 테스트

해 보면서 문제가 없는 부분을 제거해 나가는게 제가 보는 입장에서는 제일 빨라 보이더라구요.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2시간에 한번 정도 발생하는 원인 부터 찬찬히 확인해 보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지고 있는 다른 대체 장비가 있다면 장비를 교체해서 Test도 해 보고...

내부적으로 발생하는 트래픽들도 체크해 보고요.

막연하게 특성 탄다, 타지 않는다라고 할 내용은 아닌걸로 보여지네요.

처리 성능이 충분하지 못해서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게 작동하는 것이 아닌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트래픽을 많이 유발하는 클라이언트를 찾아서 제거 하거나 완전히 포멧해서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유발하지 못하게 해 두고서도 Test해 볼 필요도 있겠고요.


F5와 알테온, 파이오링크 장비의 성능은 비슷한 것인지...

알테온, 파이오링크 장비에서 일정 트래픽 이상을 차단해 버리는 설정이 적용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등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